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물류관리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술 및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기업 내 각 자격요건들의 관리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복합운송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전문가집단과의 토의를 거쳐 자격요건 항목들을 추출하여 4개 그룹(물류공통, 물류전략, 물류운영, 물류기술)로 분류하였고, 추출된 항목들을 평가하기 위해 신뢰성, 요인분석,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복합운송주선업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들 중, 고객지향성, 책임감,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물류전체프로세스 이해 등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항목별 관리수준은 복장, 성실성, 외국어구사능력, 성취지향성, 고객 지향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격요건들의 중요도와 관리수준을 비교한 결과, 복장, 성실성, 외국어구사능력, 성취지향성, 학력수준, 문서작성 능력 등이 중요도에 비해 비중 있게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의사소통능력, 물류원가 수익성분석, 물류컨설팅, 프레젠테이션, 다양한 업무파악능력 등은 그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관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이 항목들을 배양할 수 있도록 물류관리자들을 독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복합운송주선업에 근무하는 물류관리자 뿐 아니라 향후 복합운송주선업계로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미래의 물류인, 물류를 전공하는 학생들, 이들을 지도하는 학자들 그리고 복합운송주선업에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물류관리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술 및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기업 내 각 자격요건들의 관리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복합운송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와 전문가집단과의 토의를 거쳐 자격요건 항목들을 추출하여 4개 그룹(물류공통, 물류전략, 물류운영, 물류기술)로 분류하였고, 추출된 항목들을 평가하기 위해 신뢰성, 요인분석,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복합운송주선업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들 중, 고객지향성, 책임감,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물류전체프로세스 이해 등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항목별 관리수준은 복장, 성실성, 외국어구사능력, 성취지향성, 고객 지향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격요건들의 중요도와 관리수준을 비교한 결과, 복장, 성실성, 외국어구사능력, 성취지향성, 학력수준, 문서작성 능력 등이 중요도에 비해 비중 있게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의사소통능력, 물류원가 수익성분석, 물류컨설팅, 프레젠테이션, 다양한 업무파악능력 등은 그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관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이 항목들을 배양할 수 있도록 물류관리자들을 독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복합운송주선업에 근무하는 물류관리자 뿐 아니라 향후 복합운송주선업계로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미래의 물류인, 물류를 전공하는 학생들, 이들을 지도하는 학자들 그리고 복합운송주선업에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competencies required by freight forwarding company logistics managers or supply chain managers. And this research also attempts to show their relative importance and key knowledge areas that require improvement. Using a survey questionnaire, data was coll...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competencies required by freight forwarding company logistics managers or supply chain managers. And this research also attempts to show their relative importance and key knowledge areas that require improvement. Using a survey questionnaire, data was collected against forty three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skills or competencies, which were then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and analysed. The Analysis revealed that supply chain awareness, ability to make decisions, analytical skill, communication skill, supply chain cost, people skill, and integration of internal or external information flow which belong to logistics planning group are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competencies for effective and efficient logistics functioning. On the other hand, reverse logistics and IATA regulations from environmental awareness group show little influence on logistics managers for improving their logistics performances. The results have implications for a variety of parties including prospective logisticians, students, teachers and companies considering expanding their business to Chinese market. For example, the results permit companies to employ appropriate logistics managers who are qualified with sufficient skills and competencies suggested in this research. In the case of practitioners, the results provide a benchmark for comparison with their current level of abilities and suggested competencies.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competencies required by freight forwarding company logistics managers or supply chain managers. And this research also attempts to show their relative importance and key knowledge areas that require improvement. Using a survey questionnaire, data was collected against forty three 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skills or competencies, which were then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and analysed. The Analysis revealed that supply chain awareness, ability to make decisions, analytical skill, communication skill, supply chain cost, people skill, and integration of internal or external information flow which belong to logistics planning group are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competencies for effective and efficient logistics functioning. On the other hand, reverse logistics and IATA regulations from environmental awareness group show little influence on logistics managers for improving their logistics performances. The results have implications for a variety of parties including prospective logisticians, students, teachers and companies considering expanding their