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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융합형 '과학' 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High School Students' Opinions about Fusing 'Science' Textbook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2, 2012년, pp.189 - 196  

정진수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  임재근 (한국과학창의재단) ,  이윤정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은애 (한국교원대학교)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to collect and analyze high school students' opinions about fusing "science" textbook that reflect the 2009 Revised Curriculum. Ninety six students were chosen to be participants from 32 high schools that selected by city and prov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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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현재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융합형 ‘과학’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질적 연구의 한 가지 방법인 현상학적인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 이 연구는 현재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융합형 ‘과학’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현장에 도입된 융합형 ‘과학’교과서를 실제 사용하고 있는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수렴해 보았다.

가설 설정

  • 1) 생활관련 흥미 있는 소재를 다루고 있어 좋다.

  • 2) 내용 구성이 복잡하다.

  • 2) 책의 구성이 좋다.

  • 3) 선생님의 노력으로 수업이 재미있다.

  • 4) 선생님의 설명이 부족하다.

  • 4)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된다.

  • 5) 직업 선택과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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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선행 연구에서 지적되었던 이공계 기피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는 의견과 ‘이공계를 선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의견들이 있었다. 특히 많은 선행 연구에서 지적되었던 이공계 기피 현상의 원인이 과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범홍 등, 2005),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저하와 과학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양락 등, 2004)이었다는 점에서 앞서 언급된 결과들에 비춰 보았을 때 융합형 ‘과학’교과서는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직업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어떤 관점에서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의 ‘과학’은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을 함양(교육과학기술부, 2009)시켜 사회에 적응하며 안정된 생활을 살아가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과라 할 수 있는가? 바야흐로 21세기의 현대 사회는 지식이 폭증하고 세계화와 정보화의 거센 물결로 휩싸여있다. 또한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은 과학과 연결되어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를 살아가야 할 우리 학생들에게 사회는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과학의 물결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의 ‘과학’은 학생들에게 민주주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과학적 소양을 함양(교육과학기술부, 2009)시켜 사회에 적응하며 안정된 생활을 살아가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과라 할 수 있다.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의 목표는? 아울러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의 목표는 인위적 분과 과목 구분의 벽을 뛰어넘는 융합 교육을 통하여 미래 과학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합리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설정해두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융합기술의 틀을 마련한 이후, 각국에서 융합에 대한 정책 및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분야를 초월하여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상상력이 풍부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통섭학과 설치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신속하게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 제안(이성종, 2009)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융합형 ‘과학’교과서가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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