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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Awareness,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2, 2012년, pp.261 - 278  

최인화 (한신대학교) ,  임경희 (순천대학교) ,  박미진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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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인식이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인식은 성별에 따라 진로인식 전체와 하위척도 중 의사결정, 진로태도와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업포부 유형은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른 결과는 진로인식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직업편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진로포부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에는 부분적인 상관을 보였다. 셋째,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진로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각 하위척도에 따라 진로인식의 각 하위요인이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논의 및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ere to examin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awareness,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01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career aware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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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의 중요요인인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인식 변인들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진로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진로인식 수준이 현실적인 진로포부과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동기인 직업포부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진로인식 수준이 현실적인 진로포부과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동기인 직업포부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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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는 어떤 특징을 가진 시기인가? Super(1990)에 의하면 아동기는 성장기로 호기심과 환상을 기반으로 직업을 생각하다 차츰 자신의 흥미를 인식하고 좀 더 현실적인 직업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 Super의 이론과 함께 대표적인 진로발달이론인Gottfredson(1981)의 이론에서는 아동들은 성역할 지향성과 사회적 가치 지향성에 의해 직업을 고려하고 이에 대한 기대인 포부를 지니게 된다고 본다.
진로인식이란 무엇인가? 김충기(1995)에 의하면, 진로인식이란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개인이 일의 진가와 진로선택의 준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체구, 성별과 같은 신체적 요인, 흥미 적성 욕구 감정과 같은 심리적 및 정서적 요인, 가정과 같은 환경적 요인, 천재지변과 같은 우연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이현림, 2003).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인식이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인식은 성별에 따라 진로인식 전체와 하위척도 중 의사결정, 진로태도와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업포부 유형은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른 결과는 진로인식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직업편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진로포부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에는 부분적인 상관을 보였다. 셋째,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진로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각 하위척도에 따라 진로인식의 각 하위요인이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논의 및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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