business to Chinese market. For example, the results permit companies to employ appropriate logistics managers who are qualified with sufficient skills and competencies suggested in this research. In the case of practitioners, the results provide a benchmark for comparison with their current level of abilities and suggested competen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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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국가의 물류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물류관리자 자격요건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실제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관리자들이 그러한 항목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운송주선업 물류인적자원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기업 내 물류관리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권오경과 김상우(2002)는 물류분야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방향 연구에서 국내 물류분야 인적자원 개발의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정부의 물류분야 인적자원 개발정책방향과 기업의 물류인력 수급실태, 그리고 물류관련 자격제도 및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동시에 해외(미국, 싱가포르, 일본, 유럽)의 사례를 검토하여 향후 물류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적자원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24)
본 연구는 복합운송주선업의 물류관리자들이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을 파악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박진석과 하헌구(2010)38)의 연구에서 문헌조사를 통해 1차적으로 역량을 추출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도출된 역량을 재도출한 것과 같이, 본 연구에서도 자격요건을 선정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81가지의 자격요건항목들을 도출하였고, 이를 다시 복합운송주선업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업계전문가 5명의 도움을 받아 복합운송주선업에서 요구되는 주요 항목들 위주로 33가지로 압축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고 있는 물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격요건을 실증하였다는데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당 요건들의 관리수준을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써 현재 복합운송주선업체에 근무하는 물류관리자 뿐 아니라 향후 복합운송주선업계로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미래의 물류인, 물류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 이들을 지도하는 학자들 그리고 복합운송주선업에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0) 따라서 기업의 물류관리자는 단순히 물류업무뿐 아니라 기업전반을 거시적으로 그리고 세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물류관리자들의 자격요건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함으로써 복합 운송주선업의 물류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들에 관한 실증분석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운송주선업체의 물류관리자들에게 업무 상 요구되는 기술, 혹은 능력이 무엇이고, 이러한 기술 혹은 능력에 대해 복합운송주선업체들이 어떤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을 선행연구를 통해 33가지 도출하고 이 항목들을 다시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의 물류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물류관리자 자격요건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실제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관리자들이 그러한 항목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운송주선업 물류인적자원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기업 내 물류관리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지의 결과가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평가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격요건 항목들이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하는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됨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5이하인 항목(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물류법규이해, 직무만족도, 리더십, 해외시장이해)들을 제거를 하였고, 신뢰성 검증을 통하여 설문응답의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IPA분석41)을 통해 물류관리자 자격요건의 중요도와 현재의 관리수준이 실제로 일치하는지 비교분석하였다.
의 물류조직의 인력전문성과 수행능력에 대한 고찰에서는 국내의 종합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인력조직의 전문성,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평가, 물류전문인력에 관한 교육 관심도를 기준으로 외국계 기업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국내 물류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물류전문인력의 업무수행 능력에 관한 평가를 실시하였는데, 평가변수로 전략 및 계획수립과 관련한 항목(경영능력, 물류전략수립능력, 공급사슬관리 대응능력)과 영업 및 운영과 관련한 업무수행능력(물류비산정, 문제발견 및 개선해결) 그리고 부문 및 기능 간 조정능력을 사용하였다.
마지막단계에서는 국내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임직원 및 담당직원들에게 물류전문인력이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에 관해 전화, 이메일, 팩스, 방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술적 통계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안승범 등(2006)은 경인지역 물류인력 수요분석을 통한 물류인력 양성의 필요성과 물류인력 수급 방안을 연구하였다. 물류 기능인력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 물류시설ㆍ장비ㆍ기기에 대한 이해, 직무만족 및 애사심, 물류기능에 대한 숙련도, 서비스정신, 학력수준, 팀워크 및 협동심을 제시하였고, 물류관리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는 물류개념에 대한 이해, 물류 제기능의 통합과 조정에 필요한 물류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물류원가 분석능력, 수익성분석능력, 물류개선안 제시능력, 물류관리전략에 대한 이해능력, 기업전략 수립의 입안능력, 장기적 물류사업 전략입안능력 등 8가지를 제시하였다.27)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2012년 3월 5일부터 4월 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한국국제물류협회 회원사40)에 등록된 회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격요건항목의 도출단계에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항목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도출되었다고는 하나, 그 항목들을 네 그룹으로 분류하는 과정에서 주관적인 판단개입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되어 각 그룹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공통성이 0.5이하인 항목(윤리의식)과, 회전된 성분행렬에서 요인적재치가 0.5이하인 항목(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물류법규이해, 직무만족도, 리더십, 해외시장이해)들을 제거를 하였고, 신뢰성 검증을 통하여 설문응답의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IPA분석41)을 통해 물류관리자 자격요건의 중요도와 현재의 관리수준이 실제로 일치하는지 비교분석하였다.
