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nalyzed the sensibility of eco-friendly fabrics for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d their attitude on environmental problems, trust reliability onto eco-apparel products, and their purchase state. We tested 6 eco-friendly fabrics (recycled polyester, organic cotton, green tea, charcoal...
This study analyzed the sensibility of eco-friendly fabrics for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d their attitude on environmental problems, trust reliability onto eco-apparel products, and their purchase state. We tested 6 eco-friendly fabrics (recycled polyester, organic cotton, green tea, charcoal, bamboo, and nettle) through a survey using the Likert scale of 12 polar sensibility words. Most fabrics showed feelings that were smooth, natural, female, and country these were followed by fashion, cheap, functional, sustainable, warm, and vintage. In addition, nettle fabric showed 'rough' feeling, and recycled polyester fabric showed an 'artificial' feeling. Correspondence analysis showed the distance and direction between fabric types and sensibility words with a 2D diagram where the X axis was named with 'Soft Hard' and Y axis was with 'Environmental Manmade' to represent the relationship between fabric types and the sensibility word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cognition level of the consumer for environmental problems was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loyalty purchase of eco-friendly products; however, the trust reliability level of consumer onto eco-friendly apparel products was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conditional purchase of eco-friendly apparel products.
This study analyzed the sensibility of eco-friendly fabrics for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d their attitude on environmental problems, trust reliability onto eco-apparel products, and their purchase state. We tested 6 eco-friendly fabrics (recycled polyester, organic cotton, green tea, charcoal, bamboo, and nettle) through a survey using the Likert scale of 12 polar sensibility words. Most fabrics showed feelings that were smooth, natural, female, and country these were followed by fashion, cheap, functional, sustainable, warm, and vintage. In addition, nettle fabric showed 'rough' feeling, and recycled polyester fabric showed an 'artificial' feeling. Correspondence analysis showed the distance and direction between fabric types and sensibility words with a 2D diagram where the X axis was named with 'Soft Hard' and Y axis was with 'Environmental Manmade' to represent the relationship between fabric types and the sensibility word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cognition level of the consumer for environmental problems was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loyalty purchase of eco-friendly products; however, the trust reliability level of consumer onto eco-friendly apparel products was found to b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conditional purchase of eco-friendly apparel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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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응분석은 자료의 행과 열을 저차원 공간상의 점들로 동시에 나타내어 그들의 대응관계를 탐구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소재와 감성어휘의 대응관계를 나타내고자 이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행좌표점 간의 거리나 열좌표점 간의 거리는 각각 유클리드 거리를 의미하며 행좌표점과 열좌표점 사이의 거리는 상대적인 방향성을 갖는다.
즉 다양한 친환경 섬유의류 제품에 대하여 이들이 갖고 있는 감성이나 선호도를 분석하고 또 제품 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이와 관련된 연구가 전무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친환경 섬유의류 제품의 소재에 대하여 그 종류에 따른 소비자 감성과 선호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친환경 섬유소재의 속성, 즉 친환경성과 건강기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또 이에 따른 구매 및 사용현황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친환경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분석한 경우는 아직까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 및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여 환경문제 인식도와 함께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및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친환경 섬유의류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구매의도를 불러일으키는지 확인하고자 그 관계성을 고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소재 종류에 따른 감성과 그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또 업체에서는 친환경 섬유 및 소재에 대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사용자의 환경문제 인식은 비교적 높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제품의 구매는 크게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고자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즉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구매도에 미치는 영향력, 친환경 의류제품의 사용경험과 만족도, 이유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 2010)를 참고 수정하여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도 중에서 지식적 및 경험적 인식에 관련된 7문항,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 중에서 충동적 및 조건적 구매에 관련된 7문항 등으로 포함시켰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 친환경 섬유소재가 건강에 유익하다는 개념을 포함시키고 이에 대한 섬유의류업체 들의 홍보 내용을 활용하여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에 관하여 7문항을 작성하였는데 이 친환경 의류제품의 신뢰도가 친환경제품의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타 친환경 의류제품과 일반 의류제품의 차별 특성에 대한 질문 1문항 및 사용 여부 1문항, 구매이유 1문항, 제품에 대한 만족/불만족 이유 2문항, 인구통계적 특성 3문항 등을 포함하여 총 41문항이었다.
