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요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 기호도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usion-Food Cooking Activit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nowledge, Preferences and Perceptions of Korean Traditional Food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fusion-food cooking program and apply that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s on their knowledge, preferences, and perception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The program focused on ten components. Students learned the 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fusion-food cooking program and apply that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s on their knowledge, preferences, and perception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The program focused on ten components. Students learned the general feature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Western foods in the 1st lesson. They learnt about kinds, nutrition value, and histories of kimchi, Tteok (rice cake), and Jeon (pan fried food), and cooked two fusion-foods of kimchi, Tteok, and Jeon each. As a result of learning about those food items, the students advanced their knowledge (p < 0.001) of kimchi, Tteok, and Jeon. Their preferences for Tteok (p < 0.05) and Jeon (p < 0.01) were increased, but those for kimchi remained unchanged. The interest (p < 0.05) and preferences (p < 0.01) for the general Korean traditional foods were increased. In conclusion, our results suggested that the fusion-food cooking program had the ability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by increasing their knowledge, preferences, and interest in them. Furthermore it was considered that the program could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value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in turn may encourage them to consume such food items more frequently. Since the fusion-food cooking activity program can be a good learning program as shown by the results of this study, more fusion-foods cooking activity programs, which are not discussed in this study, should be evaluated and developed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fusion-food cooking program and apply that to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s on their knowledge, preferences, and perception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The program focused on ten components. Students learned the general feature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Western foods in the 1st lesson. They learnt about kinds, nutrition value, and histories of kimchi, Tteok (rice cake), and Jeon (pan fried food), and cooked two fusion-foods of kimchi, Tteok, and Jeon each. As a result of learning about those food items, the students advanced their knowledge (p < 0.001) of kimchi, Tteok, and Jeon. Their preferences for Tteok (p < 0.05) and Jeon (p < 0.01) were increased, but those for kimchi remained unchanged. The interest (p < 0.05) and preferences (p < 0.01) for the general Korean traditional foods were increased. In conclusion, our results suggested that the fusion-food cooking program had the ability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by increasing their knowledge, preferences, and interest in them. Furthermore it was considered that the program could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value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in turn may encourage them to consume such food items more frequently. Since the fusion-food cooking activity program can be a good learning program as shown by the results of this study, more fusion-foods cooking activity programs, which are not discussed in this study, should be evaluated and develop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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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양음식에 익숙한 아동들에게 우리의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의 하나로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해봄으로써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이 아동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 기호도 및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학습 진행을 위하여 Table 1과 같이 각 주제에 따른 활동명, 학습내용, 구체적인 학습활동, 차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과 교수·학습자료(모둠 실습 안내서, 교수자료, 자기평가서 등)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전통음식의 제공 기회와 다양한 전통음식의 제공이 어린이들의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퓨전요리 활동을 통해 그동안 잘 알지 못했거나 관심이 적었던 전통음식들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직접 실습한 전통음식 뿐 아니라 전반적인 한국 전통음식에 대해 관심과 선호도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였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이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 기호도 및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기호와 섭취를 증가시켜 서구화되어 가는 어린들의 식생활을 개선하고 우리 전통음식의 우수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은 제 7차 실과교육과정 6학년 ‘간단한 음식 만들기’ 단원을 김치, 전, 떡의 3가지 전통음식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개발하였으며 전반적인 구성은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에 대한 이야기 1차시와 김치, 전, 떡에 대한 주제를 각각 5차시로 구성하여 총 16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3가지 각 주제에 대해 이론과 조리실습 활동 2가지로 구성하였으며 이론은 1차시, 조리실습은 2차시로 배당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는 우리 전통음식 중 김치, 전, 떡에 한하며 퓨전화의 비율이 50%를 넘지 않도록 제한하였고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들이 학교 교실에서 실습할 수 있는 간단한 조리를 원칙으로 하였다.