Murphy와 Poist(1991)는 물류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45개의 항목을 선정하였고, 물류책임자와 신입관리자를 구분하여 비즈니스능력, 물류능력, 관리능력을 비교하였다. 비즈니스 능력에서 물류책임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공급망관리능력, 운송과 물류능력, 비즈니스윤리, 생산관리능력을, 그리고 신입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 비즈니스윤리, 공급망관리능력, 운송과 물류이해, 전자상거래이해 등을 순서대로 선정하였다. 물류 능력의 비교에서는 물류책임자의 경우 고객서비스, 재고관리능력, 운송과 물동량 관리능력, 물류정보관리능력, 창고관리능력이 요구되는 반면, 신입관리자의 경우 운송과 물동량 관리능력, 물류정보관리능력, 고객서비스, 재고관리능력, 주문관리능력 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설문은 7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4개 그룹, 33개 항목들 중에서 공통성과 요인적재치가 낮은 6개 항목을 제외한 27개의 항목에 대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측정 그리고 IPA분석을 통해 물류자격요건의 중요도와 현재 관리수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본은 한국국제물류협회 회원사40)에 등록된 회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응답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리스트에서 안내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복합운송주선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였으며, 확인된 기업에 대해 해당 리스트에서 복합운송주선업 업무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 및 연락처 정보를 확보하였고, 직접 그들과 통화하여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파악하였다. 연락처가 확보된 업체 위주로 이메일과 방문을 통하여 300통의 설문지를 발송 한 후, 가능하면 직접 통화를 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서의 문항내용을 설명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복합운송주선업의 물류관리자로서 가져야할 자격요건에 대한 33개 항목들의 중요도를 1부터 7까지 숫자로 표시하도록 구성하였으며, 또한 각 항목들에 대한 관리정도를 1부터 7까지 숫자로 표시하도록 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국내의 복합운송주선업체들을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국내 기업 중 해외 법인을 운영하는 복합운송주선업체나 외국의 복합운송주선업체 등 해외에서 중요하게 간주되는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 및 관리수준을 파악하는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설문응답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리스트에서 안내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복합운송주선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였으며, 확인된 기업에 대해 해당 리스트에서 복합운송주선업 업무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 및 연락처 정보를 확보하였고, 직접 그들과 통화하여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파악하였다. 연락처가 확보된 업체 위주로 이메일과 방문을 통하여 300통의 설문지를 발송 한 후, 가능하면 직접 통화를 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서의 문항내용을 설명하였다. 그 결과, 132부(44%)가 회수가 되었고, 설문의 답이 누락되거나 부적절한 응답을 포함한 4부를 제외한 128부(43%)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운송주선업체의 물류관리자들에게 업무 상 요구되는 기술, 혹은 능력이 무엇이고, 이러한 기술 혹은 능력에 대해 복합운송주선업체들이 어떤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을 선행연구를 통해 33가지 도출하고 이 항목들을 다시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락처가 확보된 업체 위주로 이메일과 방문을 통하여 300통의 설문지를 발송 한 후, 가능하면 직접 통화를 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서의 문항내용을 설명하였다. 그 결과, 132부(44%)가 회수가 되었고, 설문의 답이 누락되거나 부적절한 응답을 포함한 4부를 제외한 128부(43%)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2012년 3월 5일부터 4월 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한국국제물류협회 회원사40)에 등록된 회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응답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리스트에서 안내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복합운송주선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였으며, 확인된 기업에 대해 해당 리스트에서 복합운송주선업 업무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 및 연락처 정보를 확보하였고, 직접 그들과 통화하여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파악하였다.
데이터처리
복합운송주선업의 물류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자격요건들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각 요건별 관리수준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IPA는 Martilla & James(1977)가 마케팅 연구분야에 적용한 이래, 서비스 질의 측정, 교육, 건강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회수된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지의 결과가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평가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격요건 항목들이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하는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됨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은 같은 의미를 지닌 항목에 대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크론바알파계수를 통해 평가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자격요건 항목들이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제시하는 4개의 그룹으로 분류됨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은 같은 의미를 지닌 항목에 대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크론바알파계수를 통해 평가하였다. 우선 KMO와 Bartlett의 검정을 통해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판단한 후, 요인분석을 하였다.
신뢰성은 같은 의미를 지닌 항목에 대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크론바알파계수를 통해 평가하였다. 우선 KMO와 Bartlett의 검정을 통해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판단한 후,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 <표 3>과 같다.
자격요건항목의 도출단계에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항목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도출되었다고는 하나, 그 항목들을 네 그룹으로 분류하는 과정에서 주관적인 판단개입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되어 각 그룹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공통성이 0.
성능/효과
IPA분석을 통해 비교해 본 결과, 복합운송주선업 물류관리자의 자질에 대해 물류관리자인 당사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들과 복합운송주선업에서 그 항목들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는 수준은 차이를 보였다.
