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search trends and make suggestions regarding the future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in the fashion industry. In this study, 437 papers written regarding IT fashion from five major journals published between 2000 and 2011 were examined. The research a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T 패션과 관련된 모든 소비자를 디지털 세대라고 할 수 있겠으나, 이 카테고리에서는 특별히 디지털 세대, 디지털 유목민, 유비쿼터스 시대의 청소년 등과 같이 디지털 세대 자체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다루고 있다. 그 예로 디지털 유목민 문화를 위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특성 연구(Kim, 2007b), 유비쿼터스 시대의 청소년 의복문화에 대한 연구(Chun & Ha, 2007)등을 들 수 있다.
  • 이때 IT는 정보와 통신을 전자적 수단에 의해 전달할 수 있는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장비 관련 서비스와 부품을 생산하는데 관련된 기술로 본다(Lim, 2009). IT 패션에 대한 정의를 참고로 하여 현재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IT 패션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패션 소비자 관점의 IT 패션 맵을 위해 패션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정보 기술을 경험하거나 활용하는 영역인 가시적 패션 영역과 간접적으로 정보기술 활용의 혜택을 받는 영역인 비가 시적 패션 영역을 구성하고 외부 IT 환경을 추가하여 IT 패션 틀을 완성하였다. 각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IT 패션 연구 주제를 배치하여 Fig. 1과 같은 IT 패션 맵을 완성하고 IT 패션 연구가 패션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전통 산업으로 인식되어오던 패션 산업은 IT산업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일반적인 소비로 달성할 수없었던 새로운 혜택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에서 2011년까지의 국내 주요 패션 관련 학술지의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IT 패션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 보았다. 패션 상품 제조 부문에서 가장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분야는 3D스캐너를 이용한 기술로 특히 인체 치수 계측 및 활용 분야였으며 스마트의류에 관한 연구도 상당수 진행된 바를 확인하였다.
  • 이와 같이 실제 의류 산업에서 IT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활용될 뿐만 아니라, 학문의 영역에서도 IT 기술이 접목된 의류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수행된 IT 패션 관련 연구를 수집하여 이들 연구의 경향과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IT 패션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 패션 산업과 결합된 소프트웨어 분야는 전사적 자원관리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공급 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와 같은 기업 솔루션, 제조과정과 관련된 CAD, CAM등이 있다고 하였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패션산업 분야에서 ERP, SCM, CR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대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을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높이고자 함이라고 한다. 제조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분야로는 CAD, CAM을 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즉석에서 디자인하고 생산,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니치 산업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패션에 대한 현행 연구들의 한계는? IT 패션(IT Fashion)은 IT와 패션 산업의 융합을 통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패션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단어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채 일련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IT와 패션의 합성어인 IT 패션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IT, Information Technology(정보 기술)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IT 패션은 어떤 단어인가? IT 패션(IT Fashion)은 IT와 패션 산업의 융합을 통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패션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단어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채 일련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IT 패션에 대한 이해를 위해선 어떤 정의가 필요한가? 그러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채 일련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IT와 패션의 합성어인 IT 패션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IT, Information Technology(정보 기술)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IT란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유형, 무형의 모든 기술을 일컬으며 Lee(2001)는 IT산업을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장비 관련 서비스와 부품을 생산하는 산업을 통칭하여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2)

  1. Ahn, S. K., & Kim, M. S. (2006). Effectiveness of apparel advertisements using avatars as determined by avatar involvement -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4(3), 418-433. 

  2. Bae, K. M., & Park, J. O. (2010).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nefit on relationship quality and performance in Internet apparel products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9), 1504-1514. 

  3. Cheon, J. S., & Im, H. S. (2003). A study on the use of MTM CAD program for mass customization of men's sui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1(5), 647-656. 

  4. Choi, I. R. (2009). A study on the IT infrastructure of korean apparel industr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3), 512-522. 

  5. Choi, S. A., & Park, S. J. (2010). Briefs pattern making for women in their 20`s using 3D parametric human body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5), 642-649. 

