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203 - 213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lementation of the Converged Science, and what teachers and students think of it in order to understand how it is taking root in schools. The results identify ways in which the new curriculum can establish itself in schools. One hundred and two science teachers, who h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제7차 교육과정의 개발이유는? | 이러한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과학교육은 과학자 양성에 필요한 지나친 개념 중심의 교육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학생들에게 인위적인 과목 구분의 벽을 뛰어넘는 융합교육을 통한 진정한 창의‧인성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미래를 주도해 나갈 능력과 교양을 갖춘 새로운 가치창조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그러나 적용과정에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한계, 10학년 과학의 이수 단위수의 부족, 이공계 기피 심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교원대 과학교육연구소, 2010). | |
과학교육이 융합교육을 통한 진정한 창의‧인성 교육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는? | 저탄소 녹색 성장의 실현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복합적인 사회 문제를 합리적이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모두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과학교육은 과학자 양성에 필요한 지나친 개념 중심의 교육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학생들에게 인위적인 과목 구분의 벽을 뛰어넘는 융합교육을 통한 진정한 창의‧인성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미래를 주도해 나갈 능력과 교양을 갖춘 새로운 가치창조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 |
융합형 과학이 학교 현장에 실제로 도입되기 전과 후의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7차 교육과정에서 통합형 과학을 이수한 학생과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융합형 과학을 이수한 학생들의 과학 과목에 대한 인식 비교도 함께 조사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 첫째, 융합형 과학을 지도한 과학 교사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본다. 또한 융합형 과학이 학교 현장에서 시행되기 전과 후, 그리고 융합형 과학 시행 후 융합형 과학을 지도한 교사와 지도하지 않은 교사의 인식을 비교한다. 둘째, 2011년 융합형 과학 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의 융합형 과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그리고 2011년 융합형 과학을 이수한 학생과 2010년에 통합형 과학을 이수한 학생의 과학 교과에 대한 인식을 비교한다. |
Carnegie Corporation of New York/Institute for Advanced Study(2009). The Opportunity Equation, New York: Carnegie Corporation.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2010). Remote Study Textbook of High School Converged Science, Chungbuk: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ress.
Jaw, Hye-jeong(2010).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the 2007 Science Curriculum,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im, Yoon-ki(2012). Converged Science Education and Narrative, Chemworld, 2, 56-57.
Lee, Hwa-sung, Shin, IL-young, Shim, Jae-ho, Choi, Hyukjun, Kim, Dong-young. & Ahn, Jong-jae(2008). High School Curriculum Commentary (6)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Technology, Seoul: Daehan textbook.
Lee, Min-soo(2007). Analysis of the Statu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science in academic high school,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Yong-kyu(2007). Studies on Teachers' Response for the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in the First Grade of High School,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Daehan textbook.
National Science Board(2007). A National Action Plan for Addressing the Critical Needs of the U.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Foundation.
Shin, Young-ok & Choi, Byung-soon(201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0), 1599-16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