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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 대학병원의 상향.하향 인사평가결과 비교분석
A Comparison of the Upward-Downward Feedback of Personnel Rating at a University Hospital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1, 2012년, pp.117 - 128  

조성만 (연세대 원주기독병원) ,  서영준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강신희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황슬기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장묵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rt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between upward and downward feedback and to find out the strategy to enhanc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ulti-source feedback system. Data were collected from 88 middle-level managers working at divisions of nursing, administration, and cl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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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 대학병원에서 다면평가의 일부인 상향평가와 하향평가의 결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다면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도 다면평가결과의 상·하간, 직종간 차이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기존 논문들 중 가급적 평가의 주체가 두개 이상인 경우에 국한하여 조사하였으며, 특히 다면평가에서 평가주체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 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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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인력관리는 어떠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인력관리는 채용, 교육, 평가, 보상, 유지, 개발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근로자들의 근무업적을 평가하고 그를 바탕으로 승진, 보상 등이 이루어지는 인사평가업무는 인력관리의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1].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연공주의에서 성과주의로 인적자원관리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인사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인력관리의 핵심적인 기능인 인사평가업무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력관리는 채용, 교육, 평가, 보상, 유지, 개발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근로자들의 근무업적을 평가하고 그를 바탕으로 승진, 보상 등이 이루어지는 인사평가업무는 인력관리의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1].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연공주의에서 성과주의로 인적자원관리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인사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인사평가업무에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조직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력관리는 채용, 교육, 평가, 보상, 유지, 개발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근로자들의 근무업적을 평가하고 그를 바탕으로 승진, 보상 등이 이루어지는 인사평가업무는 인력관리의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1].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연공주의에서 성과주의로 인적자원관리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인사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인사평가는 상급자만의 시각을 통한 하향평가로 객관성·공정성·신뢰성의 문제가 지적되어 온 데 비해, 다면평가는 개인의 업무수행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평가하여 평가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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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임창희(2010), 신 인적자원관리, 비엠엔북스, pp.135-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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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희옥(2001), 간호사 인사평정도구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pp.13-20. 

  4. 서남진(2000), 다면평가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 pp.10-18. 

  5. 이정희, 권성복, 지성애(2003), 병원간호단위 관리 자의 다면평가( $360^{\circ}$ feedback)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Vol.9(3);495-505. 

  6. 전영신(2007), 간호사 업무수행에 대한 다면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p13, pp.46-48. 

  7. Dunnett MD(2000), My hammer or your hammer?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2;373-384. 

  8. Tornow W.(1993), Perceptions or reality: Is multi-perspective measurement a means or an end?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32;22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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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정성현(2004), 인사고과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농협중앙회의 종합인사고과제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pp.19-20. 

  11. 이준호(2006), 부하의 개인특성과 상사관계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상황 관점에서,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pp.74-78. 

  12. 이진섭(2003), 성격특성이 인사고과의 오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동료평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pp.59-60. 

  13. Bernardin HJ., Beatty RW.(1987), Can surbodinate appraisals enhance managerial productivity?, Sloan Management Review, Vol.28;63-73. 

  14. Reilly R, Smither JW., Vasilopoulos NL.(1996), A Longitudinal Study of Upward Feedback, Personal Psychology, Vol.49(3);599-612. 

  15. 이정희(2003), 병원 간호단위 관리자의 다면평가 ( $360^{\circ}$ feedback)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pp.1-5;3;75-78. 

  16. 박원우(2000), 관리자 능력에 대한 본인, 상사, 부하평가의 특성과 그들 간의 관계: 다면평가의 효 과적 실시를 위한 기초적 실증연구, 인사.조직연구, Vol.8(1);1598-8740. 

  17. 신기수(2005), 하향평가와 상향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분석,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pp.16-32. 

  18. 정기선(1999), 현대병원인사관리론, 정우서적, pp. 175-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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