  6. Choi, Y. L., & Nam, Y. J. (2009). The qualitative study on the evaluation and the application of 3D scan and virtual try-on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3), 437-444. 

  7. Choi, Y. L., Nam, Y. J., & Choi, K. M. (2009). Development of bidirectional grading method for uniform easy-order system - focused on blouse for adult fema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6), 860-868. 

  8. Choi, Y. L., Kim, J. S., & Nam, Y. J. (2010). Classification of head shape and 3-dimensional analysis for korean me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6), 812-820. 

  9. Chun, J. H., & Ha, J. S. (2007). Adolescents' clothing culture in the ubiquitous era - focused on receptiveness about 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 fashion product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2), 319-330. 

  10. Do, W. H. (2008). Analysis of body surface change from 3D scan data of men's upper bodies in twenties -focus on application of motorcycle jacket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4), 530-541. 

  11. Eun, M. J., & Lee, J. H. (2006). A study on a design process model for mass-customized fashion product (part 1) -on the basis of Internet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2), 187-197. 

  12. Go, E. J., Yi, S. K., & Kim, S. S. (2009).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with relational benefits on the Internet shopping mall (Part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3), 467-476. 

  13. Han, H. S., & Nam, Y. J. (2009).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ifference between 3D body scan measurements and physical measurements by gender -5th size korea adult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8), 1190-1202. 

  14. Hong, B. S., Lee, E. J., & Ma, H. Y. (2009). The effect of merchandis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on the shopping values,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female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1), 1828-1838. 

  15. Hong, E. H., Ryu, K. O., & Suh, M. A. (2010). A study on the marking efficiency of jacket & slacks by CAD system -focused on the check-patter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1), 13-28. 

  16. Hong, G. H. (2003). The influence of consumer technology readiness on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in Internet shopping of clothing produ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8), 913-923. 

  17. Hwang, J. H., & Hwang, C. S. (2010). Characteristics of online childrearing community and their effects on community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of baby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7), 1138-1148. 

  18. Im, J. E., & Lee, J. H. (2010). The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according to type of consumer complaints in the Internet open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4), 563-574. 

  19. Jang, S. E. (2008). A study on sizing system and preferable ease in a men`s dress shirt for virtual mass customiz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 99-109. 

  20. Jang, S. H., & Lee, S. J. (2004). A study on avatar's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of casual wear. The Korean Society of the Costume, 54(8), 35-48. 

  21. Jeong, Y. H., Kim, S. H., & Yang, Y. M. (2010). Development of tightfitting garments with a portable ECG monitor to measure vital sig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 112-125. 

  22. Ju, S. R., & Chung, M. S. (2007). The effects of perceived interaction effort and service justice on satisfaction with complaint handling and customer loyalty in the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service recover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6), 1023-1037. 

  23. Jun, D. G., Kang, E. M., & Choi, J. Y. (2008).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Internet shopping mall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0(6), 890-899. 

  24. Kang, H. R. (2009). Social scientific interpretation of digital convergence: prospect of the future of IT. The e-Bridge, 4, 120-145. 

  25. Kang, K. Y. (2007). Influences of consumers' fashion innovativeness and technological innovativeness on attitudes and buying intention toward smart cloth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9(1), 35-40. 

  26. Kang, M. H., Nam, Y. J., & Choi, Y. L. (2011). Implementation of web-page & development of size informational model on fashion electronic commer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3(2), 205-214. 

  27. Kim, C. H., & Kim, G. H.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basic hat pattern using 3D scan data for korean wome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3), 354-363. 

  28. Kim, C. U., Choe, C. S., Kim, H. S., Kang, I. A., & Jeon, J. H. (2003). A system for measuring 3D human bodies using the multiple 2D images. The Korean Society of the Costume, 53(5), 1-12. 

  29. Kim, H. S. (2009a). Andongpo apparel pattern design connected with the 3D apparel CAD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1), 112-120. 

  30. Kim, J. E. (2007a).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3D digital technology to producing cyber fashion galler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3), 446-460. 

