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및 직업포부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322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직업포부에 미치는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의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그리고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변인간의 관계모형을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변인간의 관계모형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및 상담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322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직업포부에 미치는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의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그리고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변인간의 관계모형을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변인간의 관계모형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및 상담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study were to examin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22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nding revealed that creativity personality positively related to career awa...
The study were to examin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22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nding revealed that creativity personality positively related to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And creativity personality has significantly affected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Result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as creativity personality and career awareness were effect to occupational aspiration. However, career awareness had no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 of creativity personality and occupational aspiration. The implication for career education and counseling practice are discussed based on he result of the present study.
The study were to examin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22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nding revealed that creativity personality positively related to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And creativity personality has significantly affected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Result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as creativity personality and career awareness were effect to occupational aspiration. However, career awareness had no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 of creativity personality and occupational aspiration. The implication for career education and counseling practice are discussed based on he result of the present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진로인식은 아동의 발달단계에서 형성되는 진로포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아동기 이후 진로발달의 초석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아동의 진로발달에서 중요한 특성인 호기심, 공상, 개방성 등을 내포하는 창의적 인성과 이를 기반으로 해서 자신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진로인식간의 관계 그리고 아동이 잠정적이나 현 시점에서 적합할 것으로 보고 희망하는 직업포부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의 중요요인인 창의적 인성이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진로연구 분야에서 그동안 다소 부족했던 아동의 진로발달과 창의성이라는 변인을 다루어 보고자한 시도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의 창의성은 진로인식과 진로포부와 일관된 관련성을 보인 만큼 창의적 성향이 아동의 진로발달의 초석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진로 발달의 핵심영역인 진로인식과 직업포부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환상, 도전의식 등은 진로문제에 대한 창의적 성격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관계양성의 확인을 통해 아동의 진로지도와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와 내용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창의적 인성검사는 기존의 창의적 인성검사들과 창의적 인성과 관련된 이론과 연구들을 토대로 개발하여 창의적 인성 특성요인으로 호기심, 자기확신, 상상, 인내/집착, 독립성, 모험심, 개방성, 유머감으로 모두 8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는 원래 42개로 개발되었으나 개발자(하주현, 2000)가 신뢰도와 타당도를 근거로 30개 문항을 추천한 바, 본 연구에서는 30개의 문항으로 실시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식 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고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관계모형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확인하였고 모형의 적합도와 변인 간의 회귀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진로인식의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Sobel 검증(1982, 1986)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변인간 관계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이 모형은 환상과 호기심이 진로발달의 시작점이 되고 이러한 창의적 인성이 아동의 자기 및 직업 탐색활동을 유도하여 결국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의 습득과정을 통해 직업흥미가 발달한다고 본 Super(1990, 1994)의 모델을 기초로 설정된 것이다.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확대를 의미하는 진로인식은 직업에 대한 관심과 창의적인 안목을 더 구체적인 직업흥미와 기대로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관계모형을 검증하였다. 모형의 검증결과, 각 변인간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 적합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Super(1990, 1994)에 의하면 아동의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을 확장시켜 직업에 대한 기대와 포부를 가지게 한다고 볼 수 있다. 자기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진로인식은 직업에 대한 관심과 창의적인 안목을 더 구체적인 직업흥미와 기대로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이러한 관계를 가정하여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그리고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변인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였다. 모형의 검증 결과, 각 변인간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 적합도 지수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주현(2000)이 개발한 창의적 인성검사(CPS: Creative Personality Scale-Revised)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인성검사는 기존의 창의적 인성검사들과 창의적 인성과 관련된 이론과 연구들을 토대로 개발하여 창의적 인성 특성요인으로 호기심, 자기확신, 상상, 인내/집착, 독립성, 모험심, 개방성, 유머감으로 모두 8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는 원래 42개로 개발되었으나 개발자(하주현, 2000)가 신뢰도와 타당도를 근거로 30개 문항을 추천한 바, 본 연구에서는 30개의 문항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초등학생 322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7.0과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충청남도에 소재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322명(남학생 150명, 여학생 172명)을 임의표집하였다. 연구대상자는 4학년 101명, 5학년 104명, 6학년 117명이며 평균 연령은 11.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충청남도에 소재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322명(남학생 150명, 여학생 172명)을 임의표집하였다. 연구대상자는 4학년 101명, 5학년 104명, 6학년 117명이며 평균 연령은 11.90(표준편차=.90)이다.
