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로 피드백 훈련 프로그램(Neurofeedback Training Programme)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Meta Analysis on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Program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582 - 593  

정문주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  조한익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  채은영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에서 발간된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뉴로 피드백 프로그램 훈련과 관련된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탐색하여 뉴로 피드백 프로그램훈련(Neurofeedback programme training; NFT)의 효과성을 종합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2001년부터 2015년까지 출판된 논문들 중 최종 21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특성으로 연구의 질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체 분석대상 논문의 질에는 제한점이 있었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전체 뉴로 피드백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683로 중간 이상이었다. 둘째, 조절 변인별 효과 크기를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의 임상군의 특성(ADHD, 인지장애, 알츠하이머, 청각장애, 지적장애 등)과 학교 급(초 중 고)에 따라 각 뉴로 피드백 훈련의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방법(훈련 방법)적 측면에서는 주당 회기 수, 총 횟수, 그리고 훈련시간에 따라 훈련의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를 통하여 뉴로 피드백 훈련 프로그램 대상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과 선정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NFT) and systematically search for the related factors by conducting a meta-analysis of these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the Korean language/Korea). This study analyzed 21 articles selected through a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이러한 부분들이 뉴로 피드백 연구 전체의 질을 낮춘 것으로 해석된다. 국내의 뉴로 피드백 관련 논문의 질 평가에 대한 결과는 이후 뉴로 피드백 실험 연구에 있어서 실험 환경과 구조화된 실험 연구 방법적인 부분을 좀 더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고려하게 한다.
  • 뿐만 아니라 각 연구들은 각각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연구되었기 때문에 모집단 효과크기 추정치가 동일하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I2의 값으로 인한 이질성 결과와 훈련의 특성상 고정되지 않은 효과크기를 보고하는 바 랜덤 효과 모형을 선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뉴로피드백 훈련의 전체 효과크기는 .
  • 메타분석에서 조절효과 분석은 하위 집단(subgroups)간의 효과 크기 차이를 보다 직접적으로 검증하며 효과 크기를 설명하는 연구 차원(study-level)의 변수, 즉 조절 변인(moderator variable)을 통해 평균 효과 크기에 주는 영향력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변인별 차이 검증과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인 유의미성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뇌파를 이용한 뉴로 피드백 훈련을 임상 및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보다 더 정확한 활용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의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정리, 분석하였다. 이에 뉴로 피드백 훈련을 사용하고 메타 분석기준에 맞는 논문을 선정 논문의 질 평가를 먼저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로 피드백 훈련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은? 뉴로 피드백 훈련은 서구에서 1924년 한스 베르거(Hans Berger)가 최초로 뇌파를 발견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해갔다. 1971년 뉴로 피드백 훈련으로 간질환자 치료에 성공한 이후로[2], 알코올 의존환자[3], 외상 후 스트레스 환자[4],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5], 우울증, 불안장애[6], 수면장애[7], 뇌손상 환자의 인지 저하 치료[8]와 정상인의 수행력 증가를 목적으로 한 연구[9] 등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뇌기능과 관련되어 병리적인 여러 증상과 집단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연구의 효과성이 보고되었다. 또한 이러한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성은 비(非)침습적이며, 비(非)약물이고, 추적 검사 시 치료 효과의 유지가 다른 치료적 방법에 비해 지속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3, 10-12].
뉴로피드 백의 초기 활용이 단순히 뇌파 분석에만 사용된 이유는? 국내 뉴로피드 백의 초기 활용은 주로 의학 전문의들이 자기공명영상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이나 기능성 자기 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의 진단 기능처럼 정량화뇌파(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m: QEEG)를 사용하여 단순히 뇌파를 분석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임상 및 상담, 교육, 학습 분야에서 뇌파를 이용하여 뇌를 훈련하는 것은 실제 임상 사례가 적었을 뿐만 아니라 뇌파 측정기라는 훈련 장비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전문가 및 전문 교육의 부재, 임상에서 효과성을 증명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하였기 때문이다[13,14].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성 특징은? 1971년 뉴로 피드백 훈련으로 간질환자 치료에 성공한 이후로[2], 알코올 의존환자[3], 외상 후 스트레스 환자[4],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5], 우울증, 불안장애[6], 수면장애[7], 뇌손상 환자의 인지 저하 치료[8]와 정상인의 수행력 증가를 목적으로 한 연구[9] 등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뇌기능과 관련되어 병리적인 여러 증상과 집단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연구의 효과성이 보고되었다. 또한 이러한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성은 비(非)침습적이며, 비(非)약물이고, 추적 검사 시 치료 효과의 유지가 다른 치료적 방법에 비해 지속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3, 10-12]. 국내 뉴로피드 백의 초기 활용은 주로 의학 전문의들이 자기공명영상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이나 기능성 자기 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의 진단 기능처럼 정량화뇌파(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m: QEEG)를 사용하여 단순히 뇌파를 분석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H. S. Kim, Y. S. Cho, "The proposal of brain education development for brain science education - based on brain science forum in OECD-CERI -," Proceeding of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Jungshin Science, pp. 1-33. 2011. 