  31. Kim, J. H. (2007b).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odern fashion design for digital nomadic cul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9(1), 6-14. 

  32. Kim, J. H. (2010). Study on consumer's complaints behavior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ccording to return factors of the Internet fashion mal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6), 745-754. 

  33. Kim, J. S. (2001). A study on walking movements for skirt patterns with 3D motion analysis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9), 1603-1613. 

  34. Kim, K. H., & Suh, J. S. (2011). An investigation into three dimensional mutable "living" textile materials and environments (2).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2), 316-323. 

  35. Kim, M. J. (2009b). The study of the effects of factors on the attitude and the using intention of mobile fashion shopping -Focused on 20's-20's Femal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4), 709-722. 

  36. Kim, S. H. (2009c). A study on the locution of TV home shopping show hosts for apparel products -with focus on selling points and vocabul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1483-1494. 

  37. Kim, S. H. (2009d). The difference of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in Internet and offline sto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6), 91-103. 

  38. Kim, S. H., & Park, K. H. (2010). The relationships of shopping orientation, price perception, and purchase satisfaction of Internet buying agent service us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4), 450-458. 

  39. Kim, S. J., & Han, M. S. (2002). New fashion industry trend corresponding to new media & Internet infrastructur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0(3), 293-305. 

  40. Kim, S. Y., & Hong, K. H. (2009). Comparison of the editing method of missing area in 3D scanned image of men's crot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3), 401-409. 

  41. Kim, S. W., & Chung, E. S. (2005). Characteristics and images of colors on fashion soho mall web site. The Korean Society of the Costume, 55(3), 19-32. 

  42. Kim, Y. J. (2008). Recently tendency of computerized flat knitting machin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0(4), 423-425. 

  43. Ko, E. J., Kim, K. H., & Kim, S. S. (2009).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mobile fashion shopping mall -focus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bran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7), 1164-1179. 

  44. Ko, E. J., & Kwon, J. H. (2006). Impact of characteristics of fashion on-line community on the community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4), 644-654. 

  45. Lee, H. Y., & Hong, K. H. (2010). Classification of middle aged women`s breast shapes using 3D body measurement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3), 385-392. 

  46. Lee, J. H., Lee, S. H., & Lim, S. J. (2003). A study on e-CRM in fashion Internet shopping mall -focusing on trust and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6), 685-695. 

  47. Lee, J. H., & Lee, Y. R. (2008). The influence of consumer perception of customization type on relationship quality in the apparel ebusiness contex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2), 259-270. 

  48. Lee, J. R. (2011a). Suggestion of functional smart jacket based on wearabl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3), 292-303. 

  49. Lee, J. Y. (2011b). A study on the perceived size related risk and clothing behaviors according to perceived body characteristics and satisfaction with body characteristics -focus on Internet fashion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575-586. 

  50. Lee, K., & Lee, S. S. (2010a). Fabrication and evaluation of electrospun TiO2 nanocomposite fibers for the development of UV-protective textile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1), 1767-1778. 

  51. Lee, O. H. (2010). Effect of shopping valu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barrier on consumer royalty of the websit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1), 60-67. 

  52. Lee, S. H., & Park, S. K. (2007). A study on CRM in TV home shopping (part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4), 594-603. 

  53. Lee, S. H., Lee, J. H., Jung, Y. J., & Sun, S. Y. (2011). Case study of SNS (Social Networks Service) application on fashion corporate - focused on Twitte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1), 158-170. 

  54. Lee, S. Y. (2001). The prospect and the present condition on fashion industry and IT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3(4), 307-312. 

  55. Lee, S. Y., & Lee, J. S. (2010b). A study on applicability of customtailored clothing of 3D virtual clothing system -focused on middle-aged wome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4(4), 161-173. 

  56. Lee, W. Y., & Yang, S. H. (2010). A proposal for EFID chip database of magic mirror`s fashion coordin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5), 942-959. 