데이터처리
관계 모형에서 진로인식의 매개효과가 유의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Sobel의 Z공식에 의하면, Z값이 산출된 Z값의 임계치인 ±1.
또한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관계모형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확인하였고 모형의 적합도와 변인 간의 회귀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진로인식의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Sobel 검증(1982, 1986)을 이용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관계모형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확인하였고 모형의 적합도와 변인 간의 회귀 계수를 산출하였다.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변인들간의 관계를 좀 더 살펴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에 전체와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의 하위척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직업 포부에도 전체와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직업포부의 하위척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론/모형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적합도 지수 NFI(Normal Fit Index), TLI(Tucker-Lewis index), CFI(Comparative Fit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es)을 사용하였다. 이 중 NFI와 CFI는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2008)에서 개발한 진로인식검사를 사용하였다. 진로인식검사는 진로인식 척도,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부주의성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나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와 부주의성 척도는 개별 피검자의 수검태도를 확인하기 위한 척도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인식 척도만 사용하였다.
아동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주현(2000)이 개발한 창의적 인성검사(CPS: Creative Personality Scale-Revised)를 사용하였다. 창의적 인성검사는 기존의 창의적 인성검사들과 창의적 인성과 관련된 이론과 연구들을 토대로 개발하여 창의적 인성 특성요인으로 호기심, 자기확신, 상상, 인내/집착, 독립성, 모험심, 개방성, 유머감으로 모두 8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2008)에서 개발한 진로인식검사를 사용하였다. 진로인식검사는 진로인식 척도,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부주의성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나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와 부주의성 척도는 개별 피검자의 수검태도를 확인하기 위한 척도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인식 척도만 사용하였다. 진로인식 척도는 총 32문항으로 자기이해(자기탐색, 의사결정성향, 대인관계성향), 직업세계인식(직업편견, 직업가치관), 진로태도(자기주도성, 진로준비성)의 3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직업포부는 배혜련(2003)이 Holland의 RIASEC 유형 직업코드를 바탕으로 개발한 직업포부 검사를 사용하였다. 직업포부 검사는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의 6가지 유형 직업에 대해 갖기를 열망하는 희망정도를 직업포부로 측정한다.
성능/효과
또한 창의적 인성 전체는 직업포부 전체 및 하위척도(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 인식 전체 및 하위척도와 직업포부 전체 및 하위척도(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모형의 검증결과, 각 변인간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 적합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로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간의 관계가 검증되었으나 진로인식의 매개역할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창의적 성향을 바탕으로 진로 인식이 직업포부를 이끌기도 하지만 직업포부를 획득해가는 과정에서 진로인식의 폭이 확대될 가능성과 함께 창의적 성향과 직업포부 사이의 또 다른 의미 있는 매개변인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창의적 인성이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한 결과,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의적 인성이 초등학생의 자기 이해와 직업세계인식, 진로에 대한 태도에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는 어떤 구조적 관계에 있는가? 변인간 가설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아동의 진로발달의 주요 내용이 될 수 있는 이러한 연구는 아동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고 개발하는 연구 및 진로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상관분석 결과,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더라고 과제를 끝까지 해내려는 인내와 집착이나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자기확신 성향,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의문과 관심을 가지려는 호기심, 실패할 수도 있지만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해보고 싶은 모험심 등이 많을수록 자기 자신과 진로 선택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으며 직업에 대한 기대와 열망 또한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자기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진로인식은 직업에 대한 관심과 창의적인 안목을 더 구체적인 직업흥미와 기대로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이러한 관계를 가정하여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그리고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변인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였다. 모형의 검증 결과, 각 변인간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 적합도 지수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표 4>와 [그림 2]와 같다.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확대를 의미하는 진로인식은 직업에 대한 관심과 창의적인 안목을 더 구체적인 직업흥미와 기대로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관계모형을 검증하였다. 모형의 검증결과, 각 변인간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 적합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로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간의 관계가 검증되었으나 진로인식의 매개역할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상관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의적 인성 전체는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이해, 직업세계인식, 진로태도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하위척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자기이해는 인내/집착, 자기확신, 호기심, 모험심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직업세계인식은 인내/집착, 자기확신, 호기심, 상상, 모험심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태도는 인내/집착, 자기확신, 호기심, 모험심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세 번째,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그리고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간의 관계모형을 확인한 결과, 관계모형의 적합도는 통계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모형이 검증되었다. 이 모형은 환상과 호기심이 진로발달의 시작점이 되고 이러한 창의적 인성이 아동의 자기 및 직업 탐색활동을 유도하여 결국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의 습득과정을 통해 직업흥미가 발달한다고 본 Super(1990, 1994)의 모델을 기초로 설정된 것이다.