  2. M. B. Sterman, T. Egner, "Foundation and practice of neurofeedback for the treatment of epilepsy," Applied psychophysiology and biofeedback, vol. 31, no. 1, pp. 21-35. 2006. DOI: http://dx.doi.org/10.1007/s10484-006-9002-x 

  3. E. G. Peniston, P. J. Kulkosky, "Alcoholic personality and alpha-theta brainwave training," Medical psychotherapy, vol. 3, pp. 37-55. 1990. 

  4. E. G. Peniston, P. J. Kulkosky, "Alpha-theta brainwave neurofeedback for Vietnam veterans with combat-relate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Medical Psychotherapy, vol. 4, no. 1. pp. 47-60. 1991. 

  5. T. S. Moriyama, G. Polanczyk, A. Caye, T. Banaschewski, D. Brandies, L. A. Rohde, "Evidencebased information on the clinical use of neurofeedback for ADHD," Neurogherapeutics, vol. 9, no. 3, pp. 588-598. 2012. DOI: http://dx.doi.org/10.1007/s13311-012-0136-7 

  6. D. C. Hammond, "Neurofeedback treatment of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vol. 12, no. 2. pp. 131-137. 2005. DOI: http://dx.doi.org/10.1007/s10804-005-7029-5 

  7. A. Cortoos, E. D. Valck, M. Arns, M. H. M. Breteler, R. Cluydt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tele-neurofeedback and tele-biofeedback on objective and subjective sleep in patients with primary insomnia," Applied psychophysiology and biofeedback, vol. 35, no. 2, pp. 125-134. 2010. DOI: http://dx.doi.org/10.1007/s10484-009-9116-z. 

  8. M. Bounias, R. E. Laibow, A. Bonaly, A. N. Stubblebine, "EEG-neurobiofeedback treatment of patients with brain injury: Part 1: Typological classification of clinical syndromes," Journal of Neurotherapy, vol. 5, no. 4. pp. 23-44. 2002. DOI: http://dx.doi.org/10.1300/J184v05n04_04 

  9. D. Veron,. T. Egner, N. Cooper, T. Compton, C. Neilands, A. Sheri, "The effect of training distinct neurofeedback protocols on aspects for cognitive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Vol 47, pp. 75-85. 2005. 

  10. R. J. Derubeis, G. J, Siegle, S. D. Hollon, "Cognitive therapy versus medication for depression: treatment outcomes and neural mechanisms," Nature Reviews Neuroscience, vol. 9, no. 10, pp. 788-796. 2008. DOI: http://dx.doi.org/10.1038/nrn2345 

  11. D. C. Hammond, "Neurofeedback with anxiety and affective disorder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 14, no. 1, pp. 105-123. 2005. DOI: http://dx.doi.org/10.1016/j.chc.2004.07.008 

  12. G. J. Siegle, F. Ghinassi, M. E. Thase, "Neurobehavioral therapies in the 21st century: Summary of an emerging field and an extended example of cognitive control training for depressio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 31, no. 2, pp. 235-262. 2007. DOI: http://dx.doi.org/10.1007/s10608-006-9118-6 

  13. S. W. Choi, "Past current and future of Neurofeedback," Institute of Brain Education, vol. 6, pp. 55-73. 2010. 

  14. D. G. Kim, H. B. Park, Y. W. Ahn, "Neurofeedback: Principles and clinical appl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3, no. 2, pp. 93-98. 2005. 

