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Awareness,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인식이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인식은 성별에 따라 진로인식 전체와 하위척도 중 의사결정, 진로태도와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업포부 유형은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른 결과는 진로인식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직업편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진로포부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에는 부분적인 상관을 보였다. 셋째,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진로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각 하위척도에 따라 진로인식의 각 하위요인이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논의 및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인식이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인식은 성별에 따라 진로인식 전체와 하위척도 중 의사결정, 진로태도와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업포부 유형은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른 결과는 진로인식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직업편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진로포부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에는 부분적인 상관을 보였다. 셋째,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진로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각 하위척도에 따라 진로인식의 각 하위요인이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논의 및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e study were to examin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awareness,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01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career awareness...
The study were to examin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awareness,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01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career awareness,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between male and female, and among school years. And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ccupational aspiration among school years. Second, career awareness was correlated with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Third, occupational aspiration was affected by career awareness. And aspiration interest type was affected by career awareness.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and for career counsel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made.
The study were to examin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awareness,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01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career awareness,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between male and female, and among school years. And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occupational aspiration among school years. Second, career awareness was correlated with occupational aspiration and vocational aspiration type. Third, occupational aspiration was affected by career awareness. And aspiration interest type was affected by career awareness.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and for career counsel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ma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의 중요요인인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인식 변인들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진로발달과 진로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진로인식 수준이 현실적인 진로포부과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동기인 직업포부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진로인식 수준이 현실적인 진로포부과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하게 하는 동기인 직업포부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초등학생의 직업포부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배혜련(2003)이 Holland의 RIASEC 유형 직업코드를 바탕으로 개발한 직업포부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의 6가지 유형 직업에 대해 갖기를 열망하는 희망정도를 측정한다. 각 유형별로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더 높은 수준을 의미한다.
직업포부유형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진로인식 하위척도를 독립변인으로 하는 회귀분석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충청남도 소재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흥미유형의 성별, 학년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진로인식, 진로포부 및 직업흥미유형의 성별, 학년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 변인들간의 관계를 좀 더 살펴보기 위하여 stepwise방식에 따른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진로인식 검사는 진로인식 척도,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부주의성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나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와 부주의성 척도는 개별 피검자의 수검태도를 확인하기 위한 척도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인식 척도만 사용하였다.
초등학생의 직업포부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배혜련(2003)이 Holland의 RIASEC 유형 직업코드를 바탕으로 개발한 직업포부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의 6가지 유형 직업에 대해 갖기를 열망하는 희망정도를 측정한다.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고용정보원(2008)에서 개발한 진로인식검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결과를 보면 첫째, 진로인식 전체와 자기이해의 하위척도인 의사결정, 진로태도와 그 하위척도인 자기주도성과 진로준비성에서 남녀차이가 나타났다. 의사결정과 진로태도 모두 여자가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업형은 의사결정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가치관과 자기주도성이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습형은의사결정이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도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진로인식이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5>에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로포부에 진로인식 하위척도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구형과 예술형, 사회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에서 부적 상관을 보였고,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 상관을 보였다. 기업형과 관습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보였다.
예술형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 대인관계, 사회형은 진로준비성, 대인관계,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이 각각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형은 의사결정,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이 관습형은 의사결정과 대인관계가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형에서는 진로준비성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대인관계,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이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다. 기업형은 의사결정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가치관과 자기주도성이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습형은의사결정이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도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변인간 전체와 하위척도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진로포부는 진로인식 전체 정적상관을 보였고, 하위척도에서는 자기탐색과 부적상관을 보였으나 대인관계, 직업세계인식, 직업가치관, 진로태도, 자기주도성에서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직업포부유형과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은 성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진로인식은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영향을 미치는가?
상관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로포부는 진로인식 하위척도 중 자기이해에서는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나 그 하위척도인 자기탐색에서 부적상관을 보였고 의사결정과 대인관계에서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직업세계인식과는 정적상관을 보였고 그 하위척도인 직업가치관과도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진로태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그 하위척도에서는 자기주도성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직업흥미유형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었는데 탐구형의 학생들은 다른 직업흥미를 보인 학생들보다 모든 과목에서 높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냈으며 실재형과 사회형의 학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였다(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중앙고용정보원, 2001; 성혜경, 2003; 이은애, 2006; 최동선, 1997). 또한 직업흥미유형은 자아정체감의 주체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가장의 직업에 따라서는 직업흥미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 경제상태, 출생순서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성혜경, 2003).