검정결과 KMO의 척도는 0.879로 기준치인 0.7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구형성 검증에서도 항목들 간에 충분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이 유의확률 0.000의 수준에서 기각됨으로써, 전체 상관관계 행렬이 요인분석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나, 연구자들의 경험적 기준에 의하면 KMO값이 0.
물류운영 측면에서 물류관리자는 고객지향성, 업무우선순위선정능력, 내ㆍ외부 인적자원활용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학습지향성과 컨설팅능력은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정도를 살펴보면, 고객지향성과 내ㆍ외부 인적활용 부분은 높은 반면 물류컨설팅능력은 가장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의사소통능력, 물류원가 수익성 분석, 물류컨설팅, 프레젠테이션, 다양한 업무파악 능력을 갖춘 인력은 그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합운송주선업체 내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인력에 대한 적절한 재평가 및 재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최초의 설문항목 33개 중 최종 그룹핑에 포함된 항목은 27개로, 공통성이 0.5이하인 항목(윤리의식)과 회전된 성분행렬에서 요인적재치가 0.5이하인 항목들(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물류법규이해, 직무만족도, 리더십, 해외시장이해)은 4개의 그룹들 중 어떤 그룹에도 통계적으로 속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인 관리수준은 4.70으로 실제 중요도보다는 낮은 관리 수준을 보였고, 복장(5.24), 성실성(5.12), 외국어구사능력(5.08), 성취지향성(5.02), 고객지향성(5.00) 등이 중요하게 관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프레젠테이션능력(4.
43) 다시 말해, 탐색적 요인분석은 문항, 혹은 항목들 간에 상관관계가 높은 항목들끼리 아이겐값을 기준으로 하나의 요인으로 묶는 동시에 상호독립성을 유지하는지 확인하는 통계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33개의 자격요건 항목들 간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요인, 즉 그룹을 추출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물류기술 측면에서 살펴보면 외국어구사능력, 프레젠테이션능력 순으로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으며, 문서작성능력과 컴퓨터사용기술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외국어구사능력과 문서작석능력에 대해 관리를 강화하는 반면, 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에는 소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표 5>와 같다.
물류 능력의 비교에서는 물류책임자의 경우 고객서비스, 재고관리능력, 운송과 물동량 관리능력, 물류정보관리능력, 창고관리능력이 요구되는 반면, 신입관리자의 경우 운송과 물동량 관리능력, 물류정보관리능력, 고객서비스, 재고관리능력, 주문관리능력 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관리능력비교에서 물류책임자는 동기부여능력, 성실성, 의사결정능력, 커뮤니케이션 등이 중요하고, 신입관리자의 경우에는 성실성, 동기부여, 자신감, 변화적응력 등이 요구된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물류기술 측면에서 살펴보면 외국어구사능력, 프레젠테이션능력 순으로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으며, 문서작성능력과 컴퓨터사용기술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외국어구사능력과 문서작석능력에 대해 관리를 강화하는 반면, 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에는 소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물류공통 측면에서 살펴보면 책임감, 의사결정, 의사소통능력 순으로 중요하다고 복합운송 주선업 종사자들은 생각하고 있었고 복합운송주선업체에서는 성실성, 성취지향성, 의사결정 능력, 책임감 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운영 측면에서 물류관리자는 고객지향성, 업무우선순위선정능력, 내ㆍ외부 인적자원활용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학습지향성과 컨설팅능력은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정도를 살펴보면, 고객지향성과 내ㆍ외부 인적활용 부분은 높은 반면 물류컨설팅능력은 가장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물류전략 측면에서 살펴보면 물류관리자가 생각하는 중요도는 물류 전 프로세스의 이해, 문제발견 및 개선 해결, 국제물류의 이해 순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업전략 수립능력은 제일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되었다. 한편, 물류전략에 속한 항목들의 관리정도는 물류 전 프로세스의 이해, 국제물류의 이해, 문제발견 및 개선 해결능력에 대한 관리 등에 비중을 두어 관리하는 반면, 물류원가 수익성 분석능력과 사업전략 수립능력에 대한 관리 및 인력에 대해서는 관리가 소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장, 성실성, 외국어구사능력, 성취지향성, 학력수준, 문서작성능력 등의 요건들은 복합운송주선업 물류관리자가 생각하는 중요도보다 높은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 기업의 매출액 현황은 1,000억 원 이상이 가장 많은 41%를, 100억 원~1,000억 원인 기업이 35%, 50억 원~100억 원 미만이 16%, 50억 원 미만이 8%를 차지하고 있다. 응답자의 직급은 과장급이 37%로 가장 많았으며, 차장ㆍ부장급이 28%, 대리급이 22%, 사원급이 7%, 임원이상이 6% 순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을 파악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과장급 이상의 응답비율이 71%로 연구에 적합한 분포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27개 항목의 중요도의 평균은 5.19로, 대부분의 항목들이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었고, 그 중요도가 고객지향성(5.95), 책임감(5.95), 의사결정능력(5.82), 의사소통능력(5.70), 물류전체 프로세스이해(5.67) 순으로 나타났다. 학력수준(3.