  15. S. W. Choi, "Symposium: clinical practice of the neurofeedback and biofeedback: The effectiveness of alpha wave neurofeedback in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pp. 102-103. 2007. 

  16. S. D. Hwang, "The meta-analysis comprehension, easy to know," Hakjisa. 2014. 

  17. I. S. Shin, E. Y. Park, "Review of the meta-analysis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 and related field,"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vol. 54, no. 4, pp. 157-176. 2011. 

  18. J. Higgins, S. Green, "Assessing risks of bias in included studie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Cochrane Book Series, pp. 187-235. 2008. 

  19. J. Higgins, C. Ramsay, B. C. Reeves, J. J. Deeks, B. Shea, J. C. Valentine, G. Wells, "Issues relating to study design and risk of bias when including non­randomized studies in systematic reviews on the effects of interventions." Research Synthesis Methods, vol. 4, no. 1, 12-25. 2013. DOI: http://dx.doi.org/10.1002/jrsm.1056 

  20. J. H. Lim, W. Y. Seong, "The Review for studies of Neurofeedback Training," The Korean Society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5(3), 271-286. 2014. DOI: http://dx.doi.org/10.7231/jon.2014.25.3.271 

  21. J. Lubar, "Neurofeedback for the management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Schwartz, Marks.(Ed), Biofeedback: A practitioner's guide(2nd)," pp. 93-522, New York, NY, US: Guilford Press, xx, 908. 1995. 

  22. Othmer, Pollock, & Miller. "The subjective response to neurofeedback. In M. Eaerleywine(Eds), Mind altering drugs: The Science of subjective experience," pp. 345-365.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DOI: http://dx.doi.org/10.1093/acprof:oso/9780195165319.003.0014 

  23. R. W. Thatcher, R. A. Walker, C. J. Biver, D. N. North, R. Curtin, "Quantitative EEG normative databases: Validation and clinical correlation," Journal of Neurotherapy, vol. 7, no. 3-4, pp. 87-121. 2003. DOI: http://dx.doi.org/10.1300/J184v07n03_05 

  24. P. W. Park, "Introduction to Neurofeedback," Korea Institute of psychiatry. 2005. 

  25. H. Cooper, L. V. Hedges, J. C. Valentine, (Eds.). "The handbook of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Russell Sage Foundation. 2009. 

  26. L. Hedges, I. Olkin, "Statistical models for meta-analysis," New York: Academic Press. 1985. 

  27. J. H. Littell,, J. Corcoran, V. Pillai, "Systematic review sand meta-analysi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DOI: http://dx.doi.org/10.1093/acprof:oso/9780195326543.001.0001 

  28. S. J. Duval, R. L. Tweedie, "Trim and fill: A simple funnel-plot-based method of testing and adjus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Biometrics, vol. 56, pp. 455-463. 2000. DOI: http://dx.doi.org/10.1111/j.0006-341X.2000.00455.x 

  29. J. P. T. Higgins, S. Green, "The Cochrane Collaboration,"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ol. 4, no. 6, 2011. 

  30. P. C. Abrami, P. A. Cohen, S. d'Apollonia, "Implementation problems in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8, no. 2, pp. 151-179. 1988.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58002151 

  31. R. Rosenthal, D. B. Rubin, "Statistical analysis: summarizing evidence versus establishing facts," Psychological Bulletin, vol. 97, no. 3, 527-529. 1985.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97.3.527 

  32. H. J. Lee, Y. B. Park, Y. J. Park, H. S. Oh, "A review of neurofeedback studies," The Korea Journal of the Academic diagnosis of Oriental medicine, vol. 11, no. 2, pp. 13-26. 2007. 

  33. T. H. Budzynski, H. K. Budzynski, J. R. Evans, A. Abarbanel(Eds.).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EEG and neurofeedback: Advanced theory and applications," Academic Press., pp. 11-89. 2009. 

  34. Y. O. Bye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age differences groups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6, 2561-2566.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6.2561 

  35. Y. O. Byeon, P. W. Park,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sex differences groups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3, pp. 1171-1177.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6.2561 

  36. S. M. Butnik, "Neurofeedback in adolescents and adul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61, no. 5, 621-625. 2005. DOI: http://dx.doi.org/10.1002/jclp.20124 

  37. R. G. Soutar, R. E. Longo, "Doing neurofeedback: An introduction," ISNR Research Foundation, pp. 121-14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