친환경 소재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은 친환경 의류제품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를 파악한 후에 일반적인 의류제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소재 종류에 따른 감성과 그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또 업체에서는 친환경 섬유 및 소재에 대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사용자의 환경문제 인식은 비교적 높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제품의 구매는 크게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고자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 및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여 환경문제 인식도와 함께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및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친환경 섬유의류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구매의도를 불러일으키는지 확인하고자 그 관계성을 고찰하였다.
제안 방법
감성어휘는 선행연구(Kim & Na, 2005; Jeon, 2005; Min & Heo, 2009)를 통하여 수집하였고 친환경 섬유소재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12쌍의 문항을 만들었는데 반대편의 형용사를 포함하면 총 24개의 형용사였다.
자료는 설문 조사 형식을 이용하여 수집했으며 설문지는 감성어휘 12쌍 이외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선행연구(Hong et al., 2010)를 참고 수정하여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도 중에서 지식적 및 경험적 인식에 관련된 7문항,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 중에서 충동적 및 조건적 구매에 관련된 7문항 등으로 포함시켰으며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 친환경 섬유소재가 건강에 유익하다는 개념을 포함시키고 이에 대한 섬유의류업체 들의 홍보 내용을 활용하여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에 관하여 7문항을 작성하였는데 이 친환경 의류제품의 신뢰도가 친환경제품의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태양광 아래에서 관능검사를 실시하였고 피험자들이 원단 샘플을 자유롭게 만져보면서 각 감성에 대하여 느끼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자료는 설문 조사 형식을 이용하여 수집했으며 설문지는 감성어휘 12쌍 이외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선행연구(Hong et al.
친환경 소재 6점과 감성어휘 중 오른쪽편의 감성 12개를 대응분석을 통하여 상호관련성을 2차원도표로 가시화시켰으며 차원1은 ‘경연성(SoftHard)’으로 명명하였고 차원2는 ‘환경성 (EnvironmentalMan made)’으로 명명하였다.
0 for Windows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친환경 소재의 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의 종류에 따른 기술통계, 분산분석, 사후검증 등을 이용하였고, 또 대응분석을 통하여 친환경 소재와 감성의 유사성 거리를 계산하여 2차원상에 도표화하여 감성어휘 간의 상관성을 고찰하였으며 감성 및 제품간의 유사성 거리 측도로서 친환경 섬유의류제품의 감성 도표를 작성하였다. 환경문제 인식도,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도 등은 각각의 요인분석 및 Cronbach's alpha 신뢰도 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5점 척도를 사용하였는데 1점에 가까울수록 왼쪽의 감성이, 5점에 가까울수록 오른쪽의 감성이 크게 느껴짐을 나타낸다. 태양광 아래에서 관능검사를 실시하였고 피험자들이 원단 샘플을 자유롭게 만져보면서 각 감성에 대하여 느끼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자료는 설문 조사 형식을 이용하여 수집했으며 설문지는 감성어휘 12쌍 이외에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관능조사 및 설문조사는 2010년 5월에 이루어졌으며 여러 종의 원단과 감성어휘를 함께 제시해야 하는 관계로 1대1로 질의응답을 행하여 100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총 85부를 분석하였는데, 여자 대학생 51명(60%), 남자 대학생 34명(40%)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
본 연구에서 사용한 관능실험용 친환경 의류소재는 기능에 대한 소개와 홍보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 의류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6가지를 선정하였다. 재생폴리 에스테르, 대나무섬유, 쐐기풀섬유, 숯섬유, 녹차섬유, 유기농 면섬유이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Table 1과 같다.
친환경 웨딩 샵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직물로서 흰색 또는 베이지색으로 한정하였으며 관능검사를 위하여 30×30 cm 크기로 준비하였다.
데이터처리
환경문제 인식도,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도 등은 각각의 요인분석 및 Cronbach's alpha 신뢰도 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도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친환경 제품의 구매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앞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3~5).
성능/효과
‘도시적인-전원적인’ 감성에서는 쐐기풀(4.11), 녹차(3.74), 유기농 면(3.66) 소재가 ‘전원적인’ 감성이 강한 집단으로 나타났고, ‘부드러운-거친’ 감성에서는 유기농 면(2.13), 숯(2.19), 대나무(2.20), 녹차(2.41) 소재가 ‘부드러운’ 감성 집단으로, 쐐기풀 (4.18) 소재는 매우 ‘거친’ 감성집단으로 나타났다.
