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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외상 경험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이 인식하는 대인관계 특성 비교
The Differences of Interpersonal Experiences between Multicultural and Korean Children with PTSD Symptom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2, 2012년, pp.279 - 298  

고홍월 (충남대학교) ,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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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심리적 외상(PTSD) 경험을 가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이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다르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97명의 다문화가정 아동과 110명의 일반가정 아동에게 PTSD 검사와 SCT검사를 실시하여, 심리적 외상 경험이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 20명과 일반가정 아동 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PTSD 점수와 SCT 반응에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총 42명 아동의 문장완성검사의 반응 내용을 분석하였다. 아동기의 중요한 타인인 아버지, 어머니, 형제자매, 친구, 교사 각각에 대한 아동의 응답내용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대인관계 속에서의 자아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요한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비율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더 높았고, 중요한 타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비율에서는 일반가정 아동들이 더 높았다. 그리고 자아상에서는 90.9%의 일반가정 아동이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반면 다문화가정 아동은 55%만이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대인관계에 대한 부정적 및 중립적 경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반가정 아동은 부모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비교적 많이 나타내는 반면 다문화가정 아동은 친구관계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많이 표출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다문화가정 아동은 부모를 국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같이 부모에 대해 정서적 기술보다는 사실적 기술에 치우치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fferent perceptions of relationship with significant others of multicultural children with PTSD symptoms. To select the subjects for this study, Korean version of Greenwald and Rubin's CROPS(Child Report of Post-traumatic Symptoms) was administered to 9...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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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이 연구는 대인관계에서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학생들이 그 내용을 어떻게 내면화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탐색적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심리적 외상이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다르게 작용할 수 있는지를 비롯한 과정과 인과관계에 대한 추론을 하기에는 부족하다.
  • 이러한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인관계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인관계적 특성에 관한 구체적 내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하였다면, 이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심층적으로 그 세부 영역을 확인해야 할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인관계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대인관계적 특성에 관한 구체적 내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개방하여 내적 경험을 솔직히 이야기 하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투사검사 방법으로 심리적 외상 경험을 확인하고자 한다. 투사검사는 비교적 모호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성격 기능에 따라 그 자극들을 구성해내도록 요구하는 검사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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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친구 사귀기, 언어습득 문제, 문화적 행동과 가치의 차이로 인한 부적응이라고 지적되고 있다(서종남, 2010; 신혜정, 2007; 정하성, 유진이, 이장현, 2007). 이러한 사실은 많은 조사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한 경험에 대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2005년에는 17.
아동기 심리적 외상의 공통적 특성은 무엇인가? 아동기 심리적 외상의 공통적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반복적인 고통스러운 기억; 반복적인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경험의 재연; 외상사건과 관련된 공포나 심리적 불안; 사람, 인생, 미래에 대한 태도의 변화(한성희, 2002). 또한 아동기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아동들은 지각의 왜곡, 강력한 부정과 정신적 무감각, 신체화 증상, 해리 증상이나 분노 등을 경험하기 때문에 아동기의 심리적 외상을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심리적 외상 경험을 가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이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다르게 인식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아동기의 중요한 타인인 아버지, 어머니, 형제자매, 친구, 교사 각각에 대한 아동의 응답내용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대인관계 속에서의 자아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요한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비율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더 높았고, 중요한 타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비율에서는 일반가정 아동들이 더 높았다. 그리고 자아상에서는 90.9%의 일반가정 아동이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반면 다문화가정 아동은 55%만이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대인관계에 대한 부정적 및 중립적 경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반가정 아동은 부모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비교적 많이 나타내는 반면 다문화가정 아동은 친구관계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많이 표출하고 있었다. 그 외에도 다문화가정 아동은 부모를 국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같이 부모에 대해 정서적 기술보다는 사실적 기술에 치우치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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