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후 초등학교 건물에너지 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성능 비교
Comparing Performances of Factors for Reducing Energy at Deteriorated Elementary School Buildings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2 no.2, 2012년, pp.111 - 116  

이상춘 (한국환경건축연구원) ,  최영준 (한국환경건축연구원) ,  김현기 (한국환경건축연구원) ,  최율 (건양대학교 의료건축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ed with the international issue of environmental problems from global warming and energy consumption, the Korean Government has made many efforts on reducing energy and $CO_2$ emission under the motto of "Low-Carbon Green Growth". In order to reduce energy in the building sector, s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 도출된 노후학교건물에서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리모델링시 중요한 요소기술은 단열, 자연채광, 제어(시스템효율 및 실내설정온도), 창호 부문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 요소기술의 여러 대안들을 중심으로 표준학교 해석모델에서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네 가지 요소기술의 대분류 및 대안들은 표 6 및 7과 같다.
  • 를 통해 노후학교 리모델링시 에너지 저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중요성과 우선순위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에 대한 설정기준을 바탕으로 표준학교를 설정하여 선행연구에서 조사된 에너지 저감 요소기술을 노후 초등학교 건물에 적용하여 해당 요소기술의 절감 효과를 분석한 후, 노후 초등학교 건물의 에너지 효율화 리모델링의 시행시 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요소기술의 우선순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표준학교모델”은 학교건물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하여 선정된 분석공간이며 분석 모델의 객관성을 가지기 위해서 시간적, 물리적, 성능적, 운영적 측면에서의 대표성을 갖는 분석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각 필요 요소에 대한 선정 기준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결과로서 노후학교 리모델링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 최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요소기술을 초등학교 표준모델에 적용하여 각 요소 기술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였다. 노후 초등학교의 에너지 시뮬레이션 해석모델 구현과정에서 시간적, 물리적, 성능적, 운영적 측면에서 타당성 있는 분석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기본 해석모델의 입력데이터는 교육통계서비스와 관련법규를 조사하여 산정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노후화에 따른 리모델링이 필요한 초등학교 건물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여러 대안을 적용하여 각 요소기술의 기본안 대비 절감효과를 조사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대표성을 가진 표준학교 모델을 설정하여 재실자의 재실밀도, 재실 스케줄에 따른 운영시간 및 운영스케줄 등과 같은 입력 자료를 정리하였으며 Visual DOE 4.
  • 표준학교 모델 설정에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노후화 학교’에 대한 명확한 시간적 범위를 선정하는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노후학교의 판정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기준으로 제시될 수 있는 관련 법규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국가법령정보센터, . 

  2. 김태우, 이강국, 홍원화, 교육 시설기준 변화에 따른 학교건축 물의 에너지원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Vol. 10. No. 6. 2010. pp.73-80. 

  3. 안광호, 김형근, 최용석,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한 친환경학교의 에너지절약 계획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 27. No. 12. 2011. pp.19-26. 

  4. 윤종호, 신우철, 조진일, 최형주, 김효중, 전국초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사용실태 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 26. No. 9. 2010. pp.275-282. 

  5. 이상춘, 최영준, 최율, AHP 방법을 이용한 노후학교 에너지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우선순위 결정,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Vol. 11. No. 6. 2011. pp.127-132. 

  6. 조진일, 윤종호, 신우철, 강은주, 최형주, 제로에너지.생태학교 모형개발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2009. 

  7. Architectural Energy Corporation, Visual DOE 4.0 User Manual, 2004. 

  8.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limate Change 2007: Mitigation of Climate Change,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