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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준별 수학 수업에서 열린 문제의 활용과 열린 문제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Improving Differentiated Mathematics Instruction Using Open Problems and Inventing Open Problems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2년, pp.315 - 330  

이종영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다양한 수준에 있는 학생 모두에게 일정 정도의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제7차 교육과정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교육과정에서 권장하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수준별 수업 방식은 학생들을 그 수준에 따라 두 세 그룹으로 분리한 후 각 수준에 맞는 별도의 활동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분리된 수준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수준의 학생들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영재아를 지도하거나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수학 수업과 관련해서만 열린 문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본 연구는 보통의 수학 교실에서 열린 문제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도 반응을 보일 수 있고, 이러한 다양한 반응을 교사가 통합할 수 있다면 낮은 수준의 학생이 잠재적 발달수준으로 수준 상승이 이루어지도록 도울 수 있다는 논의를 바탕으로 열린 문제와 병행 과제를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하여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educators have tried to teach mathematics to all students who are at any mathematical level by differentiated math instruction from late 1990s in Korea. The common differentiated math instruction separates students into two or three groups according to their mathematical ability and th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은 누구나 수학적 아이디어를 이해할수 있도록 표현하고 그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워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학적 의사소통이란 학생들 사이에 그리고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수학에 관한 정보, 아이디어, 느낌 등을 교환하기 위해 읽고, 쓰고,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활동 또는 과정이다. 수학에 대한 생각과 이해 정도를 표현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회를 갖는다면 학생들은 수학을 아는 것이 수학을 행하는 것임을 깨닫고 수학을 확장시킬 수있을 것이다(이종희, 김선희, 1998; p. 691).
제7차 교육과정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교육과정에서 권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수준에 있는 학생 모두에게 일정 정도의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제7차 교육과정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교육과정에서 권장하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수준별 수업 방식은 학생들을 그 수준에 따라 두 세 그룹으로 분리한 후 각 수준에 맞는 별도의 활동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주로 사용되는 수준별 수업 방식은 무엇인가? 다양한 수준에 있는 학생 모두에게 일정 정도의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제7차 교육과정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교육과정에서 권장하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수준별 수업 방식은 학생들을 그 수준에 따라 두 세 그룹으로 분리한 후 각 수준에 맞는 별도의 활동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분리된 수준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여러 수준의 학생들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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