객관적인 사실에 치우친 문제 인식에 대한 문항은 ‘지식적 인식’이라고 명명하였으며,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던지, 환경보호 활동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든지 개인적인 문제 인식도는 ‘경험적 인식’이라고 명명하였으며 두 요인에 의한 총설명력은 68.4%이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Table 6), 친환경 의류제품의 충성적 구매를 결정하는 변수는 제품의 신뢰도 보다는 주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반대로 조건적 구매를 결정하는 변수는 환경문제의 인식도 보다는 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신뢰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하여 조건부로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환경 문제 인식도 보다는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한데, 브랜드 나 가격적 측면에서 제품에 대하여 신뢰를 높게 하는 사람은 조건부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친환경 의류제품의 품질 및 기능성에 대하여 신뢰도가 낮은 사람일수록 조건부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요구 및 감성에 맞는, 또 일반제품과 차별적이면서도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 친환경 의류제품을 개발하는데 용이하도록 하며 관련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패셔너블한-빈티지스러운’ 감성에서는 모든 소재가 ‘빈티지스러운’ 감성을 나타낸다고 답하였으며 그중에서도 쐐기풀 (3.95) 소재가 가장 ‘빈티지스러운’ 감성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재생PET 소재의 경우 ‘새로운, 특이한, 기능적, 남성적’ 감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쐐기풀 소재의 경우 ‘매우 자연적, 특이한, 매우 전원적, 유행에 뒤처진, 매우 거친, 남성적, 매우 빈티지스러운’ 등의 감성이 나타났다.
소재 6종류 간에 감성의 차이가 있는지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Table 2), ‘유행-뒤처진, 비싼-저렴한, 기능성-감성의, 지속-일시적’ 등의 4 쌍의 감성 이외의 모든 감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 < 0.001).
소재와 감성어휘 간의 서로 떨어진 정도를 살펴보면, ‘유기농 면’ 소재는 ‘여성성, 흔한’ 감성어휘와 가까우며, ‘쐐기풀’ 소재는 ‘거친, 전원적, 빈티지스러운’ 감성어휘와, ‘재활용폴리에스테르’ 소재는 ‘인공적인’ 감성어휘와 가까이 위치하여 위의 친환경 소재에 따른 감성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환경 문제 인식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충성적인 구매도가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 의류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사용 유경험자에게는 제품의 품질기능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때 충성적 구매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용 무경험자에게는 브랜드 및 가격 가치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때 충성적 구매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에 대하여 사용경험 ‘유’ 집단 보다는 ‘무’ 집단에서 환경문제 인지도 및 제품 신뢰도의 영향력이 더욱 높았다.
조건적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문제 인식도 변수를 사용 경험 유무에 따라서 살펴보면, 사용경험 ‘유’ 집단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없었으나 사용경험 ‘무’ 집단에서는 경험적 인식도가 지식적 인식도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성적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신뢰도 관련 변수를 친환경 의류제품의 사용경험 유무에 따라서 살펴보면, 사용경험 ‘유’ 집단에서는 품질기능성 신뢰도가 브랜드 신뢰도 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사용경험 ‘무’ 집단에서는 브랜드 신뢰도가 품질기능성 신뢰도 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소재는 재생 PET와 쐐기풀을 제외한 녹차, 숯, 대나무, 유기농 면소재는 거의 유사한 감성을 나타내었는데, 전반적으로 ‘부드럽다’는 감성과 ‘전원적, 따뜻하다’는 감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하여 조건부로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환경 문제 인식도 보다는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한데, 브랜드 나 가격적 측면에서 제품에 대하여 신뢰를 높게 하는 사람은 조건부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친환경 의류제품의 품질 및 기능성에 대하여 신뢰도가 낮은 사람일수록 조건부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 경험과 용돈이 부족한 반면에 친환경성에 대한 지식은 높은 편이기 때문이라고 사료된다.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사용경험을 질문한 결과 전체(N=85) 중 30.1%만이 친환경 의류제품을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1년 전 예비조사와 동일한 결과였다.
