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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열량 바이오매스 합성가스의 혼소특성
The Duel Fuel Combustion of Low Calorific Biomass Syngas with Fuel Oil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0 no.5, 2012년, pp.860 - 865  

윤상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연구단) ,  김용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연구단) ,  전창준 ((주)한별산업) ,  이재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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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매스 합성가스는 저열량 가스이지만 유류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업로, 보일러 등에서 혼소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혼소버너의 기본구조는 오일버너를 중심부로 하고 저열량 가스 연료를 그 주위로 공급하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의 균일분산 방법과 가스노즐 각도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적용하여 세 종류의 버너를 설계하였다. 연소공기량 증가에 따라 CO 발생량이 감소하였으며, 혼소조건에서 화염으로부터 잔염 발생 원인은 오일버너로부터 미립화 불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혼소조건에서는 가스와 오일연료에 대한 과잉공기 요구량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적절하게 연소공기량을 맞추기가 어려웠지만, 과잉산소 4.7~8.2% 범위에서 안정적인 연소조건 유지가 가능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합성가스와 유류의 혼소 이용은 합성가스 성분이 오일보다 연소속도가 빠르게 이루어져 오일버너 미립화를 촉진시켜주고, 오일 단독연소조건보다 CO 배출 농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biomass syngas is very low calorific gas, it is utilized by means of dual fuel combustion technology in the fields of industrial furnace and boiler as a substitute oil technology. The basic structure of duel fuel combustion burner is designed so that low caloric gas fuel is supplied arou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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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저열량 가스 연소시 특히 어려운 점은 사용하는 혼합연료들의 유량이나 품질이 변화됨으로 인하여 전체적인 공연비 및 연소성능을 제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류를 사용하는 보일러, 공업로에서 가스화기로부터 실제 생산되는 합성가스를 혼합 이용하는 방식으로 유류사용을 절감하고자 수행되었다. 합성가스와 오일을 가변적으로 변화하더라도 안정적인 화염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혼소용 연소기를 설계하고 연소조건에 따른 배출가스 생성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류를 사용하는 보일러, 공업로에서 가스화기로부터 실제 생산되는 합성가스를 혼합 이용하는 방식으로 유류사용을 절감하고자 수행되었다. 합성가스와 오일을 가변적으로 변화하더라도 안정적인 화염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혼소용 연소기를 설계하고 연소조건에 따른 배출가스 생성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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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매스 합성가스의 단점은? 저열량 합성가스를 공업로나 보일러용연료로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우선적으로합성가스 조성과 발열량에 따른 안정적인 연소조건 확보를 위한 연소시스템 및 버너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바이오매스 합성가스는 저열량일뿐만 아니라, 수분함량이 높고, 타르성분이 일부 유입되며, 시간에 따라 가스조성이 변화된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화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오염물질 배출을 제어하기에도 어려운 특징을 지니고 있다. 바이오매스 합성가스 연소기에 대해서는 상당한 경험적인 요소의반영이필수적이어서개발결과에대한 구체적인 발표자료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저열량 가스 연소시 특히 어려운 점은? 가스와 오일을 조합하여 연소하는 방식에서 버너성능은 복수연료의 연소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므로 가스, 오일 등 전용연료 버너방식보다는 일반적으로 저조하다고 할 수 있다[5-9]. 저열량 가스 연소시 특히 어려운 점은 사용하는 혼합연료들의유량이나 품질이변화됨으로인하여전체적인 공연비 및 연소성능을 제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류를 사용하는 보일러, 공업로에서 가스화기로부터 실제 생산되는 합성가스를 혼합 이용하는 방식으로 유류사용을 절감하고자 수행되었다.
혼소방법을 이용한 버너의 성능은 유류 또는 가스 단독으로 사용하는 전용버너 방식에 비하여 어떠한가? 즉, 열이용 설비에서 유류대체로 저열량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가 충분히 안정연소가 가능한발열량을 지니고공급량도충분한 경우에는단독으로 주연료로 사용해도 좋으나, 공급량 또는 조성변화로 안정적인 연소유지가 어려운경우에는 안정적인열공급을 위하여주연료와 같이 연소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가스와 오일을 조합하여 연소하는 방식에서 버너성능은 복수연료의 연소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므로 가스, 오일 등 전용연료 버너방식보다는 일반적으로 저조하다고 할 수 있다[5-9]. 저열량 가스 연소시 특히 어려운 점은 사용하는 혼합연료들의유량이나 품질이변화됨으로인하여전체적인 공연비 및 연소성능을 제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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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oocock, eds., "Developments in Thermochemical Biomass Conversion," 2, Blackie, London(1997). 

  2. Higman, C. and Burgt, M., "Gasification," New York, Elsevier (2003). 

  3. Mike, S., "A New Standard for Distributed Biomass CHP," Nexterra Presentation for EPA CHP Partnership, June(2009). 

  4. Al-Halbouni, A., Rahms, H., Grner, K. and Fredriksson, C., "New Burner Technology for Low Grade Biofuels," GWI Report (2007). 

  5. Kim, T. K., Park, J. and Cho, H. C.,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H_{2}$ /CO Synthetic Gas," J.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7, 689-698(2008). 

  6. Al-Halbouni, A., Rahms, H. and Grner, K., "An Efficient Combustion Concept for Low Calorific Gases," ICREPQ'07, Sevilla (2007). 

  7. Heating Equipment Management, "Fuel Diversification and Burner System," 62-73(2006). 

  8. IHEA, "Combustion Technology Manual," (1988). 

  9. Kim, J. J., Kim, C. Y., Park, I. S., Kim, H. J., Sung, D. Y. and Seo, Y. 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iffusion Flame with Swirling Flow," KE-91006B, KIER Report(1991). 

  10. Colson, G., Peeters, F. and De Ruyck, J., "Experimental In-flame Study of a 15MW Duel Fuel Gas/Oil Burner," Fuel 78, 1253- 1261(1999). 

  11. Cornforth, J. R., "Combustion Engineering and Gas Utilization," British Gas, 95-114(1992). 

  12. Francisco Jr., R. W., Rusa, F., Costa, M., Catapan, R. C. and Oliveira, A. A. M.,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Gaseous Fuels with Low Calorific Value in a Porous Burner,"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mbustion Meeting, Vienna(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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