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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일개 간호대학생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한 뇌기능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
Study on Brain Function Enhancement and the Effects of Stress Reduction through Neuro-Feedback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of Busa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2, 2012년, pp.111 - 119  

금명희 (대동대학교 간호과) ,  강영미 (대동대학교 간호과) ,  김혜경 (대동대학교 간호과) ,  정현숙 (대동대학교 간호과) ,  한미연 (대동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neuro-feedback program which improves brain function and stress reduction effect. The research design is one group pretest-posttest survey. 121 nursing students of a college in the Busan region took part in the study. Training involv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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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본 대학 간호과 학생들이 주의력 부족이나 산만함으로 인한 문제해결능력이 저하되거나, 자율적이며 자생적인 사고부족으로 자기 주도 학습이 어려운 경우에 발생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능력 향상에 대한 뉴로피드백훈련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뇌파검사를 이용한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부산지역 D대학 간호과 학생의 뇌기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동일 집단의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 결과를 대응표본 검증(paired t-test)으로 처리하여 효과를 비교하는 단일집단전후검사설계(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D 대학 간호과 학생들의 뇌기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뉴로피드백 중재 결과 뇌 기능지수(BQ)와 항스트레스지수(ASQ)가 향상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D 대학 간호과 학생들에게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훈련 전과 훈련 후의 뇌기능향상과 스트레스 완화의 정도를 확인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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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 학생들이 다른 전공학과 학생들에 비해서 많은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정신건강과 자아실현을 향한 노력이 간호사의 자질이며, 이는 간호교육을 통해 확립되어야 한다. 그러나 간호대 학생들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에 겪는 대학 생활 적응, 가족으로부터의 경제적, 정서적 독립, 이성과의 안정된 관계형성, 새로운 가치관의 수용, 직업에 대한 전망, 그리고 꿈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직업적 기술의 습득 등의 다양한 문제뿐만 아니라 임상실습과 수업에 대한 부담이 많고 국가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것 등으로 다른 전공학과 학생들에 비해서 많은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2][3]. 이러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관리하고 당면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긴장,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장애가 발생할 뿐 아니라 좌절, 반항, 수행 부진, 과음, 약물남용 등의 행동장애나 적응장애와 두통, 위궤양, 고혈압, 심장병 등의 신체적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4].
정신적 부담감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관리하고 당면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긴장,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장애가 발생할 뿐 아니라 좌절, 반항, 수행 부진, 과음, 약물남용 등의 행동장애나 적응장애와 두통, 위궤양, 고혈압, 심장병 등의 신체적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4]. 이런 심리적 장애나 행동장애, 적응장애는 간호학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되어서도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의 결과로 만성적인 사기 저하와 서비스의 질 저하, 부적절한 서비스 제공 위험성 등을 가져와서 직업을 유지해 나가는 것은 물론 사회 요구에 맞는 건강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5].
간호대학생의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관리하지 않으면 무엇을 초래하는가? 그러나 간호대 학생들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에 겪는 대학 생활 적응, 가족으로부터의 경제적, 정서적 독립, 이성과의 안정된 관계형성, 새로운 가치관의 수용, 직업에 대한 전망, 그리고 꿈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직업적 기술의 습득 등의 다양한 문제뿐만 아니라 임상실습과 수업에 대한 부담이 많고 국가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것 등으로 다른 전공학과 학생들에 비해서 많은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2][3]. 이러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예방관리하고 당면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긴장,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장애가 발생할 뿐 아니라 좌절, 반항, 수행 부진, 과음, 약물남용 등의 행동장애나 적응장애와 두통, 위궤양, 고혈압, 심장병 등의 신체적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4]. 이런 심리적 장애나 행동장애, 적응장애는 간호학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되어서도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의 결과로 만성적인 사기 저하와 서비스의 질 저하, 부적절한 서비스 제공 위험성 등을 가져와서 직업을 유지해 나가는 것은 물론 사회 요구에 맞는 건강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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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이혜경(200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응방법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Vol.12(4);586-593. 

  2. M.K. Cho, H.S. Jeong(2001),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Type A/B Personality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7(2);183-191. 

  3. 정경화, 박상연(2012), 웃음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6(1);163-172. 

  4. K.U. Kim(1989), Analysis on stressor of Junnam College students, J Student Life Study, Vol.21;75-89. 

  5. 정봉재, 김혜숙, 황상규, 박정훈, 송수경, 정미영, 임경민, 김미숙(2011), 간호인력난에 따른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1);15-29. 

  6. 조동진, 심준영(2005), 10주간의 EEG Biofeedback 훈련에 따른 뇌파 영역별 상대적 활성도 비교,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69(7);421-430. 

  7. 백기자, 이선규, 박병운(2007), 시계열 선형 분석을 통한 뉴로피드백 훈련 전, 후의 주의력 결핍 성향과 정서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Vol.14(4);45-61. 

  8. 박범영, 왕석우, 신학수(2005), 뇌파기술훈련이 골프선수의 경기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6(2);53-62. 

  9. 원희욱, 이선규, 강형곤(2008),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뇌기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Vol.14(3);315-324. 

  10. 정지혜, 김정열, 이성재(2006), 뉴로피드백 훈련이 성장기 아동의 불안정한 뇌파와 비활성뇌파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효과, 한국정신과학학회지, Vol.25(2);59-63. 

  11. 안민희(2010), 뇌파기반 항스트레스 지수에 의한 직장인의 스트레스 반영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1(10);3833-3838. 

  12. 백기자, 박병운, 안상균(2009), 시계열 선형분석을 통한 유아들의 좌우뇌균형에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0(7);1673-1679. 

  13. 송영선(2007), 뉴로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3(2);184-191. 

  14. 송영선(2007), 뉴로피드백훈련이 간호대학생의 피로, 스트레스 지각 및 면역반응에 미치는 효과, 간호과학, Vol.18(2);22-30. 

  15. 이연희(2008), 안정 상태에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뇌파측정을 통한 뇌기능 차이 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ol.8(2);239-255. 

  16. 정청희, 홍길동, 황진(2004), 뇌파 바이오피드백 기기를 활용한 집중력 훈련이 양궁 경기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15(1);37-48. 

  17. 이홍식(2002), 뇌전위 피드백을 통한 이완훈련이 30m 양궁수행과 시합 전 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48. 

  18. 임성은(2006), 족욕이 성인여성의 stress 및 인체의 변화에 미치는 변화,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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