친환경 의류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친환경 의류제품의 구매 이유로는‘인체에 무해할 것이란 인식(16)’ > ‘단순 호기심(4)’, ‘소재의 독특함(4)’ > ‘주변사람들로부터 권유(3)’, ‘우수한 품질(3)’ 순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의류제품이 일반 의류제품과 다른 뚜렷한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의류제품이 갖고 있는 특성으로서 ‘환경을 보호한다(56.5%), 인체에 무해하다(27.1%), 소재가 독특하다(9.4%), 인체에 건강하다(4.7%), 개성있는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한다(2.4%)’ 등으로 나타났다.
행좌표점 간의 거리나 열좌표점 간의 거리는 각각 유클리드 거리를 의미하며 행좌표점과 열좌표점 사이의 거리는 상대적인 방향성을 갖는다. 친환경소재 6종(행)에 따른 감성어휘 12종(열) 자료에 대하여 대응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1, 제2좌표축에 대하여 계산된 고유값은 전체 고유값 합계의 66.4%, 23.9%를 각각 차지하였고 이들의 합이 90.3%에 이르러, 2차원의 대응분석 결과 Fig. 2은 원 자료의 행과 열의 대응관계를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차원의 그림에서 각 행 좌표점, 열좌표점의 거리 및 위치로서 그들의 관계를 보여주게 된다.
환경 문제 인식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충성적인 구매도가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 의류제품을 사용해 본 경험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사용 유경험자에게는 제품의 품질기능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때 충성적 구매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용 무경험자에게는 브랜드 및 가격 가치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때 충성적 구매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경험적 인식도가 높은 사람이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하여 높은 충성적인 구매도를 보였으며, 환경문제에 대하여 지식적 인식도가 높은 사람은 충성적인 구매도가 낮았다. 이는 환경 문제에 대해 지식적 인식도가 높은 사람들일수록 친환경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도는 오히려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또 친환경 의류제품의 품질 및 기능성에 대하여 신뢰도가 낮은 사람일수록 조건부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친환경 의류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요구 및 감성에 맞는, 또 일반제품과 차별적이면서도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 친환경 의류제품을 개발하는데 용이하도록 하며 관련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현재보다 더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므로 소비자들이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친환경 섬유의류 제품에서 느끼고 있는 감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또 제품 속성에 따른 분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다양한 친환경 섬유의류 제품에 대하여 이들이 갖고 있는 감성이나 선호도를 분석하고 또 제품 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이와 관련된 연구가 전무한 형편이다.
친환경 소재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은 친환경 의류제품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를 파악한 후에 일반적인 의류제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소재 종류에 따른 감성과 그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류섬유 산업에 있어서 Green 제품은 무엇을 말하는가?
, 2008). 의류섬유 산업에 있어서의 Green 제품이란 친환경적인 공정으로 생산된 소재만을 사용하거나, 천 조각이나 헌 옷을 재사용 또는 재활용하거나, 폐기물은 재활용하거나, 폐기 시에 환경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미생물 분해가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여, 의류섬유 제품의 기획, 생산,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Lee et al., 2007).
폴리에스테르와 비교하여 면섬유 생산에 필요한 물의 양은 얼마인가?
천연섬유가 석유계 합성섬유보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으나 생산, 기획, 유통, 사용, 폐기까지의 모든 측면을 고려해야만 한다. 면 생산시 1 kg의 재배에 8000 리터의 물이 필요하나 폴리에스테르 1 kg의 생산은 물이 거의 필요 없으며, 폴리에스테르 생산시 면 생산시 소요 되는 에너지의 2배가 필요할 뿐이다. 즉 면섬유 생산시에는 경작과 가공공정을 통해 비교적 높은 환경적 영향을 미친다.
웰빙 제품이란 무엇인가?
친환경은 의류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닌데 친환경 또는 친자연의 기능성 웰빙 상품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시장에서도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섬유소재의 의류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웰빙 제품이란 자연적인 것을 가지고 있고 자연친화적인 제품, 제품의 제조 및 처리에서 자연을 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염에서 벗어나고 공해에서 멀어지게 하여 인간을 조금이라도 더 자연과 가까워지게 해주는 제품들로서 친환경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제공해주는 제품을 말한다(Woo et 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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