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및 직업포부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3, 2012년, pp.447 - 463  

조붕환 (공주교육대학교) ,  박미진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 322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진로인식, 직업포부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직업포부에 미치는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의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적 인성과 진로인식, 직업포부 간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은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을 독립변인으로, 직업포부를 종속변인으로, 그리고 진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보고 변인간의 관계모형을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변인간의 관계모형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효과적인 진로지도 및 상담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ere to examin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career awareness, and occupational aspir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 we analysed the data from 322 elementary school students. Finding revealed that creativity personality positively related to career a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진로인식은 아동의 발달단계에서 형성되는 진로포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아동기 이후 진로발달의 초석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아동의 진로발달에서 중요한 특성인 호기심, 공상, 개방성 등을 내포하는 창의적 인성과 이를 기반으로 해서 자신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진로인식간의 관계 그리고 아동이 잠정적이나 현 시점에서 적합할 것으로 보고 희망하는 직업포부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의 중요요인인 창의적 인성이 진로인식과 직업포부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고 진로연구 분야에서 그동안 다소 부족했던 아동의 진로발달과 창의성이라는 변인을 다루어 보고자한 시도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의 창의성은 진로인식과 진로포부와 일관된 관련성을 보인 만큼 창의적 성향이 아동의 진로발달의 초석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진로 발달의 핵심영역인 진로인식과 직업포부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환상, 도전의식 등은 진로문제에 대한 창의적 성격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관계양성의 확인을 통해 아동의 진로지도와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와 내용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창의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 정의를 찾기는 쉽지 않지만(최인수, 1998)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창의성의 정의는 ‘새롭고(novel) 적절 한(appropriate)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다(임규혁, 임웅, 2007; Hennessey & Amabile, 1988; Ochse, 1990; Perkins, 1988). 창의성과 관련된 성격적 특성에 관한 개관 연구 (Barron & Harrington, 1981)에서는 창의성의 발현을 위해 필요한 비교적 안정적이고 핵심적 인 성격 특성을 심미적 특성에 관한 관심, 폭 넓은 흥미, 어려운 문제에 대한 집착, 높은 에 너지, 판단의 독립성, 자율성, 통찰력, 자신감, 개방성 등으로 요약하였다.
진로발달과정은 어떤 단계로 개념화 할 수 있는가? 진로발달과정은 진로 인식(awareness), 탐색 (exploration), 준비(preparation), 동화(assimilation) 단계로 개념화할 수 있는데(Brolin, 1995) 초등학교시기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진로인식의 단계이다(한국교육개발원, 1985). 진로인식은 초기 아동기부터 시작되는 발달과정이다(Dorr & Lesser, 1980; Fadale, 1973, 1975).
국내외로 진로발달과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과 대학생, 성인을 위주로 진행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외로 진로발달과 직업활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과 대학생, 성인을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직업적 역할이 어떻게 수행하기 되는지를 보여주는 가장 가시적인 기준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고(Goldstein & Oldham, 1979), 아동을 일과 노동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이후의 시기에서 부여될 책무와 과업으로부터 자유롭게 두고자하는 사회학적인 의미가 반영되어 있기도 하다(Zinnecker, 1995). 모순되게도 발달의 기반이 되고 성장의 방향을 설명하는데 인간의 발달이론과 과학적 탐구는 아동기를 강조하면서도 직업심리에서는 청소년기과 초기 성인기를 강조하고 있다(Hartung, Porfei, & Vondracek,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