1차시는 전통음식과 퓨전음식 이야기를 주제로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2차시부터 6차시까지는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으로 김치세상 이야기, 참치 깻잎 김치김밥, 김치 스파게티의 3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7차시부터 11차시까지는 전을 주제로 한 활동으로 전의 세계로 오세요, 우유 호박 전병, 햄 김치 부침의 3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12차시부터 16차시까지는 떡을 주제로 한 활동으로 우리 고유의 떡 이야기, 토마토케첩 떡볶이, 떡 피자의 3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준실험설계 중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에 의해 연구자가 임의로 기존의 2개 학급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험의 타탕성을 위해 두 집단간의 사전 동질성 여부를 검증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김치, 전, 떡의 각 주제에 대해 이론 1차시와 2가지의 실습(각 2차시)으로 구성하였고 각 수업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하였다.
3가지 각 주제에 대해 이론과 조리실습 활동 2가지로 구성하였으며 이론은 1차시, 조리실습은 2차시로 배당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는 우리 전통음식 중 김치, 전, 떡에 한하며 퓨전화의 비율이 50%를 넘지 않도록 제한하였고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들이 학교 교실에서 실습할 수 있는 간단한 조리를 원칙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준실험설계 중 이질 통제집단 전·후 검사 설계모형에 따라 실험집단의 수업은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의 수업은 실과 동일 단원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2a;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2b)에 따라 수업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실과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10주간 수업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이 시작되기 1주 전에 사전 검사를, 수업이 모두 끝난 1주일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실과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10주간 수업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이 시작되기 1주 전에 사전 검사를, 수업이 모두 끝난 1주일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연구자가 수업을 하였고 비교집단은 다른 교사가 실시하였으며 교사 변인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서로 충분한 사전협의를 나눈 후 수업에 임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일반 사항 5문항, 김치, 전, 떡 등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 20문항과 기호도 23문항,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 15문항은 관심도 4문항, 선호도 3문항, 건강에 미치는 영향 2문항, 이용정도 3문항 및 계승·발전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검사 도구는 선행 연구(Kim 2003; Bae 2005; Kang & Lee 2008)를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적합한 문항을 선정 및 재구성하여 개발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일반 사항 5문항, 김치, 전, 떡 등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 20문항과 기호도 23문항,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 15문항은 관심도 4문항, 선호도 3문항, 건강에 미치는 영향 2문항, 이용정도 3문항 및 계승·발전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전통음식인 김치, 전, 떡에 대해 의미와 종류, 영양적 가치, 역사 등 이론적 내용과 이들 음식을 퓨전요리로 직접 실습하게 하는 내용의 10개 학습주제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퓨전요리 활동 교육프로그램은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1차시와 김치, 전, 떡에 대한 주제를 각 5차시씩 총 16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퓨전요리 활동이 초등학생의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 기호도 및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전통음식인 김치, 전, 떡에 대해 의미와 종류, 영양적 가치, 역사 등 이론적 내용과 이들 음식을 퓨전요리로 직접 실습하게 하는 내용의 10개 학습주제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퓨전요리 활동 교육프로그램은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1차시와 김치, 전, 떡에 대한 주제를 각 5차시씩 총 16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김치, 전, 떡의 각 주제에 대해 이론 1차시와 2가지의 실습(각 2차시)으로 구성하였고 각 수업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김치, 전, 떡에 대해 먼저 그 의미와 종류, 역사, 관련 풍속, 영양적 가치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활동순서를 구성하였고, 다음으로 퓨전요리를 활용한 전통음식을 직접 조리해봄으로써 전통음식의 맛과 가치, 소중함을 직접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검사 도구는 선행 연구(Kim 2003; Bae 2005; Kang & Lee 2008)를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적합한 문항을 선정 및 재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사용될 검사 도구에 대한 문제점과 응답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영양교육 전문가로부터 설문내용의 적합성과 타당도를 검토 받은 후 G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예비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여 검사 도구를 완성하였다.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은 김치, 전, 떡의 3가지 전통음식을 중심으로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에 대한 이야기 1차시와 김치, 전, 떡에 대한 주제를 각각 5차시의 총 16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Table 1). 