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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지식의 효과를 고려한 윤리적 제품의 프리미엄 지불의사 및 지불비용 분석-공정무역커피를 대상으로
A Study of Willingness to Pay Premium and Purchasing Cost of an Ethical Product with Considering the Treatment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3 no.3, 2012년, pp.291 - 305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재홍 (영남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onsumer responses such as willingness to pay premium and purchasing cost for fair trade coffee as an ethical product while considering the treatment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First, the levels of consumer knowledge, willingness to pay premium and p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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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 지식과 더불어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관한 소비자반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의 처리효과와 더불어 관련요인들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 지식과 더불어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관한 소비자반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의 처리효과와 더불어 관련요인들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윤리적 소비가 개별소비자의 선택에서 사회문화적 소비로 진화하고 있고, 더 나아가서 세계시장으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대표적인 윤리적 소비제품으로 인지되고 있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여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의 처리효과와 더불어 관련요인들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윤리적 소비가 개별소비자의 선택에서 사회문화적 소비로 진화하고 있고, 더 나아가서 세계시장으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대표적인 윤리적 소비제품으로 인지되고 있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여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즉, 윤리적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추가적인 프리미엄을 지불하고자 하는 의사와 실제 구매상황에서의 지불 행동과 관련이 있는 가를 분석하여 심리적 측면의 긍정적인 소비자 선호가 실제 시장에서 구매행동과 연계되지 못하는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지식, 프리미엄 지불의사, 지불비용 및 관련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조사에 앞서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지식, 지불의사 및 지불비용 외에도 관련 요인들로써 정보, 매장접근성, 도덕적 판단가치, 공정무역기준의 중요성 지각, 가격가치 지각 및 개별 특성들의 측정항목들을 포함하는 설문지를 작성하여 20여명의 마케팅 전공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지를 수정하였다.
  • 그러나 공정무역제품 구매와 관련하여 윤리적 책임을 지각하는 소비자들의 증가에 따라 실제 구매시점에서 경제적 측면의 요인들 외에도 비금전적 동기들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에 더 많은 지불의사를 가지고 있는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 지식의 처리효과를 고려하여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관한 소비자반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과 관련요인들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비자 지식의 처리효과를 고려하여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관한 소비자반응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 수준을 파악하고, 둘째, 소비자의 주관적 지식과 관련요인들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프리미엄 지불의사와 지불비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윤리적 소비가 현대사회에서 개별소비자의 선택에서 사회문화적 소비로 진화하고, 더 나아가서 세계시장으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대표적인 윤리적 소비제품으로 인지되고 있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하여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 생산자와 소비자의 대표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 인식되고 있는 ‘착한 소비’ 행동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이나 구매행동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에 있어서 효과적인 소비자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에서 제시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소비자의 개별특성들과 더불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지식 및 가격가치지각, 정보, 도덕적 판단, 매장 접근성 등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 및 지불비용의 관련 요인들임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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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변화된 소비환경은 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도록 하는가? 현대사회에서의 변화된 소비환경은 노동자의 권리, 공정무역, 지속가능한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윤리적 소비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이 제품의 물리적 가치 충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만족 뿐아니라 도덕적 측면에서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여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선호의 변화가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관련 제품들에 대해 추가적인 프리미엄을 지불하고자하는 의사로 표현되고 있는 대표적인 예는? 대표적인 예로 국제교역에서 제 3세계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이익을 되돌려주기 위해 공정한 거래를 추구하는 공정무역은 매년 규모가 20%씩 급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상당한 매출증가를 실현하면서 소비자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공정무역제품은 물리적 속성의 추가적 제공이나 품질 수준의 제고 없이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의 급속한 성장은 전례를 찾아볼 수 없어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Loureiro & Lotade 2005; Mann 2008; Strong 1996). 거래품목도 농산물에서 의류 및 생활용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그 중 커피는 가장 광범위하게 소비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매출액이 성장하고 있다(Becchetti & Rosati 2007).
윤리적 소비란? 현대사회에서의 변화된 소비환경은 노동자의 권리, 공정무역, 지속가능한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윤리적 소비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이 제품의 물리적 가치 충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만족 뿐아니라 도덕적 측면에서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여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윤리적 소비가 소수에 의한 행동으로 인지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과 규범의 변화를 통해 전파되어 차별적인 선호를 형성할 수 있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Star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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