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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매체기사의 내용분석을 통한 패션브랜드 대리점의 성공요인 분석
A Content Analysis of Success Factors for Fashion Brand Franchise Stores as Published in Fashion Magazine Article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6, 2012년, pp.928 - 940  

김용주 (한성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  김현숙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  유혜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ed to propose the competitive strategy to fashion brand franchise stores by analyzing articles regarding success stores as published in fashion magazines. A total of 91 articles were selected from three fashion magazines and content analysis was applied to extract major facto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류 대리점의 장점은 무엇인가? 의류 대리점은 본사의 입장에서는 대리점 판매수수료를 지불하더라도 백화점에 지불하는 수수료보다 낮고, 운영경비를 감소시켜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단시간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유통망을 확대시키고 이를 통해서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리점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대리점 개점과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부담하는 대신에 제품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이도 위험부담이 낮으며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류 대리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에서 의류 대리점은 국내 패션유통의 기본 경로로 존재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의류 제품 판매에 대한 경험이나 전문성이 부족한 인력이 판매를 담당함으로써 소매 부분의 서비스 효율이 극대화 되지 않으며, 재고부담이 없는 대리점을 통해서 판매되기 때문에 현장 소비자 요구가 제조업체에게 전달되기 어렵다(Sternquist & Jin, 1998). 본사로서는 대리점에 대한 통제에 한계가 있어서 브랜드와 기업의 이미지 실추 등에 대한 관리가 어렵고, 전체 매출 증가를 위한 대리점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의류 소비는 어떠한가? 우리나라 의류 소비는 2008년 금융위기로 답보 상태였으나 2009년부터는 회복하였고, 2010년 의류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9.5% 증가하여 약 37조 9천500억 원을 기록하며 총 소매 판매액의 13.8%를 차지하고 있다(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1). 이와 같이 일반 국민 생활은 물론이고 산업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의류는 다른 제품에서와 마찬가지로 유통 분야의 중요성이 증가하며 관심도 높아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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