1차시는 전통음식과 퓨전음식 이야기를 주제로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2차시부터 6차시까지는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으로 김치세상 이야기, 참치 깻잎 김치김밥, 김치 스파게티의 3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은 제 7차 실과교육과정 6학년 ‘간단한 음식 만들기’ 단원을 김치, 전, 떡의 3가지 전통음식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개발하였으며 전반적인 구성은 전통음식과 퓨전음식에 대한 이야기 1차시와 김치, 전, 떡에 대한 주제를 각각 5차시로 구성하여 총 16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학급들 중에서 실험대상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본 실험이 정규수업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하므로 본 실험연구만을 위해 기존 학급을 재조직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준실험설계 중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에 의해 연구자가 임의로 기존의 2개 학급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험의 타탕성을 위해 두 집단간의 사전 동질성 여부를 검증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 G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6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29명)과 비교집단(32명)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학급들 중에서 실험대상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본 실험이 정규수업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하므로 본 실험연구만을 위해 기존 학급을 재조직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데이터처리
김치, 떡, 전의 지식과 기호도에 대한 집단 간의 동질성은 두 집단의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test로 검증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집단별로 사전·사후에 대한 대응표본 t-test로 검증하였다.
0 K for Windows를 사용하여 통계분석하였다. 일반사항과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은 각 문항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지식은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으로 처리하고, 기호도는 5단계 Likert 척도에 대해 1점에서 5점으로 점수화하여 집단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전통음식의 인식에 대한 집단 간의 동질성은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χ2 test로 검증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집단별로 사전·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χ2 test로 검증하였다.
전통음식의 인식에 대한 집단 간의 동질성은 사전검사 결과에 대해 χ2 test로 검증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집단별로 사전·사후검사 결과에 대해 χ2 test로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준실험설계 중 이질 통제집단 전·후 검사 설계모형에 따라 실험집단의 수업은 퓨전요리를 활용한 조리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의 수업은 실과 동일 단원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2a;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2b)에 따라 수업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우리 음식의 이용횟수가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영양가가 높아서’에 대한 응답이 많아졌고, 우리 전통음식을 적게 섭취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안 먹어 보아서’의 비율은 줄고 ‘가정에서 잘 만들어주지 않아서’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퓨전요리 활동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생에게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은 김치류, 떡류, 전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김치류 10개 중 4개 항목, 전류 5개 중 4개 항목과 떡류 5개 중 3개 항목에서 지식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기호도에 있어서는 본 퓨전요리 활동 후 김치에 대한 기호도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떡류와 전류에 대한 기호도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경단과 백설기, 대구전과 고추전에 대한 기호도가 증가하였다.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에 있어 퓨전요리 활동 후 전통음식의 건강에 미친 영향, 이용정도, 계승·발전 등에 대한 인식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일반적인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도와 선호도가 증가하였으며 선호 이유에 대해 ‘부모의 권유’에 대한 비율은 줄고 ‘맛이 좋아서’의 비율이 증가한 경향을 보여 초등학생들이 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음식에 대한 맛을 알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퓨전요리 활동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수성과 가치를 인식시키며 선호할 수 있게 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여겨진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퓨전요리 활동이 초등학생들에게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기에 좋은 학습활동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김치류, 전류, 떡류 이외에 또 다른 전통음식을 소재로 한 퓨전요리 활동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학교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들에게 더 많은 전통음식을 접할 기회를 부여한다면 초등학생들은 더 많은 우리 전통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선호도도 높아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실험집단의 경우 김치류 중 나박김치와 동치미, 떡류 중에서는 인절미와 송편, 절편, 팥시루떡, 전류에서는 녹두빈대떡과 동태전 등이 유의적인 차이는 아니나 사전보다 사후에 기호도가 증가하는 경향이었고 떡류(p < 0.05)과 전류(p < 0.01)의 경우는 소계 평균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기호도가 유의적으로 높았으며 기호도 전체 평균에서도 사전보다 사후의 기호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p < 0.01).
