$\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on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2, 2011년, pp.137 - 150  

나미연 (광주교육대학교) ,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사용하는 부정적인 언어, 일부 아동을 위한 칭찬언어를 대신하여 모든 아동을 위한 언어로서 활용 가능한 격려언어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외 논문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10가지의 격려의 원리와 그에 따른 예시안을 정리하였다. 격려의 원리로는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인정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 강조하기, 자신의 장점을 지각하도록 돕기, 실수를 너그럽게 대하기, 지각적 대안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상대방을 수용하고 지지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하기가 있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맡고 있는 J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약 10주간 교사의 격려언어를 적용한 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에게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측정도구로는 오익수(2009)가 개발한 교사보고형 초등학생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교사의 관찰일지 및 아동의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질적분석도 함께 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격려언어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on elementary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To achieve this purpose,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were drawn from Adlerian literatures and ten principles of encouragement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 recogniz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강해련(2008)의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하면서, 보다 다양한 교실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격려반응을 새롭게 도출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교사 보고식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양적 분석과 교사의 관찰일지, 아동의 글짓기 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하여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 의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 상황에서 교사가 구사하는 격려언어를 아동에게 적용해 봄으로 써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몇 가지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는 아동의 언어 적 반응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 다. 학교생활 및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인의 노력하는 모습을 인지하여 칭찬해 주 기도 하였다. 학교생활에 대한 즐거움을 표현 하고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고자 하는 모습 을 통해 내적 동기가 성장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격려의 원리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 외 논문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10가지의 격려의 원리와 그에 따른 예시안을 정리하였다. 격려의 원리로는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인정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 강조하기, 자신의 장점을 지각하도록 돕기, 실수를 너그럽게 대하기, 지각적 대안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상대방을 수용하고 지지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하기가 있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맡고 있는 J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약 10주간 교사의 격려언어를 적용한 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에게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실 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실 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담임교사의 언어이다. Flanders(1970)에 의하면 교실수업에서 전체 수 업의 65%가 교사와 아동이 말을 하고 있고 그 가운데 70%는 교사가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사의 언어는 아동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환경인 이유에 대해 Flanders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교실 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담임교사의 언어이다. Flanders(1970)에 의하면 교실수업에서 전체 수 업의 65%가 교사와 아동이 말을 하고 있고 그 가운데 70%는 교사가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언어는 아동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환경이다(김선혜,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