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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형 OTT 서비스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넷플릭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Effects of Service Characteristics of a Subscription-based OTT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Evaluation by Netflix Us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123 - 135  

정용국 (동국대학교(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장위 (동국대학교(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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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넷플릭스의 서비스 특성 요인을 콘텐츠 다양성, 요금제 적절성, 추천 시스템, N-스크린 서비스, 몰아보기, 서비스 품질 등 6개 차원으로 구분하고, 각 차원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넷플릭스 서비스를 이용한지 1년 미만인 신규 가입자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넷플릭스 서비스의 콘텐츠 다양성, 추천 시스템, 몰아보기 기능, 서비스 품질은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넷플릭스 서비스 특성 인식이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와 이용자 만족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간접 효과를 분석한 결과, 먼저 N-스크린 서비스는 지속 사용 의도에 직접 효과도 간접 효과도 모두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콘텐츠 다양성, 추천 시스템, 몰아보기 기능과 서비스 품질은 지속 사용 의도에 대한 직접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이용자 만족을 통한 간접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요금제 적절성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가 유의미했지만 이용자 만족을 통한 간접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는 예측한 바와 같이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the quality of Netflix service affects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This study classified the quality of Netflix service as content diversity, rate system appropriateness, recommendation system, N-screen service, binge viewing, and service quality, and examin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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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본 연구처럼 넷플릭스 서비스가 가진 품질 특성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 문제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넷플릭스 서비스의 구체적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 및 간접적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기대일치모델의 확장을 시도한다.
  • 본 연구는 구독형 OTT 넷플릭스의 서비스 특성에 대한 인식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넷플릭스 서비스 특성을 콘텐츠 다양성, 요금제 적절성, 추천 시스템, N-스크린 서비스, 몰아보기 기능, 서비스 품질로 구분하고 각 특성 요인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 그리고 이용자 만족을 통해 미치는 간접 효과를 동시에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넷플릭스를 구독형 OTT 서비스의 성공사례로 선정하여, 넷플릭스 이용자의 만족과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특성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넷플릭스 서비스 특성을 콘텐츠, 요금제, 추천 시스템, N-스크린, 몰아보기, 서비스 품질 등 6개 요인으로 구분하고, 각 요인이 만족과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넷플릭스를 이용한 지 1년 이하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넷플릭스의 서비스 특성, 이용자 만족, 지속 사용 의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신규 가입자로 표본을 구성하기 위해, 서울 한 대학의 신입생 50명이 각자 4명의 응답자를 더 추천하는 방식으로 표본을 수집하였다.

가설 설정

  • [H2] 이용자 만족은 지속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플릭스의 콘텐츠 다양성[H1a], 요금제 적절성[H1b], 추천 시스템[H1c], N-스크린 서비스[H1d], 몰아보기 기능[H1e], 서비스 품질[H1f]은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플릭스의 콘텐츠 다양성[H3a], 요금제 적절성[H3b], 추천 시스템[H3c], N-스크린 서비스[H3d], 몰아보기 기능[H3e], 서비스 품질[H3f]은 지속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플릭스의 콘텐츠 다양성[H4a], 요금제 적절성[H4b], 추천 시스템[H4c], N-스크린 서비스[H4d], 몰아보기 기능[H4e], 서비스 품질[H4f]은 이용자 만족을 통해 지속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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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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