반면에 실험집단은 김치류 10개 문항 중 ‘김치의 부재료(p < 0.001)’, ‘생강의 효능과 역할(p < 0.001)’, ‘김치의 적정 보관 온도(p < 0.001)’, ‘백김치를 즐겨 먹는 지방(p < 0.001)’의 4개 항목, 전류 5개 문항 중 ‘생선전 바르게 부치는 법(p < 0.001)’, ‘녹두빈대떡이 유래된 지방(p < 0.001)’, ‘부친 전을 식히는(담는) 도구 이름(p < 0.001)’, ‘전을 맛있게 부치는 법(p <0.001)’의 4개 항목, 떡류 5개 문항 중 ‘떡 표면에 묻히는 가루(p < 0.001)’, ‘찹쌀로 만든 떡의 이름(p < 0.01)’, ‘바람떡의 본래 이름(p < 0.001)’의 3개 항목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에 지식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지식 총 평균에서도 사전 검사결과 0.60 ± 0.13의 보통수준에서 사후결과에서는 0.92 ± 0.10로 유의적으로 증가하여(p < 0.001) 우리 전통음식 중 김치, 떡, 전에 대한 지식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실험집단은 전통음식 중 김치류의 기호도에서는 사전·사후검사 점수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떡류에서는 ‘경단(p < 0.05)’과 ‘백설기(p < 0.05)’, 전류에서는 ‘대구전(p < 0.05)’과 ‘고추전(p < 0.001)’의 기호도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여 사전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기호도가 높았다.
본 연구결과 전통음식이 건강에 미친 영향, 이용 정도, 계승·발전에 대한 인식은 실험집단의 경우도 사전 사후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퓨전요리 활동 교육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생에게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은 김치류, 떡류, 전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김치류 10개 중 4개 항목, 전류 5개 중 4개 항목과 떡류 5개 중 3개 항목에서 지식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기호도에 있어서는 본 퓨전요리 활동 후 김치에 대한 기호도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떡류와 전류에 대한 기호도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경단과 백설기, 대구전과 고추전에 대한 기호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전통음식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가 학교교육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퓨전요리 활동 전에는 13.8%이었으나 활동 후 75.9%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와 같이 학교에서 전통음식과 관련한 교육이 실시된다면 학생들은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Lee & Kim(2006)과 Kang & Lee(2008)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생들이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동기가 학교급식이나 수업 등 학교교육을 통한 경우가 아주 적었으며, Lee & Kim(2006)은 이러한 결과는 학교에서의 전통음식에 대한 교육 기회가 부족하였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Cha 등(2007)은 전통음식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초등학생의 전통 식문화에 대한 지식이 증가하였으며 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한 증가를 보였고 긍정적인 식습관 변화가 일어났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음식 중 김치, 전 및 떡에 한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본 퓨전요리 활동 프로그램 적용으로 아동들의 이들 전통음식과 관련한 지식이 증가하였고 떡류과 전류에 대한 기호도가 증가하였으며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선호도가 증가하는 긍정적인 교육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본 연구가 비록 Cha 등(2007)의 연구에서와 같이 전통음식만을 주제로 한 활동이 아닌 전통음식에 대한 퓨전요리 활동이었지만 기본 주제가 전통음식과 관련된 것으로 퓨전요리 활동을 통해 전통음식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아동들에게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 지식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Ko(2012)의 연구에서도 유아들은 요리활동을 통해 편식 음식에 대한 인식 및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음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고 한다. 본 연구에서도 퓨전요리 활동 후 조리활동에서 다루었던 떡이나 전에 대한 기호도가 증가하였고, 일반적인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과 전반적인 선호도가 증가하였다. 요리활동이 어린이들의 편식 교정에 효과적이었다는 연구결과들(Kim 2002; Lee & Yang 2009; Seo 등 2010; Ko 2012)에서 볼 수 있듯이 본 연구에서 퓨전요리 활동을 통해 전통음식에 대한 기호도와 선호도, 관심도가 증가한 것은 아동들이 좋아하지 않은 음식 또는 친숙하지 않은 음식을 좋아하는 식품과 같이 조리하여 완성된 음식을 먹어보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맛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대상의 일반사항은 Table 2와 같다.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성별, 가족형태, 부모의 맞벌이, 가족의 외식정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일반적인 한국 전통음식의 인식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관심도 항목 중 ‘전통음식 단점(p < 0.01)’과 선호도 항목 중 ‘선호도(p < 0.05)’에서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을 뿐 다른 항목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Table 4),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정도, 계승·발전 항목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Table 5)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에 있어 2개 항목을 제외하고는 두집단은 동질집단임을 알 수 있다.
