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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와 비율에 대한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Ratio and Rate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1, 2017년, pp.135 - 160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임미인 (서울오류초등학교) ,  유미경 (서울양진초등학교) ,  박혜민 (서울한강초등학교) ,  김주숙 (서울명신초등학교) ,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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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수학 교과서가 현장에 적용된 이후, 1학기 비와 비율 단원이 다소 어려워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수학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내용을 종적 횡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적절한 비와 비율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내의 5차부터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수학 교과서를 종적 분석 대상으로, 일본, 싱가포르, 홍콩, 핀란드 수학 교과서를 횡적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기준은 각 교과서에 제시된 비와 비율 관련 학습 요소 및 지도 순서, 용어의 정의, 관련 개념의 도입 방법이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과정별 및 각 국가별로 비와 비율 관련 내용의 구현 여부 및 방법에 있어서 특징과 차이점을 파악하였다.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그에 기초하여 차기 교과서 개발 시비와 비율 단원 구성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mathematics textbooks for 6th grader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applied to the site, there has been a note pointing out that the unit of 'ratio and rate' causes some learning difficulties. This implies the necessity of search for desirable methods of organizing the un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6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 문제가 제기되는 부분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수학 교과서가 현장에 적용된 이후, 1학기 비와 비율 단원이 다소 어려워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수학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내용을 종적 횡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적절한 비와 비율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비와 비율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하는 이유는? 비와 비율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형식적인 사고를 하는데 중요한 기본 요소 중 하나이며 학생이 비와 비율에 대한 개념 형성에 실패하게 되면 이후 대수, 기하는 물론 양적인 사고와 이해를 요구하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학교 수학에서 비와 비율을 단순히 공식이나 기호를 무의미하게 조작하는 것이 아닌,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해야한다(김성준 외, 2015). 이와 관련하여 다수의 연구에서 비와 비율을 의미 있게 지도해야할 필요 및 구체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비와 비율 관련 개념을 학습할 때 국외 교과서는 어떤 시각적 표현을 사용하는가? 셋째, 비와 비율 관련 개념을 학습하는 데 적절하고 다양한 시각적 표현의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분석 결과, 국내 교과서는 맥락을 통해 관련 개념을 지도하기는 하나, 이해를 돕는 시각적 표현은 부족한 반면, 대부분의 국외 교과서는 그림, 수직선, 색 막대, 표, 100칸 모눈 등 다양한 표현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2007 개정 교과서에서 백분율 관련 활동 시 100칸 모눈을 제시한 것처럼, 개념 이해에 유익한 적절한 시각적 표현을 선택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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