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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alesperson's Nonverbal Communication on Consumer Emotions and Service Quality in Fashion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3, 2012년, pp.413 - 422  

조윤주 (진주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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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to verify the influence of salesperson's nonverbal communication on consumer emotions, and service quality in fashion shopping. This study sample is limited to Busan and Kyungnam Province's fashion shopping consumers. The responders included 239.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fact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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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을 정서와 구분하지 않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하여 소비자의 내적 반응 즉, 인지, 정서, 생리적 반응을 유도하는 개인의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반응(Lee, 2009)으로 보며, Hong(2002)과 같이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즉 2개의 차원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의 감정 그리고 서비스품질의 관계를 파악하여 패션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게 패션제품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궁극적으로 패션제품 판매원의 교육이나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서비스품질을 서비스의 우월함과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judgement)으로 정의하면서 단일차원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이는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내리는 총체적 판단(Zeithaml, 1988)으로 보기 때문이며, Cronin et al.
  • 본 연구는 의류 점포에서 판매원과 고객과의 서비스 접점에서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에 어떤 반응을 일으키며, 그 감정적 반응이 또한 서비스품질과는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결과와 그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류 점포에서 판매원과 고객과의 서비스 접점에서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에 어떤 반응을 일으키며, 또한 그 감정적 반응이 서비스품질과는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고객의 감정적 반응 그리고 서비스품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Fig.

가설 설정

  • H1 : 패션제품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신체언어, 공간행위, 의사언어, 신체적 외형)이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패션제품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신체언어, 공간행위, 의사언어, 신체적 외형)이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패션제품 판매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신체언어, 공간행위, 의사언어, 신체적 외형)이 고객이 지각하는 전반적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고객의 감정은 고객이 지각하는 전반적 서비스품질에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 고객의 긍정적 감정이 클수록 고객이 지각하는 전반적 서비스품질에 정(正)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 고객의 부정적 감정이 클수록 고객이 지각하는 전반적 서비스품질에 부(否)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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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1990).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의식적으로 꾸미고 통제하고 왜곡하기 용이하지만,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행위에 의해 표출되기 때문에 속임이 쉽지 않으므로(Han, 2007) 판매원과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더 많은 영향을 주므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Harrison(1973)은 인적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얻어지는 정보 중 많은 부분이 언어 이외의 수단을 통하여 얻어지고 있다고 하면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은 제공된 서비스 수준이 고객의 기대와 얼마나 일치하는가의 척도로 정의되며 고객의 기대와 일치되도록 일관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Lewis et al., 1983).
Sundaram and Webster(2000)가 사용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구분 요소 4가지는 무엇인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국내 연구자들(Hong, 2007; Kim et al., 2006; Kim, 2007; Lee, 2009)은 Sundaram and Webster(2000)가 구분한 신체언어, 공간 행위, 의사언어, 신체적 외향 등 4가지 구분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위의 4가지로 구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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