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학생들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메타정의에 따른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 인식
Value in math learning according to socio-cultural background and meta-affec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3, 2023년, pp.327 - 340  

김선희 (강원대학교)

초록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학생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개인 경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사회문화적 배경은 매우 다양하지만 본 연구는 학생들의 교육 경험 측면에서 재외국민과 내국민, 학교급을 변인으로 고려하였다.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학습에서의 가치 인식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재외국민 학생들은 내국민 학생에 비해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 인식이 낮은 편이고 특히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는 측면과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가치를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중학생은 고등학생에 비해 활동으로서의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를 높게 인식하였고, 고등학생은 중학생보다 자기주도성 측면을 높은 가치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학생 개인의 경험 중 한 가지로 메타정의를 고려하였는데, 메타정의는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 인식을 설명할 수 있는 변수였다.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 요인을 활동 과정, 수학 지식 이해, 자기주도성, 대안 활용, 연습, 계산기 활용으로 추출하고 이에 대해 메타정의가 영향을 주는지 분석한 결과, 메타정의의 요소 중 성취에 대한 정의적 자각, 가치에 대한 정의적 평가, 정의적 활용이 유의한 영향력이 있었다. 이를 통해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를 향상시킬 방안, 메타정의 활성화 방안, 우리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 수학 학습에서의 가치를 조사할 연구 대상의 확대, 재외국민을 가르치는 교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lue that students consider important in math learning may vary depending on the student's socio-cultural background and personal experience. Although socio-cultural backgrounds are very diverse, I considered overseas vs domestic Koreans, and secondary school levels as variables in terms of stu...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6)

  1. Andersson, A., & Osterling, L. (2019). Democratic actions in school mathematics and the dilemma of conflicting values. In P. Clarkson,?W. T. Seah, & J. S. Pang (Eds.), Values and valuing in mathematics education (pp. 69-88). Springer Nature Switzerland. https://doi.org/10.1007/978-3-030-16892-6_5 

  2. Bishop, A. J. (1988). Mathematical enculturation: A cultural perspective on mathematics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3. Bishop, A. J. (1996). How should mathematics teaching in modern societies relate to cultural values-some preliminary questions. Paper presented at?the Seventh Southeast Asian Conference on Mathematics Education, Hanoi, Vietnam. 

  4. Cho, M., & Kim, S. (2020). Explor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literacy improvement -Focusing on overseas Korean learners and foreign?learner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5), 67-79. https://doi.org/10.46392/kjge.2020.14.5.67 

  5. Cho, N. H. (2020). Education plan study, based on the in-depth interviews on the difficulties of overseas Korean college students in adapting to?Korean language and cultur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45-163.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6.145 

  6. DeBellis, V. A., & Goldin, G. (2006). Affect and meta-affect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represent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Mathematics, 63, 131-147. 

  7. Dede, Y., Akcakin, V., & Kaya, G. (2021). Mathematical, mathematics educational, and educational values in mathematical modeling tasks. ECNU?Review of Education, 4(2), 241-260. https://doi.org/10.1177/2096531120928089 

  8. Fan, L. (2021). Exploring issues about values in mathematics education. ECNU Review of Education 4(2) 388-395. https://doi.org/10.1177/20965311211016002 

  9. Hwang, H. J., Na, G. S., Choe, S. H., Park, K. M., Yim, J. H., & Seo, D. Y. (2019).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1. Moonumsa. 

  10. Jang, D. C., & Kim, S. H. (2023). The valuing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Learning in mathematics textbooks by school level and topic. The?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3(1), 1-19. https://doi.org/10.29275/jerm.2023.33.1.1 

  11. Kim, S. H. (2019). Delphi study on the concept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meta-affect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in Mathematics, 29(2), 321-338. https://doi.org/10.29275/jerm.2019.5.29.2.321 

  12. Kim, S. H. (202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ta-affect inventory in mathematic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4(2),?178-188. https://doi.org/10.24231/rici.2020.24.2.1 

  13. Kim, S. H., & Kim, J. (2020).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ffect, meta-affect, and meta-cognition in mathematics learning.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30(3), 427-443. https://doi.org/10.29275/jerm.2020.08.30.3.427 

  14. Kim, H. W., & Ko, H. K. (2021). A classification analysis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 over time.?The Mathematical Education, 60(2), 191-207. https://doi.org/10.7468/mathedu.2021.60.1.191 

  15. Lee, C. H., & Kim, S. H. (2010). Analysis on differences between affective achieve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Curriculum & Instruction 14(4), 759-785. 

  16. Ministry of Education, Korea(2022). Mathematics Curriculum. 

  17. Pang, J., Cho, S., & Seah, W. T. (2016). An investigation of what Korean students valued with regards to mathematics and mathematics learning: A?study with sixth and ninth grader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4), 467-484. https://doi.org/10.7468/mathedu.2016.55.4.467 

  18. Pang, J., & Seah, W. T. (2021). Excellent mathematical performance despite "Negative" affect of students in Korea: The values perspective. ECNU?Review of Education 4(2) 285-306. https://doi.org/10.1177/2096531120930726 

  19. Park, S., Lee, C., Kim, K., & Song, S. (2023). Analysis of personnel management regulations for overseas Korean school teachers and suggestions?for improvement.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18(1), 27-59. 

  20. Seah, W. T. (2005). The negotiation of perceived value differences by immigrant teachers of mathematics in Australia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Monash University]. 

  21. Seah, W. T. (2013). Assessing values in mathema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37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logy of?mathematics education, 193-200. 

  22. Seah, W. T. (2019). Values in mathematics education: Its conative nature, and how it can be developed.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2),?99-121. http://doi.org/10.7468/jksmed.2019.22.2.99 

  23. Seah, W. T., Baba, T., & Zhang, Q.(2017). The WIFI study: Students' valuing of mathematics learning in Hong Kong and Japan. In J.-W. Son et?al.(eds.), What matters? Research trends i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pp.333-354). Springer. http://doi.org/10.1007/978-3-319-51187-0_18 

  24. Tang, H., Seah, W. T., Zhang, Q., & Zhang, W. (2021). The mathematics learning attributes valued by students in Eastern China. ECNU Review of?Education, 4(2), 261-284. http://doi.org/10.1177/2096531120930240 

  25. Zhang, Q. (2019). Values in mathematics learning: Perspectives of Chinese mainland primary and secondary students. In P. Clarkson, W. T. Seah &?J. Pang. (eds.), Values and Valuing in Mathematics Education: ICME-13 Monographs (pp.185-196). Springer Nature Switzerland. 

  26. Zhang, Q., Barkatsas, A., Law, H., Leu, Y., Seah, W., & Wong, N. (2016). What primary students in the Chinese mainland, Hong Kong and Taiwan?value in mathematics learning: A comparativ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4(5), 907-924. https://doi.org/10.1007/s10763-014-9615-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