  57. Lee, Y. K., Park, J. O., & Ahn, M. Y. (2008). Impulsive buying types related to cable TV home-shopping usage characteristics in apparel product buy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1), 1669-1679. 

  58. Lim, J. Y. (2005). The basic study for development of shoes' easyorder prototype in 3D virtual rea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7(4), 426-432. 

  59. Lim, J. Y. (2010). A development of the bodice pattern for male sports athletes using by 3D virtual twin & virtual garment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3), 347-353. 

  60. Lim, S. S. (2009). Competitiveness strengthening of IT service industr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IT Services, Fall Conference, Korea, pp. 571-589. 

  61. Miyoshi, M. (2003). The effectiveness of untouched 3-demensional body-measuring instrument for clothing constru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5(4), 318-323. 

  62. Na, E. K. (2010). The effect of the e-CRM on the purchase relation quality, performance in fashion e-commerce: a comparative study of Korea and Americ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3), 327-337. 

  63. Paek, K. J., & Lee, K. R. (2008). Upper body measurement of men using 3D body scanner -compared to anthropome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1), 24-34. 

  64. Paek, K. J., & Ashdown, S. P. (2009). Development and analysis of smart jacket for the elderly -focused on american wome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2), 315-325. 

  65. Park, C. K. (2004). Application of human body measurement technology in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1, 96-100. 

  66. Park, C. K. (2008). Concept and implementation of i-fash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0(3), 277-280. 

  67. Park, C. K., & Kim, S. M. (2008). Digital convergence in IT and fashion: i-fashion.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5, 54-63. 

  68. Park, E. K., & Kim, J. E. (2010). Effects of cosmetics shopping mall attributes on revisit intentions of total mall and specialty mall at Interne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1), 38-45. 

  69. Park, H. E. & Yoh, E. A. (2011). Effect of Internet clothing soho Mall attributes on attitude toward site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the difference by on- and off-line clothing shopping depend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3(2), 234-241. 

  70. Park, H. H., Li, Q., & Jeong, J. O. (2009a). A study of comparison analysis on online visual merchandising practices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6), 916-928. 

  71. Park, H. J., Hong, K. H., & Cho, Y. S. (2009b). Segmentation using curvature information of 3D body surface for tight-fit pattern mak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 68-79. 

  72. Park, H. S., Lee, Y., & Kim, H. S. (2010). The effect of perceived website quality of fashion shopping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7), 212- 225. 

  73. Park, J. O., Lee, K. H., & Lee, A. N. (2007). A study of consumer`s advertising attitude related to mobile fashion advertising and invol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 131-140. 

  74. Park, J. S., & Fairhurst, A. (2010) Consumer perception of social presence in e-tail web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6), 997-1007. 

  75. Park, S. Y., & Park, E. J. (2010). Effects of consumer innovativeness,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satisfaction on e-loyalty for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5), 765-774. 

  76. Ryu, J. K., & Lee, K. H.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vatar fashion item as cultural industries using digital contents -focused on the off-iine fashion brand-.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2), 339-351. 

  77. Ryu, S. A., & Park, K. S. (2000). A study on the lower body range of motion ( using a 3D motion analysis system ) about korean adul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5), 741-753. 

  78. Seo, J. A., Lee, J. H., & Hong, J. W. (2008).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s and shopping orientations of home shopping user: based on mixtur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7), 1023-1033. 

  79. Seo, J. L., & Jin, K. O. (2004). On the formative feature characteristics of cyber character`s fashion in the cyber-space game. The Korean Society of the Costume, 54(3), 99-112. 

  80. Sul, I. H., Han, H. S., Nam, Y. J., & Park, C. K. (2010). Interactive 3D pattern design using real-time pattern deformation and relative human body coordinate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5), 582-590. 

  81. Yoon, J. I., & Lee, Y. H. (2010). Rusty images applied fashion design -for digital textile printing method-.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5), 1003-1016. 

  82. You, E. Y., & Lee, Y. R. (2010). Shopping value and satisfaction by presentation formats of apparel products -information on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 14-2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