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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산업재 시장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신뢰가 장기거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Marketing Communication and the Trust on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in the B2B Industrial Product Marke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8, 2012년, pp.81 - 90  

오세경 (안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한경일 (안양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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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B2C(Business-to-Customer) 소비재 시장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B2B(Business-to-Business) 산업재 시장에 적용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신뢰에, 신뢰가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요인들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공구유통업에 종사하는 도 소매상 1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도 소매상들이 공급업체에 대해 느끼는 신뢰의 정도는 장기지향성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 중, 광고가 신뢰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B2B에서도 장기적 거래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높여야 하며, 광고와 같이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effects on B2B(Business-to-Business) industrial product market of the Marketing Communication which used in B2C(Business-to-Customer) has influences on Trust and Trust has influences on Long-Term Orientation through survey targeting 177 wholesale and retail dealer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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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2B시장에서 신뢰와 장기지향성 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많이 있었으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과 신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과 장기지향성 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찾아볼 수 없어, B2C 시장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신뢰와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해 보았다. 이러한 문헌적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그림 3-1>와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변수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변수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B-to-C(Business to Customer, 이하 B2C) 시장에서 사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을 B2B 산업재 시장 환경에 그대로 적용해 봄으로 B2B 시장에서도 B2C 시장에서와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사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려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3]. 본 연구는 B2C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요인들 중, 광고, 퍼블리시티를 선정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공급업체와 구매업체 간의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신뢰가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여기에는 앞에서 선행연구자들이 언급했던, 광고, 구전, 퍼블리시티, 판매촉진, 물리적 환경, 인적판매, PR, 이벤트, VMD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 퍼블리시티 두 가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2C시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을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B2B 산업재 시장에 접목시켜 보았다.
  • 유통경로 구성원들이 가장 경계하는 것 중 하나가 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동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또한 양 당사자 간에 신뢰가 있다면 기회주의는 제거될 수 있다[35].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B2B 산업재 시장 환경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신뢰가 장기거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이처럼 산업재 B2B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장기적인 거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가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론되므로 이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2 검증, B2B 시장에서 산업재에 대한 구매자의 신뢰가 높아지면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B2B 시장에서 산업재에 대한 구매자의 신뢰가 높아지면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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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마케팅 과정에서는 기업과 소비자 간에 마케팅믹스 즉,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에 대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표적시장에서 기업이 전달하려는 정보를 소비자가 정확하게 지각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마케팅믹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 활동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지만, 광의에서 보면 소비자들의 만족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광고의 정의는 무엇인가? 광고란 확인된 광고주가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제품, 서비스를 비개인적으로 제시하고 촉진하는 것으로[20], 목표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기 위하여 혹은 제품이 주는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켜 구매욕구가 발생하도록 하기 위하여 광고주가 유료의 대가를 지불하고 비인적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수단이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광고는 전달 매체에 따라 방송매체광고, 인쇄매체광고, 인터넷매체광고, 교통매체광고, 옥외매체광고 등으로 분류된다[13].
본 연구에서 급변하는 B2B 산업재 시장 환경 하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신뢰가 장기거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B2B거래에서는 B2C거래에서와 달리 공급업체의 광고, 퍼블리시티 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 중, 광고만이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B2B시장에서 도·소매상들이 공급업체에 대해 느끼는 신뢰 정도는 장기적 거래에 상당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급업체가 구매업체와의 장기적으로 거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매업체와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을 찾아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여야 하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외에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 관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B2B거래에서는 B2C거래에서 활용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인 중, 퍼블리시티는 장기적 거래를 위한 신뢰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상관관계분석이나 장기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신뢰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분석한 회귀분석의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B2B거래와 B2C거래에 있어 사용되어지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요인들이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B2B 거래에 있어 공급업체가 구매업체에 대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B2C와 동일한 형태가 아닌, B2B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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