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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CRM 전략의 진단 및 평가 방법론 개발
A Diagnosis and Assessment Methodology for Enterprise CRM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7 no.3, 2012년, pp.23 - 37  

김형수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  정한근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strategy is becoming a core competence more recently, many companies want a reliable CRM assessment system which enables measuring and diagnosing corporate customer strategies for building an optimized CRM strategy. However, there has been short of researc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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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다가, CRM 진단 방법론을 기업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확보한 연구는 아직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M 스코어카드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CRM 진단 방법론을 개발하고, 실무적용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게다가 기존에 연구되었던 성과평가 체계를 활용하여 CRM 진단 방법론을 개발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im and Kim[30]이 제안하였던 CRM 성과평가체계인 CRM 스코어카드(Scorecard)를 기반으로 기업의 CRM 진단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RM의 진단을 위해 체계적인 진단절차를 개발하고, CRM 스코어카드의 각 진단 영역/주제/테마에 대한 평가지표 및 측정 지표를 개발하였다.
  • 또한, 전사적 CRM 진단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였지만, 진단을 위한 지표의 개발 및 총체적인 진단점수 산출 방법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CRM 스코어카드 평가체계에 중요한 평가주제를 추가하고 새롭게 평가테마를 개발하여 보다 발전된 CRM 스코어카드 평가체계를 수립하였다. 또한, 각 평가요소들에 대한 측정지표와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진단 절차 및 진단방법론을 개발하였다.
  • 이러한 성과평가는 기업의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보상을 결정할 수 있게 하여 수익성이나 생산성을 향상시켜 주며, 업무 개선과 기업 경영의 질 개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게 된다[33]. 또한, CRM 진단은 현재의 문제영역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영역을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진단을 통해 CRM 전략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고, 약점에 대한 대책 및 강점을 이용한 새로운 기회영역 도출은 CRM 성과평가의 중요한 목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진단 이후에 핵심 CRM 과제로써 중요하지만 현재 취약한 영역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여 기업의 투자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CRM 진단 방법론을 제조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A기업에 적용하여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im and Kim[30]이 제안하였던 CRM 성과평가체계인 CRM 스코어카드(Scorecard)를 기반으로 기업의 CRM 진단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RM의 진단을 위해 체계적인 진단절차를 개발하고, CRM 스코어카드의 각 진단 영역/주제/테마에 대한 평가지표 및 측정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지표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전사적 CRM 종합점수를 산출하고 각 영역 별 세부점수를 산출하여 기업이 CRM을 도입하고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술적 의미 중 하나는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진 CRM scorecard 프레임워크[30]를 활용하여 기업의 CRM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 하였다는 점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개발된 CRM 진단 프레임워크에 새로운 평가관점들을 추가하고, 실제 기업 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진단 방법론을 개발하여 국내 기업 적용사례를 통해 진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장에서는 국내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는 A기업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진단방법론을 적용한 사례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A기업은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으로, 가축사육을 위한 사료를 생산한다는 측면에서 산업재 제품에 속한다.
  • 본 연구에서는 CRM의 진단을 위해 체계적인 진단절차를 개발하고, CRM 스코어카드의 각 진단 영역/주제/테마에 대한 평가지표 및 측정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지표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전사적 CRM 종합점수를 산출하고 각 영역 별 세부점수를 산출하여 기업이 CRM을 도입하고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진단 이후에 핵심 CRM 과제로써 중요하지만 현재 취약한 영역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여 기업의 투자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고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더 이상의 신규고객 획득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고객 기여가치의 증대가 필요하였다. 즉, 기존 고객 유지 및 기존고객의 기여가치 증대를 목적으로 CRM 경영전략 도입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이에 따라, A기업이 CR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며, 현재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CRM 진단을 수행하였다.
  • 모든 지표 측정 후 측정지표 및 측정지표에 의한 평가지표의 계산과정에 대한 검수작업을 통해 종합 진단결과를 도출하였다. 진단결과를 통해 앞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CRM 전략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보고서는 그래프와 테이블을 통해 각 영역, 주제, 테마 별 산출된 점수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작성하였다.
  • 또한, CRM 진단은 현재의 문제영역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영역을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진단을 통해 CRM 전략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고, 약점에 대한 대책 및 강점을 이용한 새로운 기회영역 도출은 CRM 성과평가의 중요한 목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 예로, Olson and Slater[37]의 연구에서는 성과평가의 기준을 기업 전략으로 간주하고, 성과평가 결과를 통한 전략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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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ndgreen et al.이 제안한 고객관계관리 평가를 위한 10개의 구성 요소는? [34]은 고객관계관리 평가를 위해 총 10개의 구성요소를 제안하였다. 고객전략, 고객상호작용 전략, 브랜드 전략, 가치 창출 전략, 문화, 사람, 조직, 정보 기술, 관계관리 프로세스, 지식관리 및 학습에 이르는 10개의 구성요소에 대해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Kim et al.
CRM 시장의 상황은 어떠한가? CRM 분야의 경우 투자가 이루어진 이후의 효과(ROI)를 바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CRM에 대한 투자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국내외 기업들은 경기침체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으로 조사되었다[11]. 이러한 주장들을 종합하면, CRM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고, 투자의 크기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은행, 증권, 보험, 닷컴 등의 기업에서 CRM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11].
CRM 성과평가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의 한계는? CRM이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인식, 확산되면서 CRM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기업의 전사적 CRM 전략을 진단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CRM 성과평가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가 존재하지만[예:21, 28, 31, 34, 51], 성과평가 툴이 갖추어야 할 5가지 기준인 고객관점, 인과모형, 복수평가관점, 선행요소, 인지적 요소 등의 요인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30]. 게다가 기존에 연구되었던 성과평가 체계를 활용하여 CRM 진단 방법론을 개발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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