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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Study on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about High School Fusing Scienc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2년, pp.130 - 138  

송신철 (신길고등학교) ,  홍보라 (공주대학교) ,  김남희 (공주대학교) ,  한화정 (공주대학교) ,  심규철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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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조사도구는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형 과학 학습보다는 분과적인 과학 과목의 운영을 선호하고 있었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이 일상생활과의 관련성, 수업 내용의 참신성, 융합형 과학 과목의 흥미 등은 과학 교사들이 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긍정적인 반면 수업 내용의 이해에 대해서는 고등학생들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영역에서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은 융합형 과학 수업을 통해 첨단 과학이나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의 연관성 등에 대해서는 다소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관심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은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학생들은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과학의 가치, 과학적 탐구의 가치, 과학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해서 융합형 과학 수업이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이 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융합형 과학 수업이 과학 탐구 과정의 이해나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서는 전체적으로 다소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about high school fusing science. Scienc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that high school fusing science was related to various areas and they preferred to be taught separately from 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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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인식은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학교 과학 과목을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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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교육은 어떠한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인가? 융합교육은 각각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규준과 실제에 따라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적 접근과 융합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한 분야가 우선적인 분야가 되거나 모든 분야가 일방적으로 혼합되는 교수학습의 실제에 포함되는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김정아 외, 2011; Yakman, 2010). 이러한 융합교육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인지적 영역은 물론 정의적 영역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교육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문용린·최인수, 2010; 한화정 외, 2012).
교육 방식 중 융합교육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융합교육은 각각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규준과 실제에 따라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적 접근과 융합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한 분야가 우선적인 분야가 되거나 모든 분야가 일방적으로 혼합되는 교수학습의 실제에 포함되는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김정아 외, 2011; Yakman, 2010). 이러한 융합교육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인지적 영역은 물론 정의적 영역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교육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문용린·최인수, 2010; 한화정 외, 2012).
융합된 교육의 필요에 따라 미국을 비록한 많은 선진 국가에서 과학 기술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2011). 이와 같은 융합 교육의 필요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 국가에서 과학 기술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STEM 또는 STEAM 교육에까지 관심을 갖고 있다(Bybee, 2010; Dakers, 2006; DOEQG, 2011; Kwon & Park, 2009; Sanders, 2009; Yakman, 2010). STEM 또는 STEAM 교육은 한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도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적 측면으로 접근해 통합적인 학습이 이뤄지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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