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에서 측정활동에 기반한 소수의 학습.지도 방안 및 학생의 이해 실태 분석
A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 Unit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and Analysis of Students' State of Understanding Based on Measurement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1, 2014년, pp.37 - 62  

김은정 (대전 양지초등학교) ,  강흥규 (공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수 개념은 측정수, 십진기수법, 분수, 비, 작용소, 통약 불가능성, 무한근사, 실무한, 계산수 등 여러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이 소수 개념의 요소들은 분리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단위의 세분할에 의한 측정활동에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다. 요컨대 소수 지도의 핵심은 측정활동이며, 소수의 개념 지도를 위해서는 자연수, 분수와의 관계 이해와 십진기수법적인 자리체계를 명확히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그 수단으로 측정활동이 강조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측정활동을 방법으로 소수에 내포된 여러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구성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이해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we inquire into teaching method of decimal fraction concept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measurement activity. For this purpose, our research tasks are as follows: First, we design a experimental learning-teaching plan of 'decimal fraction' unit in 4th grade textbook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수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소수는 초등학교 수학에서부터 고등학교 수학에 이르는 오랜 기간에 걸쳐 다루어지며, 실수 개념의 이해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많은 교육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의 소수 개념 이해도가 낮다는 지적이 많다.
학생들에게 소수 개념이 의미있게 이해되지 않았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변희현(2005)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소수 개념 학습이 매우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사실을 조사를 통해 밝혔다. 학생들은 소수를 분수나 제곱근 등의 다른 표현 정도로 인식한 채, 단지 형식적 조작의 대상으로 다루는 경향을 보 인다고 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소수 개념이 의미 있게 이해되지 않았다는 근거가 된다 (김수정, 강완, 2007).
변희현은 소수의 개념요소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 장에서는 초등수학 수준에서 나타나는 소수의 수학적 개념을 분류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변희현(2005)은 소수의 개념 요소를 측정수, 십진기수법, 분수, 비, 작용소, 통약 불가 능성, 무한근사, 실무한, 계산수로 구분하였고, 강현영, 박문환, 박교식(2009)은 등분할 소 수, 양 소수, 조작 소수, 비율 소수, 몫 소수, 배 소수로 구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 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소수 단원을 배우면서 알아야할 개념으로 측정수, 십진기수 법, 비율 소수, 배 소수, 작용 소수로 구분하기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