비교집단은 ‘김치의 부재료’와 ‘동치미를 먹는 계절 알기’ 등 김치류 2개 항목에서만 사전과 사후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는데(p < 0.05), 이 두 항목 모두 오히려 사전에 비해 사후에 지식이 더 낮아졌다.
비교집단은 관심도, 선호도, 건강에 미친 영향, 이용정도, 계승·발전 등 한국의 일반적인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의 모든 항목에서 사전·사후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비교집단은 전통음식인 김치류, 떡류 및 전류의 기호도에서 모두 사전과 사후 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실험집단은 전통음식 중 김치류의 기호도에서는 사전·사후검사 점수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떡류에서는 ‘경단(p < 0.
선호도 항목에서 실험집단은 ‘선호도’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적으로 증가하였고(p < 0.01) ‘선호 이유’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는 않으나 사전에 비해 사후에 ‘부모의 권유’에 대한 비율은 줄고 ‘맛이 좋아서’에 비율이 증가한 경향을 보였다.
실험집단도 건강에 미친 영향과 계승·발전 항목들과 우리 전통음식의 장단점에 대한 생각이나 자랑스러워하는 음식의 종류에 대해서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도와 선호도 항목에서는 사전·사후간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은 관심도 항목의 ‘관심도(p < 0.05)’와 ‘관심을 갖게 된 동기(p < 0.01)’에서 사전과 사후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여 사후에 관심이 증가하였고 전통음식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가 학교교육이라고 인식하는 비율이 사전 13.8%에서 사후 75.9%로 증가하였다.
우리 전통음식의 계승·발전에 대해 개선점에서 ‘다양한 종류의 개발’에 대한 비율은 줄고 ‘조리시간 단축’에 대한 응답 비율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아동 자신들이 직접 조리를 해 본 결과 우리 음식은 조리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전통음식을 잘 알고 계시는 할머니에 의한 식사준비 비율이 낮았고 반면에 할머니나 부모님 이외의 사람(기타)에 의해 식사를 준비하는 비율이 높아 가정에서 전통음식을 제공하는 기회와 제공되는 음식의 종류도 적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실험집단이 전통음식의 단점에 대해 맛 없음과 종류 한정에 대한 응답이 높았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또한 두 집단의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하며 그 결과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의 일반적인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다. 이는 전통음식의 제공 기회와 다양한 전통음식의 제공이 어린이들의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01).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퓨전요리를 활용한 전통음식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기호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의미한다.
