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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패션 전시에 관한 연구 -2012 노라 노 <라 비 엥 로즈> 전시 사례를 중심으로-
Fashion Exhibition as Fashion Communication Media -Focus on the 2012 Nora Noh La Vie en Rose Exhibi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9, 2012년, pp.966 - 978  

한수연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exhibitions in museums and galleries is a form of fashion communication media. This thesis examines the messages, objects, and space of fashion exhibitions as fashion communication media as well as analyzes the method of fashion communication. This thesis first provides a theoretical study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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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벽면에는 디자이너 강희숙이 그린 노라 노의 초상화와, 정구호의 블랙 드레스, 김선영의 액세서리, 이보현의 구두 등으로 우리나라 패션을 개척하고 이끌어온 디자이너에 대한 존경을 표현하였다. 대한민국 제1호 디자이너였던 노라 노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현재의 디자이너들의 모습을 약동적으로 재현하려 시도한 것이다.
  •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패션 전시를 대상으로 삼아 그 패션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한 것으로, 미래의 국내외 패션 전시와 관련 디자인 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본 전시와 비교할 만한 국내 패션 전시의 사례가 없어 비교나 참고의 자료를 삼기 어려웠다는 점이 있다.
  • 본 논문은 패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패션 전시와 전시 디자인을 2012 노라 노 전시를 통해 알아보고, 특히 패션 전시를 통한 메시지와 오브제, 공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분석한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패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패션 전시에 나타나는 메시지와 오브제, 공간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을 2012 노라 노 전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분석하는데 있다.
  • 이후 2012 노라 노 회고전 의 기획자와 디자이너의 메시지, 패션 오브제, 공간 디자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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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라 노의 <라 비 엥 로즈>는 언제 어디에서 열린 전시인가? 지난 2012년 5월 23일부터 6월 2일까지 서울 호림 GNB 갤러리에서 열린 노라 노 <라 비 엥 로즈(La vie en rose)> 전시는 패션계 및 사회 전반 언론의 관심을 모은 이벤트로서, 개인적으로는 디자이너 노라 노의 지난 60년간을 회고하면서 패션계 인물들이 우리나라 1호 디자이너에게 경의를 표하는 계기였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디자이너 1인에게 헌정된 최초의 패션 전시로서, 관객과 디자이너 사이에 이미지와 컨셉트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장이라 할 수 있다.
갤러리와 뮤지엄에서의 패션 전시는 무엇의 계기가 되는가? 갤러리와 뮤지엄에서의 패션 전시는 패션의 해석과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새로운 인식을 부여하고 패션에 대한 새로운 담론과 관점을 구성하는 계기가 된다(An- derson, 2000). 즉 마케팅적 측면에서 직접적으로 소구하는 광고와 매장 디스플레이와는 달리 예술적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기능할 수 있다.
노라 노의 <라 비 엥 로즈>는 무엇에 있어서 최초의 패션 전시인가? 지난 2012년 5월 23일부터 6월 2일까지 서울 호림 GNB 갤러리에서 열린 노라 노 <라 비 엥 로즈(La vie en rose)> 전시는 패션계 및 사회 전반 언론의 관심을 모은 이벤트로서, 개인적으로는 디자이너 노라 노의 지난 60년간을 회고하면서 패션계 인물들이 우리나라 1호 디자이너에게 경의를 표하는 계기였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디자이너 1인에게 헌정된 최초의 패션 전시로서, 관객과 디자이너 사이에 이미지와 컨셉트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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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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