첫째, 진로포부는 개인이 가장 적합한 직업적 대안으로 여기는 희망 직업 또는 이에 따른 직업지위, 즉 직업포부를 의미하고, 둘째 진로포부는 직업포부와 교육포부를 포함한다. 셋째, 진로포부는 직업선택과 더불어 그 직업의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갖게 되는 계속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지와 승진, 리더십, 전문가가 되고자하는 신념의 총합이다.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에 전체와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의 하위척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직업 포부에도 전체와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직업포부의 하위척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진로인식도 직업포부 전체와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직업포부의 하위척도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는 <표 2>와 <표 3>에 제시하였다.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변인들간의 관계를 좀 더 살펴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에 전체와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의 하위척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직업 포부에도 전체와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직업포부의 하위척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진로인식도 직업포부 전체와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직업포부의 하위척도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 진로인식, 직업포부는 어떤 구조적 관계에 있는가? 변인간 가설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아동의 진로발달의 주요 내용이 될 수 있는 이러한 연구는 아동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고 개발하는 연구 및 진로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초등학생들의 진로포부의 형성과 발달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들을 보면 개인의 성별(유미숙, 1984), 부모의 직업(Trice & Knapp, 1992), 부모의 양육태도(Roe & Lunneborg, 1990) 등이 초등학생의 진로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상관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의적 인성 전체는 진로인식의 하위척도 중 자기이해, 직업세계인식, 진로태도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하위척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자기이해는 인내/집착, 자기확신, 호기심, 모험심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직업세계인식은 인내/집착, 자기확신, 호기심, 상상, 모험심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태도는 인내/집착, 자기확신, 호기심, 모험심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창의적 인성 전체는 직업포부 전체 및 하위척도(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모두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후속연구
아동의 진로발달의 주요 내용이 될 수 있는 이러한 연구는 아동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고 개발하는 연구 및 진로 교육·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의 진로인식과 직업포부는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있을 것으로 보이나 본 연구에서는 고려되지 못했다. 또한 연구대상자가 일부 지역의 초등학생이며 4학년, 5학년, 6학년만 표집되었기 때문에 결과해석에 있어서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진로 발달의 핵심영역인 진로인식과 직업포부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환상, 도전의식 등은 진로문제에 대한 창의적 성격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관계양성의 확인을 통해 아동의 진로지도와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와 내용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창의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 정의를 찾기는 쉽지 않지만(최인수, 1998)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창의성의 정의는 ‘새롭고(novel) 적절 한(appropriate)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다(임규혁, 임웅, 2007; Hennessey & Amabile, 1988; Ochse, 1990; Perkins, 1988). 창의성과 관련된 성격적 특성에 관한 개관 연구 (Barron & Harrington, 1981)에서는 창의성의 발현을 위해 필요한 비교적 안정적이고 핵심적 인 성격 특성을 심미적 특성에 관한 관심, 폭 넓은 흥미, 어려운 문제에 대한 집착, 높은 에 너지, 판단의 독립성, 자율성, 통찰력, 자신감, 개방성 등으로 요약하였다.
진로발달과정은 어떤 단계로 개념화 할 수 있는가?
진로발달과정은 진로 인식(awareness), 탐색 (exploration), 준비(preparation), 동화(assimilation) 단계로 개념화할 수 있는데(Brolin, 1995) 초등학교시기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진로인식의 단계이다(한국교육개발원, 1985). 진로인식은 초기 아동기부터 시작되는 발달과정이다(Dorr & Lesser, 1980; Fadale, 1973, 1975).
국내외로 진로발달과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과 대학생, 성인을 위주로 진행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외로 진로발달과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과 대학생, 성인을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직업적 역할이 어떻게 수행하기 되는지를 보여주는 가장 가시적인 기준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고(Goldstein & Oldham, 1979), 아동을 일과 노동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이후의 시기에서 부여될 책무와 과업으로부터 자유롭게 두고자하는 사회학적인 의미가 반영되어 있기도 하다(Zinnecker, 1995). 모순되게도 발달의 기반이 되고 성장의 방향을 설명하는데 인간의 발달이론과 과학적 탐구는 아동기를 강조하면서도 직업심리에서는 청소년기과 초기 성인기를 강조하고 있다(Hartung, Porfei, & Vondracek, 20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