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사회적 갈등에 대한 국내연구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Tendency of Native Studies on Children's Social Confli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9, 2012년, pp.3934 - 3942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지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사회적 갈등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연구 시기, 방법, 내용별 동향에 따른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국내 연구들을 중심으로 101편을 선정하여 연구 기준으로 양적 분석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유아 사회적 갈등에 관한 연구 연도별 추이는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증가를 보였으며 2005년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유아 사회적 갈등에 관한 연구대상은 또래와의 갈등에 대한 연구 빈도가 월등히 높았으며 부모-자녀, 교사-유아와의 갈등에 대한 연구 빈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연구대상 수는 50명 미만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50명에서 1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빈도가 높았다. 연구기간은 단기 연구가 많았고 종단 연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방법 유형은 양적 연구가 질적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실험처치방법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도구 수는 1가지, 2가지, 3가지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연구주제는 유아 사회적 갈등 변인과 유아발달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 가장 많았으며 유아 사회적 갈등 변인 및 갈등 양상 분석, 유아 갈등해결전략의 변화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eads for analysing precedent studies on children's social conflicts and groping for the tendency of change investigation, according to streams. So,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sed 101 books as a study standard, basing on native studies. The collected materials were handled with frequ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 사회적 갈등에 관한 연구 시기별 동향, 연구내용 및 방법에 따른 동향을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제언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유아 사회적 갈등에 대한 연구가 어느 시기에 도달하였는지 알아보고, 연구 방법과 연구 내용을 분류해보고 흐름을 제시하여 후속 연구의 내용 선정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갈등상태는 무엇이고 어느 관계에서 경험하는가? 갈등이란 개인의 정서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갈등상태는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것으로서 타인과 맺어지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경험하게 된다.
갈등이란? 갈등이란 개인의 정서나 동기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갈등상태는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것으로서 타인과 맺어지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경험하게 된다.
유아의 사회적 갈등 양상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유아들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요구와 주장을 내세우며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기도 하지만 해결되지 못하고 종결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5]. 갈등은 유아 간 역동적 관계 형성과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19, 22]. 유아는 갈등을 통해 적극적인 사회작용에 참여함으로서 조망수용능력이 발달하고 사회적 이해가 촉진된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oh, In-Ok, "Young children's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teacher's role in the social conflict situa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01. 

  2. Kim, Young Hee, "A Study on Children's Strategies for Conflict Resolu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Women's University Research Paper, -(7), 417-439, 1999. 

  3. Kim, Youhwa, "A qualitative research on 'conflict' in the process of forming children's play cultur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5), 269-284, 2008. 

  4. Kim, Ji-hyun & Yi, Soon Hyung, "Emotional behavior in preschoolers' peer conflic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29-43, 2004. 

  5. Kim, Whee-Tai, "Understanding young children's social conflicts durinf free pla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hood Education, 12(2), 321-342, 2005. 

  6. Moon, Hyuk Jun,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parent-chil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15-31, 2008. 

  7. Park, Eun-Jin, "Study on interpersonal cognitive re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by age cognitive style in middle childhood",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998. 

  8. Son, Min Jeong, "The Effects of Social Conflicts Solving through Conflict-Conversion Method on Children's Coping Styl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01. 

  9. Song, Mi-Sun, "Children's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s relationships with social behavior and peer accepta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3), 229-239, 2001. 

  10. Oum, Jung Rye, "An Analysis of Young Children's Peer Conflict",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998. 

  11. Yu, Hui Jhung, "A Study of Aspects of Teacher's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nd the Effects on Conflict Resolution among 3-year-old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8(2), 229-256, 2004. 

  12. Choi, Mi Suk & Hwang, Yun Sae, "A study on the analysis of evaluation research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 187-205, 2004. 

  13.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Paju: Yangseowon, 2005. 

  14. Bronferbrenner, U., Discovering what families do. In D. Blankenhorn, S. Bayme, & J. B. Elshtain (Eds.), "Rebuilding the nest: A new commitment to the American family", Milwaukee, WI: Family Service America, 1990. 

  15. Carlsson-Paige, N. & Levin. D. E., "When Push Comes to Shove-Reconsidering Children's Conflicts",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84(3), 34-37, 1992. 

  16. Couchennour, D. & Chrisman, K, "Families, schools, and communities", Delmar Thomson Learning, 2000. 

  17. Dunn, J., & Slomkowski, C., "Conflict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In C. U. Shantz & W. W. 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scent development (pp. 70-9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18. Fabes, R. A. & Eisenberg, N.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 116-128, 1992. 

  19. Guranlnick, M. J., "Conflict Resolution Patterns of Preschool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s in Heterogeneous Playgroup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9(1), 50-77, 1998. 

  20. Johnson, J., & Reed, F., "Improving student's ability to resolve conflict", (Eric Document Service No. ED 400 074), 1996. 

  21. Killen, M., & Sueyoshi, L., "Conflict resolution in Japanese social interac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6(4), 317-334, 1995. 

  22. Kramer, L., Perozynski, L. A. & Chung, T. Y., "Parental Reponses to Sibling Conflict: the Effects of Development and Parent Gender", Child Development, 70(6), 1401-1414, 1999. 

  23. Lewis A. C., "The functions of social conflict", Seoul: Hangilsa, 1980. 

  24. Ross, H. S. & Connant, C. L., "The social structure of early conflict: Interaction, relationships, and alliances", In C. U. Shantz & W. W. 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pp. 153-185),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