또한 직업세계인식과는 정적상관을 보였고 그 하위척도인 직업가치관과도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진로태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그 하위척도에서는 자기주도성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학년별 차이를 보면 진로인식에서는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자기탐색은 고학년이 될수록 높게 나타났고, 직업편견은 학년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진로포부도 또한 학년별 차이를 보였는데 학년이 낮을 때 진로포부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ottfredson(1981)에 따르면 대략 9-13세가 되면 개인의 사회적․경제적 지위와 지적 능력의 수준을 인식하게 되고,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능력에 맞는 적당한 직업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자녀도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직업에 높은 흥미를 보였다.
예술형은 자기주도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결정과 대인관계도 추가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사회형에서는 진로준비성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대인관계,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이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다. 기업형은 의사결정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가치관과 자기주도성이 유의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은 성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진로인식은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영향을 미치는가?
첫째, 진로포부는 개인이 가장 적합한 직업적 대안으로 여기는 희망 직업 또는 이에 따른 직업지위, 즉 직업포부를 의미하고, 둘째 진로포부는 직업포부와 교육포부를 포함한다. 셋째, 진로포부는 직업선택과 더불어 그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갖게 되는 계속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지와 승진, 리더십, 전문가가 되고자하는 신념의 총합이다.
셋째, 진로포부에 대한 진로인식의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진로인식의 하위요인 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진로포부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포부는 진로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진로선택을 명료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초등학생이 자신의 특징에 대해 탐색하고 인식하는 것 그리고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진로인식이 진로포부를 갖는데 필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하위유형에 대한 진로인식의 하위요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는 직업포부유형 전체에 대해서는 진로준비성, 의사결정, 자기주도성, 직업가치관, 직업편견, 대인관계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실재형에 대해서는 진로준비성과 의사결정, 직업편견의 설명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탐구형은 자기주도성, 직업가치관, 대인관계, 의사결정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형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 대인관계, 사회형은 진로준비성, 대인관계,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이 각각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포부는 남녀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직업포부유형에서는 실재형과 예술형, 사회형에서 남녀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실재형은 남자가 유의미하게 높았고, 예술형과 사회형은 여자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실재형은 남자가 높고, 예술형과 사회형은 여자가 높게 나온 선행연구(이은애, 2006; 한국산업인력 관리공단 고용정보원, 2001)와 일치한다.
실재형에 대해서는 진로준비성과 의사결정, 직업편견의 설명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탐구형은 자기주도성, 직업가치관, 대인관계, 의사결정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형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 대인관계, 사회형은 진로준비성, 대인관계,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이 각각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형은 의사결정,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이 관습형은 의사결정과 대인관계가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구형에서는 자기주도성이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직업가치관, 대인관계, 의사결정, 직업편견이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형은 자기주도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결정과 대인관계도 추가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사회형에서는 진로준비성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대인관계, 직업가치관, 자기주도성, 의사결정이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다.
직업포부유형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진로인식 하위척도를 독립변인으로 하는 회귀분석 결과는 <표 6>에 제시하였다. 직업포부유형 전체를 종속변인으로 했을 때는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진로준비성, 의사결정, 자기주도성, 직업가치관, 직업편견, 대인관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하위유형에 대한 진로인식의 하위요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는 직업포부유형 전체에 대해서는 진로준비성, 의사결정, 자기주도성, 직업가치관, 직업편견, 대인관계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실재형에 대해서는 진로준비성과 의사결정, 직업편견의 설명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탐구형은 자기주도성, 직업가치관, 대인관계, 의사결정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포부유형 전체는 진로인식에서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직업포부유형 중 실재형, 기업형과 관습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탐구형과 예술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진로태도와 그 하위척도인 자기주도성 및 진로준비성과는 높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직업포부유형의 하위척도인 실재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탐구형과 예술형, 사회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에서 부적 상관을 보였고,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직업포부유형의 하위유형 중 실재형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로준비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의사결정, 직업편견이 유의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구형에서는 자기주도성이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직업가치관, 대인관계, 의사결정, 직업편견이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은 성별,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진로인식, 진로포부, 직업포부유형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진로인식은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영향을 미치는가?