이는 누군가의 권유가 아니라 어린이 스스로 전통음식에 대한 맛을 느껴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퓨전요리를 활용한 전통음식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에 있어 퓨전요리 활동 후 전통음식의 건강에 미친 영향, 이용정도, 계승·발전 등에 대한 인식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일반적인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도와 선호도가 증가하였으며 선호 이유에 대해 ‘부모의 권유’에 대한 비율은 줄고 ‘맛이 좋아서’의 비율이 증가한 경향을 보여 초등학생들이 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음식에 대한 맛을 알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퓨전요리 활동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수성과 가치를 인식시키며 선호할 수 있게 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여겨진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퓨전요리 활동이 초등학생들에게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기에 좋은 학습활동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Lee & Kim(2006)과 Kang & Lee(2008)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생들이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동기가 학교급식이나 수업 등 학교교육을 통한 경우가 아주 적었으며, Lee & Kim(2006)은 이러한 결과는 학교에서의 전통음식에 대한 교육 기회가 부족하였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와 같이 학교에서의 전통음식과 관련한 교육은 어린이들이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전통음식에 대해 관심을 높이며 선호하게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퓨전요리 활동이 초등학생들에게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기에 좋은 학습활동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김치류, 전류, 떡류 이외에 또 다른 전통음식을 소재로 한 퓨전요리 활동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학교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들에게 더 많은 전통음식을 접할 기회를 부여한다면 초등학생들은 더 많은 우리 전통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선호도도 높아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이에 따라 아동에게 까지 식생활로 인한 질병 발생률이 증가하면서 우리 전통 음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학교에서 우리 전통음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육자료가 부족한 만큼 본 연구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전통음식을 교육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교과교육, 계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학교 교육과 학교급식을 통한 영양교육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입을 즐겁게 하면서도 건강한 식생활을 행할 수 있는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식생활 지식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오감을 이용한 먹어보는 경험과 실제 식품을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 보고 먹어보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와 같은 조리활동은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으며 특히 우리 전통음식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서양음식과 접목시킨 퓨전음식으로 조리하고 먹어보게 함으로써 어린이 자신들의 입에 익숙한 맛을 통해 입은 즐겁게 하고, 거부감은 적게 느끼면서 보다 자연스럽게 우리 전통음식을 대할 수 있게 되어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나아가 선호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는 차후 우리 전통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행동변화로 이어지리라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퓨전음식의 정의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어린이들이 서양음식에 익숙하고 우리 전통음식을 멀리하는 현실에서 무조건 우리 전통음식의 섭취만을 강요하기는 어려우므로 전통음식을 어린이들의 입맛에 맞춰 서양음식과 접목하여 섭취를 유도해볼 필요가 있다. 1980년대부터 시작한 '퓨전음식'은 전통적 조리법에 새로운 외래의 조리법 혹은 재료가 결합된 음식이라고 정의한다(Chung 2001). 퓨전음식은 동서양 조리법 중 좋아하는 맛 또는 장점만을 뽑아 새로운 맛으로 만들어 낸 음식이다.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과 인지도가 높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우리 전통음식은 여러 면에서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소득 수준의 향상과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식생활 양식의 급격한 변화로 어린이들의 기호가 서구화되고 간편화를 추구하게 됨으로써 상대적으로 김치, 떡, 전통음료 등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과 인지도는 현재 그리 높지 않다(Ro & Park 2001; Choi 등 2002; Kang & Lee 2008; Kwak & Kim 2009).
우리 전통음식은 여러 면에서 우수한데, 어떤 면들이 있는가?
우리 전통음식은 우리에게 처해졌던 생활여건에 알맞게 부분적인 변화를 이룩하면서 우리만의 독특한 전통적 식생활을 유지해왔으며, 다양한 조리법과 그 영양적 우수성이 뛰어난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Kim 2005). 우리 전통음식은 영양 면에서 균형이 잡혔을 뿐만 아니라 음식 재료가 다양하며 맛을 돋우는 양념의 가짓수도 많아 감칠맛이 나고 음식의 모양과 색이 자연 그대로를 느끼게 하며 식사예절에 따라 먹는 과정이 정감이 있고 운치가 있어 전통의 멋을 느끼게 한다. 또한 식재료에 약이성 효과가 있는 것이 많아 음식 재료를 알맞게 배합함으로써 건강 유지와 질병 치유에 기여할 수 있으며 계절 음식과 절기 음식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계절에 따라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해 준다(Kang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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