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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선하증권의 불법적 발행 관행에 따른 위험과 그 대책
Illegal Issuing Practices of Switched Bill of Lading and Precautions against their Potential Risk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2, 2012년, pp.389 - 409  

박세운 (창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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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개무역의 활성화와 기업의 해외현지법인의 증가로 인한 스위치선하증권의 사용이 빈번해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이것의 불법적인 발행으로 인한 분쟁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분쟁에 대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판례가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위치선하증권의 불법적 발행관행을 관련 판례를 통하여 조사하고 관련 당사자의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스위치선하증권에서는 원선하증권의 선적인, 수하인, 선적항. 하역항, 선적일 등이 변경 또는, 선적인에게 불리한 부기가 제거되거나 선하증권이 분할 또는 통합 발행된다. 여기서 운송인이 원선하증권을 회수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위치선하증권을 발행하거나 선적일자, 선적항 또는 하역항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불리한 부기가 삭제된 스위치선하증권을 발행하는 것은 불법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스위치선하증권의 불법적 발행은 선적인과 은행 등 무역거래 당사자에게 위험 요인이 된다. 즉 선적인은 대금을 회수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위치선하증권에 의해서 화물이 제3자에게 인도되면 대금을 회수하지 못하여 손실이 발생한다. 화물의 담보권을 가지고 있는 신용장 개설은행 또는 매입은 행도 스위치선하증권의 불법적인 발행에 따라 그들의 담보권이 침해된다. 대부분의 경우 운송인은 중개무역상과 거래관계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원선하증권을 회수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위치선하증권을 발행하고 있다. 하나의 화물에 대하여 두 세트 이상의 선하증권이 존재하는 것은 운송인에게 대단히 위험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witched Bill of Lading(SBL) has been in frequent use in recent years as intermediary trade increases with the growing number of companies' overseas subsidiaries. Its frequent use, though, has brought about disputes regarding its illegal issue. Although there are several legal cases regarding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운송을 할 때 운송인은 선적인에게 무엇을 발행하는가? 국제무역거래에서 해상운송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여 2009년 전세계의 해상운송량은 7,940억 톤에 달하고 있다.1) 해상운송을 할 때에 운송인은 선적인에게 선하증권을 발행한다. 선하증권은 다음의 세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국제무역거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국제무역거래에서 해상운송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여 2009년 전세계의 해상운송량은 7,940억 톤에 달하고 있다.1) 해상운송을 할 때에 운송인은 선적인에게 선하증권을 발행한다.
스위치선하증권의 발행관행의 합법성 여부와 당사자의 대응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스위치선하증권의 사용이 실무계에서 증가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분쟁도 발생하고 있으나 선하증권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선행연구7)만 있을 뿐 스위치선하증권에 대한 선행연구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전무한 실정이다.8) 그러므로 스위치선하증권 발행관행과 관련 판례 분석을 통한 스위치선하증권의 발행관행의 합법성 여부와 당사자의 대응책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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