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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와 비율 학습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 분석
An Analysis on the Epistemological Obstacles of Elementary Students in the Learning of Ratio and Rat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2년, pp.159 - 170  

박희옥 (서울 정릉초등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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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와 비율 학습에서 나타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의 유형을 분류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그에 따른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 동안 연구되어 온 선행 연구의 결과와 수학교과서와 지도서, TIMSS 2003, 2007 등 여러 자료들을 분석하여 비와 비율 검사지를 제작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38명을 여러 지역을 고려하여 선정한 후 설문 및 면담을 하여 인식론적인 장애를 검사하였다. 검사지 결과 분석 및 면담 내용을 토대로 인식론적 장애의 유형을 크게 용어, 계산, 표현과 관련된 것의 세 가지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각 유형에 따른 원인과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비와 비율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obstacles have been found in the learning of ratio and rate. The types of epistemological obstacles concern 'terms', 'calculations' and 'symbols'.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epistemological obstacles that students must overcome to understand the learning of ratio and rate. In this resp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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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비와 비율과 관련한 교수·학습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를 고려한 적절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학생들은 장애를 겪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인식론적 장애의 형태와 원인을 찾아내어 그에 따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 또한 지필 검사에 앞서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소재하고 있는 J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2반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본 검사에서는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주 간격으로 총 3번의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오류를 보이는 학생 3명을 선정하여 인식론적 장애의 유형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자 면담을 실시하였다.
  • 그 동안 수학교육에서 인식론적 장애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있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적절하게 관련이 된다고 보이는 Bachelard의 인식론적 장애와 Brousseau의 인식론적 장애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비와 비율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이 보이는 인식론적 장애의 형태를 확인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비와 비율과 관련한 교수·학습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론적 장애를 고려한 적절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와 비율 교수·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비와 비율 학습에서 보이는 인식론적 장애의 형태를 알아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지도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비와 비율을 유독 어려워하고 오류를 보이는 학생들이 많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인식론적 장애의 유형을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분석 및 문헌 연구, 검사지 결과 분석, 면담을 통해 연구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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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식론적 장애란? 인식론적 장애란 과학 정신의 형성과정에서 그 형성을 가로막는 체계화된 오류들로서 과학적 활동에서의 인식론적 장애물은 사유의 정지를 가져온다. Bachelard가 무엇보다도 문제시하는 것은 바로 이 부분이며, 따라서 그는 인식론적 장애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려고 한다(김태훈, 2001)
비와 비율의 개념 이해가 가지고 있는 내재된 특징을 3가지로 특징 지어 보면? 비와 비율의 개념 이해는 그것이 가지고 있는 내재된 특징을 파악하고 있는지를 포함한다. 내재된 특징에는 3가지를 들 수 있는데 순서적 관계, 곱셈적 관계, 고정된 관계로 특징지어 볼 수 있다(Baroody & Coslick, 2006)
Brousseau가 말하는 수학 교수학적 상황이란? Brousseau가 말하는 ‘수학 교수학적 상황’이란 학생이 어떤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사, 학생, 환경 사이의 관계 상황이며, 교사가 교수학적 의도가 담긴 문제 상황 속에서 학생과 상호작용 하는 상황(우정호, 2000)이다. 교사는 형식적인 수학적 지식을 보다 의미 있게 가르치기 위해서 그 지식의 근원, 의미, 동기, 쓰임새를 알게 해주는 일련의 활동을 교실 문맥으로 구성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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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수학 5-2. 서울: 두산동아주식회사. 

  2. 교육인적자원부(2007).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3. 교육인적자원부(2008).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6-75호 및 제2007-79호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4.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8]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5. 김경희?백희수(2010). 비와 비율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TIMSS 평가목표와 공개문항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2(4), 473-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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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성희?방정숙(2005).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초등학교 '비와 비율'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5(3), 251-272. 

  8. 김수현?나귀수(2008). 비와 비율 지도에 대한 연구- 교과서 재구성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8(3), 309-329. 

  9. 김태훈(2001). 바슐라르(G. Bachelard)의 과학철학 연구-쿤(T. S. Kuhn)과의 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배종수(2005).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11. 우정호(2000). 수학 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12. 나온교육연구소(역)(2004a). 수학으로 보는 세상-백분율은 100을 좋아해. 서울: 나온연구소. 

  13. 나온교육연구소(역)(2004b). 수학으로 보는 세상-달은 얼마나 높이 있을까. 서울: 나온연구소. 

  14. 나온교육연구소(역)(2004c). 수학으로 보는 세상-신문속의 분수. 서울: 나온연구소. 

  15. 나온교육연구소(역)(2004d). 수학으로 보는 세상-늘었다 줄었다. 서울: 나온연구소. 

  16. 나온교육연구소(역)(2004e). 수학으로 보는 세상-비와 비율. 서울: 나온연구소. 

  17. 나온교육연구소(역)(2004f). 수학으로 보는 세상-백분율은 100을 좋아해 교사용 지도서. 서울: 나온연구소. 

  18. 나온교육연구소(역)(2004g). 수학으로 보는 세상-달은 얼마나 높이 있을까 교사용 지도서. 서울: 나온연구소. 

  19. 나온교육연구소(역)(2004h). 수학으로 보는 세상-신문속의 분수 교사용 지도서. 서울: 나온연구소. 

  20. 나온교육연구소(역)(2004i). 수학으로 보는 세상-늘었다 줄었다 교사용 지도서. 서울: 나온연구소. 

  21. 나온교육연구소(역)(2004j). 수학으로 보는 세상-비와 비율 교사용 지도서. 서울: 나온연구소. 

  22. 유현주(1995). 분수개념의 교수현상학적 분석과 학습-지도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이종희(1999). 함수 개념의 역사적 발달과 인식론적 장애. 대학수학교육학회지 . 9(1), 133-150. 

  24. 이종희(2002). 중학생의 수학적 오류 분석 및 교수학적 처방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개발. 교과교육 연구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5. 정은실(2003a). 비 개념에 대한 교육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13(3), 247-265. 

  26. 정은실(2003b). 비 개념에 대한 역사적, 수학적, 심리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5(4), 421-437 

  27. Bachelard. G.(1998). 현대 물리학의 합리주의적 활동. (정계섭 역). 서울: 민음사. 

  28. Bachelard. G.(1996). 부정의 철학. (김용선 역). 서울: 인간사랑. (불어 원작은 1940년 출판). 

  29. Bachelard. G.(2002). The formation ofthe science mind : A contribution to a psychanalysis ofobjective knowledge(tr. by Mary McAllester Jones). Manchester: Clinamen.(불어 원작은 1938년 출판). 

  30. Baroody, A., & Coslick, R. (2006).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권성룡 외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1998년 출판). 

  3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2. Piaget, J., Grize, J., Szeminska, A., & Bang, V. (1997). Epistemology and psychology of functions, Castellanos, F.X. Anderson, V. D.(tran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33. Streefland, L. (1985). Search for the roots of ratio: Some thoughts on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towards a theory) part II: The outline of the long term learning proces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1), 7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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