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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3, 2012년, pp.35 - 56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은 대학생들의 과제작성과 정보활용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교육과정이 되는 것으로, 대학도서관이 이러한 교육의 핵심 주체로서 상당한 영향을 미쳐왔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대학도서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의 현황 및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울 및 경기 소재 4년제 대학교 51개 중 9개 대학도서관에서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과정은 1곳을 제외하고 모두 '과제작성 교육'이라는 명칭 하에 세부적인 교육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오프라인 교육인 경우 사서가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내용은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에 관련된 부분교육을 실시하거나 또는 전혀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표절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웹 사이트 기재방식에 관한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과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도서관이 확대되고 그 교육내용 또한 좀 더 체계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The citation & reference writing is a necessary curricular course for undergraduate students to improve paper writing and information literacy. And academic libraries have been involved in relation to the course. In this context, this study examined and analyzed present conditions and contents of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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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표절을 피하고 올바른 인용을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정의뿐 만 아니라 그에 해당되는 유형들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용의 유형에는 직접 인용과 간접인용이 있다(김태승 2005; 정희모 2008; 정필모 2004). 직접인용 시에는 필요에 따라 인용부호(“ ”), 줄임표(3점줄임표, 6점줄임표), 각괄호([ ]) 그리고 작은따옴표(‘ ’)를 사용하며 간접인용 시에는 바꿔쓰기(paraphrasing) 나 요약(summarizing)을 사용한다. | |
현재 대학도서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의 현황 및 내용을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대학도서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의 현황 및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울 및 경기 소재 4년제 대학교 51개 중 9개 대학도서관에서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과정은 1곳을 제외하고 모두 '과제작성 교육'이라는 명칭 하에 세부적인 교육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오프라인 교육인 경우 사서가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교육내용은 인용 및 참고문헌 작성법에 관련된 부분교육을 실시하거나 또는 전혀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 |
두산백과사전에서는 표절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 ”(한국 위키 백과사전 2011)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또한 두산백과사전(2011)에서는 표절을 “다른 사람의 저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몰래 따다 쓰는 행위. 표적(剽賊)이라고도 한다. 다른 사람이 창작한 저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도용하여 사용하여 자신의 창작물인 것처럼 발표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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