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9, 2012년, pp.3934 - 3942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지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This study heads for analysing precedent studies on children's social conflicts and groping for the tendency of change investigation, according to streams. So,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sed 101 books as a study standard, basing on native studies. The collected materials were handled with frequen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갈등상태는 무엇이고 어느 관계에서 경험하는가? | 갈등이란 개인의 정서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갈등상태는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것으로서 타인과 맺어지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경험하게 된다. | |
갈등이란? | 갈등이란 개인의 정서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갈등상태는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것으로서 타인과 맺어지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경험하게 된다. | |
유아의 사회적 갈등 양상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 유아들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요구와 주장을 내세우며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기도 하지만 해결되지 못하고 종결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5]. 갈등은 유아 간 역동적 관계 형성과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19, 22]. 유아는 갈등을 통해 적극적인 사회작용에 참여함으로서 조망수용능력이 발달하고 사회적 이해가 촉진된다[17]. |
Koh, In-Ok, "Young children's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teacher's role in the social conflict situa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01.
Kim, Young Hee, "A Study on Children's Strategies for Conflict Resolu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Women's University Research Paper, -(7), 417-439, 1999.
Kim, Youhwa, "A qualitative research on 'conflict' in the process of forming children's play cultur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5), 269-284, 2008.
Kim, Ji-hyun & Yi, Soon Hyung, "Emotional behavior in preschoolers' peer conflic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29-43, 2004.
Kim, Whee-Tai, "Understanding young children's social conflicts durinf free pla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hood Education, 12(2), 321-342, 2005.
Moon, Hyuk Jun,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parent-chil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15-31, 2008.
Park, Eun-Jin, "Study on interpersonal cognitive re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by age cognitive style in middle childhood",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998.
Son, Min Jeong, "The Effects of Social Conflicts Solving through Conflict-Conversion Method on Children's Coping Styl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01.
Song, Mi-Sun, "Children's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s relationships with 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3), 229-239, 2001.
Oum, Jung Rye, "An Analysis of Young Children's Peer Conflict",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998.
Yu, Hui Jhung, "A Study of Aspects of Teacher's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the Effects on Conflict Resolution among 3-year-old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8(2), 229-256, 2004.
Choi, Mi Suk & Hwang, Yun Sae, "A study on the analysis of evaluation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 187-205, 2004.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Paju: Yangseowon, 2005.
Bronferbrenner, U., Discovering what families do. In D. Blankenhorn, S. Bayme, & J. B. Elshtain (Eds.), "Rebuilding the nest: A new commitment to the American family", Milwaukee, WI: Family Service America, 1990.
Carlsson-Paige, N. & Levin. D. E., "When Push Comes to Shove-Reconsidering Children's Conflicts",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84(3), 34-37, 1992.
Couchennour, D. & Chrisman, K, "Families, schools, and communities", Delmar Thomson Learning, 2000.
Dunn, J., & Slomkowski, C., "Conflict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In C. U. Shantz & W. W. 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scent development (pp. 70-9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Fabes, R. A. & Eisenberg, N.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 116-128, 1992.
Guranlnick, M. J., "Conflict Resolution Patterns of Preschool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s in Heterogeneous Playgroup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9(1), 50-77, 1998.
Johnson, J., & Reed, F., "Improving student's ability to resolve conflict", (Eric Document Service No. ED 400 074), 1996.
Killen, M., & Sueyoshi, L., "Conflict resolution in Japanese social interac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6(4), 317-334, 1995.
Kramer, L., Perozynski, L. A. & Chung, T. Y., "Parental Reponses to Sibling Conflict: the Effects of Development and Parent Gender", Child Development, 70(6), 1401-1414, 1999.
Lewis A. C., "The functions of social conflict", Seoul: Hangilsa, 1980.
Ross, H. S. & Connant, C. L., "The social structure of early conflict: Interaction, relationships, and alliances", In C. U. Shantz & W. W. 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pp. 153-185),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