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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 리모델링을 위한 에너지 절감 요소기술의 성능 평가 - 노후 중학교 건물 중심으로 -
Evaluating Performance of Energy Conservation Measures for Remodeling Educational Facilities - Focused on Deteriorated Middle School Buildings -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2 no.4, 2012년, pp.105 - 110  

이상춘 (한국환경건축연구원) ,  최영준 ,  최율 (건양대학교 의료공간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ll of the world are facing with a serious environmental crisis of global warming due to excessive energy consumptions. The Korean Government, taking over 97% of dependence on foreign energy, has made various efforts on reducing energy and greenhouse gas emission under the motto of "Low-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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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노후학교 에너지효율화 모델링에서 우선시 적용되어야 할 요소기술을 중학교 표준모델에 적용하여 각 요소기술의 기본안 대비 공조면적당 용도별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였다. 에너지 해석모델 개발단계에서 시간적, 물리적, 성능적, 운영적 기준에서 타당성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해석모델의 기본 입력데이터도 교육통계서비스와 관련법규를 조사하여 객관적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노후화에 따른 리모델링이 필요한 중학교 건물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여러 대안을 적용하여 각 요소기술의 기본안 대비 절감효과를 평가하였다. 적용요소기술로서는 선행연구에서 우선순위로 나타난 단열, 자연채광, 제어(시스템효율 및 실내설정온도), 창호부문으로 한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시설, 특히 학교건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에너지절감을 위한 영향요소기술을 선정하고 신축과는 차별화된 리모델링의 요소기술을 도출한 선행연구의 결과4)를 바탕으로 도출된 요소기술을 에너지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노후 중학교 건물에 적용하여 각 요소기술의 절감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에너지효율화 리모델링시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할 요소기술의 우선순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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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 건물의 전체 에너지 측면에서 냉방보다 난방에너지에 의해 에너지 증감이 영향이 받는다는 것을 뒷받침 해주는 근거는 무엇인가? 각 요소기술의 대안을 중학교의 표준모델에 개별적으로 적용한 결과, 용도별 공조면적당 연간 평균에너지 소비량은 그림 5와 같다. 전력에너지의 경우 조명기기 및 밀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서 본 연구에서 적용된 요소기술에서는 기본안 대비 아무런 증감이 없었으며 냉방에너지 또한 기본안 대비 크게 증감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학교 건물에서 냉방에너지는 창호 SHGC, 시스템효율, 실내설정온도, 남측루버깊이, 내벽단열, 내벽창호단열, 지붕단열 순으로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벽 및 외벽창호단열은 냉방에너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난방에너지의 경우 요소기술을 적용시켰을 경우 기본안과 비교해서 크게 증감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호 SHGC는 난방에너지를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스템효율, 외벽창호단열, 실내설정온도, 내벽단열, 외벽단열, 지붕단열, 내벽창호단열 순으로 기본안 대비 난방에너지가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교 건물의 전체 에너지 측면에서는 냉방에너지보다 난방에너지에 의해서 기본안 대비 에너지 증감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지구환경 문제는 국제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경제, 사회, 문화를 지배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 각국들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러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요인은 온실효과를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이며 이는 화석 연료의 사용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배출된다. 에너지 해외 의존도가 97% 이상인 국내에서도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기치 아래 녹색성장기본법을 통하여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에서 규정한 노후화된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의 “교사 안에서의 공기의 질에 관한 유지·관리기준”에 따르면 노후화된 학교를 10년 이상이 된 학교로 규정하였다. 「건축법」에서는 노후공동주택의 리모델링 행위에 대한 규정으로 사용승인 후 20년 이상의 노후화 범위를 제시하였으며 「건축법 시행령」에서는 리모델링이 필요한 건축물을 사용승인 후 15년 이상 경과된 건축물로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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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가법령정보센터, 

  2. 김태우, 이강국, 홍원화, 교육 시설기준 변화에 따른 학교건축 물의 에너지원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Vol. 10, No. 6, 2010, pp.73-80. 

  3. 안광호, 김형근, 최용석,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한 친환경학교의 에너지절약 계획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 27, No. 12, 2011, pp.19-26. 

  4. 이상춘, 최영준, 김현기, 최율, 노후 초등학교 건물에너지 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성능 비교,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Vol. 12, No. 2, 2012, pp.111-116. 

  5. 이상춘, 최영준, 최율, AHP 방법을 이용한 노후학교 에너지절감을 위한 요소기술의 우선순위 결정,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Vol. 11, No. 6, 2011, pp.127-132. 

  6. 조진일, 윤종호, 신우철, 강은주, 최형주, 제로에너지.생태학교 모형개발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2009. 

  7. 지식경제부, 에너지산업 주요통계, 2010. 

  8. 한국교육개발연구원, 교육통계연보, 2010. 

  9. 한국환경건축연구원,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노후 초.중.고 에너지효율화 리모델링 모델 및 가이드 개발에 관한 연구, 에너지관리공단,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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