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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예공작 프로그램 적용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rafts Programmes on Visual Perceptual Development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2, 2012년, pp.141 - 150  

김남순 (서라벌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동현 (서라벌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희정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know the effects of craft programmes on the visual perceptual development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ixty children were diagnose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y divided into two groups that were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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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예공작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수예공작 프로그램을 적용 중재 받는 발달장애 아동은 시지각 기능이 향상될 것이라 기대하였다.
  • 본 연구는 수예공작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수예공작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로 수예공작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기능 향상을 위해 기본적인 치료와 함께 수예공작 프로그램을 적용 중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 방요순과 김희영[14]의 연구에서는 수예공작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Carol과 Margaret가 저술한 ‘치료의 수공예와 창조적 매체’에서 그룹으로 적용 가능하며, 노인들이 시설 내에서 자가 시행이 가능한 활동을 선택한 후, 대상자들에게 제시하여 설문지 조사를 통해 나타난 선호도에 따라 4개 활동 즉 와이어 공예, 종이공예, 요리하기, 모자이크 활동을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명의 전문가들로 패널을 구성한 다음 패널 멤버들이 모두 합의한 예측치를 얻는 방법인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장애아동의 시지각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예공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타당도를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6개의 수예공작 즉 도예공예작업, 밀가루반죽작업, 골판지작업, 지점토공예 작업, 칼라믹스작업, 종이모빌작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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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발달장애는 장애아동의 유형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전체 아동의 약 10%정도 발생하지만 출생초기에 정상아동과 행동학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발달장애 아동은 중추신경계의 병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뇌에서 일어나는 지각과 인식에 어려움이 있고, 수용된 감각정보를 분석, 종합하여 운동기능과 적절하게 관련짓지 못하며[2], 그들은 주위환경에 대한 적절한 수용능력과 반응능력이 부족하여 운동능력 부족, 언어발달 미숙, 사회적응능력 부족 등의 장애를 겪게 된다[3]. 또한 충분한 시지각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를 통해 이해하고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인지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며[4],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일상과제를 수행하는 면에 많은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수예공작이 치료적 가치를 갖기 위해서 어떤 작업이어야 하는가? 수예공작이 치료적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정신적 활동과 근육운동 두 가지를 동시에 자극하는 작업이어야 하는데, 자신의 손으로 물건을 창조함으로써 정신적인 만족과 운동을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목적 있는 활동은 동기, 만족, 정복감을 주는 촉매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작업치료의 근본적인 원칙이라 할 수 있다[9].
시지각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시지각은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행동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자극처리 기능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행동들은 거의 시지각과 연관된다. 이 기능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중추신경계가 망막으로 본 기초 자료를 인지 개념으로 바꾸기 위해 시각 정보를 통합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크기와 형태, 사물의 공간관계를 정확히 판단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5]. 만일이 기능이 지체되면 사물의 인지, 사물간의 공간관계 지각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자기관리활동, 작업, 놀이와 여가활동 등에도 어려움을 겪게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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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희정, 김동현(2011), 장애아동 양육자의 정신과적 문제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4);137-147. 

  2. 류재관(2000),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3. 이해균, 이근매(2005), 뇌손상 저시력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촉진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구안 및 적용 효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Vol.6(1);213-232. 

  4. 이향숙, 구자영, 장기연, 박유미, 이성희(2002), 뇌성 마비아동과 일반 아동의 시지각과 지능의 상관성에 대한 기초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Vol.10(1);13-23. 

  5. M. Warren(2001), Evaluation and treatment of visual deficits. In L.W. Pedretti, & M.B. Early (Eds.),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Skill for Physical Dysfunction (5th ed., ), St. Louis, Mosby, pp.386-415. 

  6. C.M. Schneck(1996), Visual perception. In J. Case-Smith, A.S. Allen, & P.N. Pratt (Eds.),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3rd ed., St. Louis: Mosby, pp.357-385. 

  7. 왕혜숙, 김인선(1995), 미술교육에 있어서 손의 역할,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지, Vol.1(3);77-90. 

  8. 장덕찬(2010), 시각 및 촉각 정보처리를 요구하는 구조화된 손가락운동이 대뇌피질의 활성화 패턴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43. 

  9. M.V. Randomski(1995), There is more to life than putting on your pan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49(6);487-490. 

  10. R. Tebeest, K. Kornstedt, C. Feldmann, L. Harmasch(2001), The use of expressive arts in various occupational therapy settings,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pp.494. 

  11. 박수희, 박수정, 신중일, 양영애(2009), 수공예 활동이 뇌졸중 환자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고령자. 치매작업치료학회지, Vol.3(5);55-61. 

  12. 김덕주, 권기옥, 박윤희, 이선명, 김경미(2006), 초등학교 저학년아동의 운동 실행과 시지각 능력과의 상관관계 비교, 대한작업치료학회지, Vol.14(2);69-79. 

  13. 문수백, 여광응, 조용태(2003),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K-DTVP-2), 학지사, p.3. 

  14. 방요순, 김희영(2010), 수공예 프로그램에 의한 시설 노인의 우울 및 인지기능, 고령자.치매작업 치료학회지, Vol.4(2);1-9. 

  15. 박순길(2006), 뇌성마비아의 시지각 능력과 언어 학습기능과의 관계연구, 한국특수아동학회지, Vol.8(1);145-163. 

  16. 안봉철(2001),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과 지각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30. 

  17. 김민경, 신민섭(1995), 벤더-게스탈트 검사에 대한 한국 아동의 발달적 규준 및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예비 연구, 한국임상심리학회지, Vol.14(1);149-160. 

  18. 김태련, 이경숙, 염현경(1995), 한국 아동의 VMI-3R 발달검사 규준에 관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8(1);12-21. 

  19. 김정민, 송수지(2007), 시지각 기능 검사(TVPS-R)를 활용한 한국 아동의 시지각 발달 분석,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Vol.23(4);241-262. 

  20. 윤희봉, 양정미(2005), 난화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도형-배경 변별과 보고 쓰기 오류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아동학회지, Vol.7(4);69-92. 

  21. 김미수(2002), 미술활동이 경도 정신지체아동의 소근육 운동능력과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7. 

  22. 김경미, 유병규(1999), 뇌성마비의 시지각 검사를 위한 평가도구의 비교,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Vol.6(4);15-21. 

  23. 이은화, 이승희(2003), 꼴라쥬 프로그램이 뇌성마 비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지, Vol.42;199-215. 

  24. 정안숙, 이승희(2006), 손끝놀이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신지체연구학회지, Vol.8(3);135-152. 

  25. 김명신(2000),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시지각과 지각 -운동 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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