직업포부유형의 하위척도인 실재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탐구형과 예술형, 사회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에서 부적 상관을 보였고,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 상관을 보였다. 기업형과 관습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보였다.
직업포부유형 중 실재형, 기업형과 관습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인 자기탐색과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탐구형과 예술형은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직업편견을 제외한 모든 하위척도에서 정적상관을 보였다.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직업편견은 각 변인들과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진로준비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적으로 의사결정, 직업편견이 유의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탐구형에서는 자기주도성이 높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직업가치관, 대인관계, 의사결정, 직업편견이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형은 자기주도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결정과 대인관계도 추가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후속연구
최근 개인의 진로개발이 생애의 한 시점에 제한된 선택과 결정에 대한 지원보다는 생애에 걸쳐 진로관리기술을 배양하는 것을 강조하는(윤형한, 이지연, 김나리, 2005) 진로발달의 관점을 살펴본다면 진로에 대한 현실적 기대를 갖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으로 그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진로탐색이나 진로결정을 앞둔 청소년과 달리 진로인식단계에 해당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진로상담 개입방안이 보다 많이 제안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 초등학생들의 진로발달 특성과 관련하여 보다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직업포부 유형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다 자신에게 맞는 진로나 직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학생들의 장래를 보람 있고 성공된 생활로 만드는 첩경이 될 것이다. 또한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인식이 직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생각을 시작하게 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열망을 갖는 직업흥미와의 관련을 살펴본다면 잠재적인 결정을 하는 시기인 초등학교 진로상담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의 진로인식과 진로포부는 도·농간 차이, 가정 경제력의 차이와 같은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이 고려되지 못한 아쉬운 점이 있다. 또한 진로인식의 영향을 받은 진로포부와 직업포부 유형에 대한 결정이 향후 있을 고등학교 시기의 실제적인 결정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종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초등학교의 진로상담 및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일부지역의 초등학생으로만 표집되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진로인식의 영향을 받은 진로포부와 직업포부 유형에 대한 결정이 향후 있을 고등학교 시기의 실제적인 결정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종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초등학교의 진로상담 및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일부지역의 초등학생으로만 표집되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아동의 진로인식과 진로포부는 도·농간 차이, 가정 경제력의 차이와 같은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이 고려되지 못한 아쉬운 점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는 어떤 특징을 가진 시기인가?
Super(1990)에 의하면 아동기는 성장기로 호기심과 환상을 기반으로 직업을 생각하다 차츰 자신의 흥미를 인식하고 좀 더 현실적인 직업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 Super의 이론과 함께 대표적인 진로발달이론인Gottfredson(1981)의 이론에서는 아동들은 성역할 지향성과 사회적 가치 지향성에 의해 직업을 고려하고 이에 대한 기대인 포부를 지니게 된다고 본다.
진로인식이란 무엇인가?
김충기(1995)에 의하면, 진로인식이란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개인이 일의 진가와 진로선택의 준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체구, 성별과 같은 신체적 요인, 흥미 적성 욕구 감정과 같은 심리적 및 정서적 요인, 가정과 같은 환경적 요인, 천재지변과 같은 우연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이현림, 2003).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초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인식이 진로포부와 직업포부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인식은 성별에 따라 진로인식 전체와 하위척도 중 의사결정, 진로태도와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업포부 유형은 실재형, 예술형, 사회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학년에 따른 결과는 진로인식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직업편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진로포부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진로인식과 진로포부 및 직업포부유형 간에는 부분적인 상관을 보였다. 셋째,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탐색, 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이 진로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업포부유형 전체와 각 하위척도에 따라 진로인식의 각 하위요인이 의미 있는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논의 및 결과에서는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