첫째,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 항목들을 축약하는 과정에서 화물운송업에 15년 이상 종사한 전문가 5명의 의견이 반영되었다. 그 결과, 관리자급 이상의 중요도가 중점적으로 고려되었을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물류전략 측면에서 살펴보면 물류관리자가 생각하는 중요도는 물류 전 프로세스의 이해, 문제발견 및 개선 해결, 국제물류의 이해 순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업전략 수립능력은 제일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되었다. 한편, 물류전략에 속한 항목들의 관리정도는 물류 전 프로세스의 이해, 국제물류의 이해, 문제발견 및 개선 해결능력에 대한 관리 등에 비중을 두어 관리하는 반면, 물류원가 수익성 분석능력과 사업전략 수립능력에 대한 관리 및 인력에 대해서는 관리가 소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위해 복합운송주선업 관리자가 갖추어야할 요건들의 중요도과 관리도 순위를 살펴보면, 전체 27개 항목 중 복합운송주선업 물류관리자들이 생각하는 중요도는 고객지향성(5.95), 책임감(5.95), 의사결정능력(5.82), 의사소통능력(5.70), 물류전체 프로세스이해(5.67)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수준(3.9), 복장(4.04)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반면 현재 복합물류업체에서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는 항목으로는 복장(5.
후속연구
IPA분석 결과와 같이 중요도가 높으나 관리수준이 낮은 항목들(협동심, 의사소통, 물류원가 수익성분석, 다양한 업무파악능력, 학습지향성)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를 통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며, 비록 중요도는 중간정도지만 복합운송주선업계에서 관리수준이 낮고 해당 자질을 갖춘 인력이 부족한 물류컨설팅능력, 사업전략수립능력, 프레젠테이션능력, 창의적사고와 혁신 등의 자격요건을 갖춘 인재육성에 힘씀으로써 치열한 시장경쟁에서의 우위를 점하는 것은 물론,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복합운송주선업 내의 업무 단위(영업, 영업지원, 관리 등)별 구분 없이 자격요건의 중요도가 평가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보다 많은 샘플을 확보하여 업무단위별로 차별화된 자격요건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대학 및 물류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본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실제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고 있는 물류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격요건을 실증하였다는데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복합운송주선업에 종사하는 물류관리자의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당 요건들의 관리수준을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써 현재 복합운송주선업체에 근무하는 물류관리자 뿐 아니라 향후 복합운송주선업계로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미래의 물류인, 물류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 이들을 지도하는 학자들 그리고 복합운송주선업에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입장에서는 기업 내 교육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함으로써 관리자들이 생각하는 중요도를 적극 반영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고, 복합운송주선업 물류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어떤 부분에 대한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복합운송주선업 내의 업무 단위(영업, 영업지원, 관리 등)별 구분 없이 자격요건의 중요도가 평가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향후 보다 많은 샘플을 확보하여 업무단위별로 차별화된 자격요건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국적기업들은 기업경영의 글로벌화가 확산되고 세계경제의 블록화가 촉진됨에 따라 어떠한 경영체계를 구축하는가?
기업경영의 글로벌화가 확산되고 세계경제의 블록화가 촉진됨에 따라 다국적기업들은 전세계를 무대로 원자재 및 부품조달은 물론, 제품의 조립과 가공 및 생산과 판매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거점기반으로 수행하는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물류 또한 경제 권역별로 글로벌 거점 물류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물류체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요하거나 혹은,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물류는 끊임없는 시스템적 사고와 혁신 그리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개척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물류체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물류수요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인프라의 구비, 시스템의 활용, 관련제도의 뒷받침 등 다양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 이러한 계획을 수립하고 통제 및 실행할 수 있는 숙련된 전문인력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저자가 국가의 물류경쟁력을 높이기위해 필요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물류관리자 자격요건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실제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관리자들이 그러한 항목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는 국가의 물류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물류관리자 자격요건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실제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관리자들이 그러한 항목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운송주선업 물류인적자원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기업 내 물류관리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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