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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이 서비스제공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on Service Delivery Level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4, 2011년, pp.531 - 537  

이옥희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ployees of sales departments of apparel makers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success of a fashion-related business because they provide service through the direct contact with customers. This research tests several hypothesized relationships between its determinants, such as job satisfaction and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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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의류매장 판매원들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지향성과 서비스제공자로서의 수준과 태도는 의류업체의 매출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쟁력의 척도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의류매장, 즉 패션기업의 종사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고객에 대하여 고객지향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도 향상될 것으로 보고, 구체적인 연구목적으로 첫째, 판매원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이 높아지는지, 둘째 판매원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고객에 대한 절자적 및 환대적 서비스제공수준이 높아지는지, 셋째, 판매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 수록 절자적 및 환대적 서비스제공수준이 높아지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의류매장 판매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지향성과 서비스제공자로서의 수준을 높여 의류업체의 매출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궁극적으로 중소도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패션 가두점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그리고 서비스제공수준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과,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이 서비스제공수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가설로 설정하고, 선행연구를 근거로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결과 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직무만족은 절차적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직무만족은 환대적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고객지향성은 절차적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고객지향성은 환대적서비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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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고객지향성은 개인적인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의 입장에서 행하는 마케팅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종업원들의 고객지향적 행동은 고객들이 만족스러운 구매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고, 고객들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며 고객들의 모든 편익과 혜택을 위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Hoffman & Ingram, 1992).
서비스란 어떤 활동인가? 서비스란 소비자나 업무상의 이용자에게 판매되어질 경우에 욕망에 대한 만족을 가져오는 무형의 활동이며 유형재나 타서비스의 판매와 결부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인식되어지나(Stanton et al., 1991), 서비스의 활용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유형의 서비스가 포함되어있어 서비스에 대하여 획일적으로 정의하기 어렵다.
무형성을 갖는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유형적인 제품과 본질적으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는데 어떤 특성들이 있는가? 무형성을 갖는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유형적인 제품과 본질적으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이명식, 2000). 첫째, 서비스는 행위나, 성과, 노력 등으로 정의 되고 있어 상품의 성격부터 다르고, 둘째, 생산과정에 고객이 참여하며, 셋째사람이 서비스 상품의 일부이다. 넷째, 서비스는 품질통제에 어려움이 있으며, 다섯째 고객이 평가하기 어렵고 여섯째, 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서비스는 시간요인이 주요하며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제공된다. Gronroos(1983)는 전체 서비스 품질은 고객이 서비스를 제공받기 이전에 기대하는 서비스와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받은 전후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와의 비교를 통해서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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