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터민 청소년의 수학학습 실태 및 적응 요인 분석
An Analysis on the State of Adjustment on Mathematical Education for Adolescent North Korean Defector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467 - 486  

연보라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홍찬 (고려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새터민 청소년들의 수학학습 적응 실태를 파악하고 수학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수학학습 적응력 신장을 위한 개선방향을 찾으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새터민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새터민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의 참여관찰과 수학학습 적응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새터민 청소년들은 탈북 과정 중에서 제대로 제도화된 교육과정을 받지 못함에 따라 기초 수리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력수준으로 인한 인지적 요인뿐 아니라 수학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수학불안, 수학교과 인식 등의 정의적 영역, 그리고 수업 변인 등 환경적 영역의 요인들이 수학학습 적응에 있어서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identifying the state of adjustment regarding mathematical education for adolescents who escaped from North Korea and analyzing the relevant factors from multiple perspectives, this study is aimed at finding improvement methods for their math education adoptability. To fulfill such objectiv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새터민 청소년들의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중도탈락율은 남한 학생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학력부진으로 인한 학습 부적응이 그 주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터민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적응 실태 및 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학습적응 및 수학능력 향상을 위한 그 개선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 이들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적절한 환경을 만드는 일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사회정의 차원에서의 지원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어 낸다는 의미 뿐 아니라,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의 일환이라는데 중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새터민 청소년의 수학교육에 있어서 학습적응의 실태 및 적응 요인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마련하고자 한다. 최근 새터민 교육적응 문제에 대한 연구물들이 상당수 보고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통일부에서 새터민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각종 연구와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새터민 학생들의 수학학습 실태를 밝히고, 수학학습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적응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참여 관찰과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절차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수학 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수학 학습 적응을 위한 개괄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새터민 학생들의 적응 문제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각 교과 학습에 있어서 구체적인 지도 방향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 새터민 청소년들에게 수학과 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학습 공백기를 먼저 살펴보자. <표 IV-9>은 학습 공백기가 다른 수학학습 적응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단순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
  •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새터민 청소년들의 수학 학습 적응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본다.
  • 학교교육실태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연구로 정병호(2006)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새터민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교육지원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생활기록부 분석에 따르면, 새터민 청소년들은 불안정한 가정, 낮은 성적을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터민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새터민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가 바로 교육이다. 이들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적절한 환경을 만드는 일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사회정의 차원에서의 지원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어 낸다는 의미 뿐 아니라,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의 일환이라는데 중요성이 있다.
2011년 12월 기준 남한의 새터민 수는 몇명인가? 2006년 이후에는 입국자수가 매년 2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지난 2011년 12월 기준 남한의 새터민 수는 총 23,350명(남성 7,258명, 여성 16,092명)으로 집계되고 있다(통일부, 2012). 새터민 유입은 양적인 증가 뿐 아니라 그 유입과정에 있어서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새터민 청소년들의 수학학습 적응 실태를 파악하고 수학학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 한 결과는? 이를 위해 새터민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새터민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12개월 동안의 참여관찰과 수학학습 적응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새터민 청소년들은 탈북 과정 중에서 제대로 제도화된 교육과정을 받지 못함에 따라 기초 수리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력수준으로 인한 인지적 요인뿐 아니라 수학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수학불안, 수학교과 인식 등의 정의적 영역, 그리고 수업 변인 등 환경적 영역의 요인들이 수학학습 적응에 있어서 다각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