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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포장 구조해석을 위한 점탄성 유한요소 해석코드 개발
Development of Viscoe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Code for Pavement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5 = no.55, 2012년, pp.1 - 9  

이창준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  유평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최지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엄병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A viscoelastic axisymmetric finite element analysis code has been developed for stress analysis of asphalt pavement structures. METHODS: Generalized Maxwell Model (GMM) and 4-node isoparametric element were employed for finite element formulation. The code was developed using $C^{+}^{...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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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 도로포장 구조 설계 방법론의 개발에 있어서 역학적 해석 정보의 이용이 필수적인 단계로 진행됨에 따라 도로 포장 구조 해석을 위한 전용코드의 개발은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의 저자들은 도로포장 구조해석 전용 코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 KICTPAVE는 C++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아스팔트 포장에 적용 가능한 축대칭 점탄성 문제의 시간 이력 해석이 가능한 해석코드이다. 본 논문에서는 KICTPAVE에 구현된 축대칭 점탄성 유한요소 해석 정식화 방법과 개발된 코드의 수치적 검정과정을 기술한다.

가설 설정

  • 아스팔트 도로포장은 사용되는 재료의 낮은 강성으로 인해 포장 구조체에 가해지는 하중영역 근처의 변형이 매우 크며, 그 변형이 하중영역에서 멀어짐에 따라 급격하게 줄어든다. 따라서, 하중이 가해지는 영역을 원형으로 가정하며, 하중 중심을 기준으로 축대칭을 이루는 여러 개의 층을 가지는 구조 문제로서 다룰 수 있다(Huang, 1993).
  • 유한요소 해석에서 GMM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Eq. (2)를 증분 형태의 식으로 변환해야 효율적이다. 짧은 시간 간격 동안 변형률의 선형적 증가를 가정한다면, Eq.
  • 시간 이력 해석을 위해서, 시간 증분 사이에서 변형률이 선형으로 변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정식화하였다. 먼저, 시간 증분 시작 시점 ( )의 절점 변위벡터( )와 시간 간격 동안의 증분 절점 변위 벡터( )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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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분야의 구조물 설계는? 건설분야의 구조물 설계는 일반적으로 구조 역학적인 해석을 통하여, 주어진 하중조건에 의해 구조부재에 발생하는 응력 또는 변형률을 구하고, 이에 따라서 구조물 안전에 요구되는 부재 단면의 크기와 재료의 성능을 결정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구조물 설계 과정과 달리, 도로포장 구조 설계의 경우 비교적 최근까지 역학적인 해석을 생략하고, 제한된 시험 결과 바탕의 경험적 설계를수행해왔다(AASHTO, 1993).
경험적 설계 방법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되고 있는 것은? 그러나 새로운 형태의 포장 구조, 재료, 하중 조건 등으로 인해서 경험적 설계 방법의 적용은 그 한계점을 보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구조 해석을 통한 역학적 거동 정보를 이용하는 설계 방법이 연구되고 있으며, 이는 현재 국내외에서 여전히 진행 중인 중요한 연구 주제 중의 하나이다.
역학적-경험적 설계 방법은 무엇인가? 이들 도로포장 설계법에서는 역학적-경험적 설계 방법을 사용한다. 역학적-경험적 설계 방법에서는 주어진 교통 조건과 환경 조건에 의한 도로포장 구조체의 응력 또는 변형률 등의 역학적 해석 정보를 예측하고, 이들을 현장에서 수집한 도로포장 구조물의 파손 정보와 결부시키는 전이함수를 이용하여 도로포장 구조의 수명을 예측한다. 이들 도로포장 설계법과 더불어 도로포장 연구분야에서 역학적 해석을 통한 새로운 설계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 중 대표적인 예로 다기능 복합 포장 개발을 들 수 있다(KICT,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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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ASHTO, 1993.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 AASHTO, 2004. Guide for Mechanistic-Empirical Design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Desig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3. Christensen, R.M., 1982. Theory of Viscoelasticity: An Introduction, Academic Press, New York. 

  4. Cook R.D. et al, 2002. Concepts and application of finite element analysis, 4th ed. Wiley, New York 

  5. DIANA, 2002. DIANA-8.1 User's Manual, TNO-DIANA Inc. 

  6. HKS, 2000. ABAQUS/ Standard User's Manual, Hibbitt, Karlson & Sorensen, inc. 

  7. Huang, Y.H., 1993.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Prentice-Hall 

  8. Masad E. et. al., 2004. Asphalt Concrete: Simulation, Modeling, and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ASCE. 

  9. MLTM 2008. Korea Pvament Research Program: Report #3-3, Korea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10. KICT, 2010. Fiber Reinforced Asphalt Concrete Mixture and Structural Analysis System Development: Report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11. Raad, L. and J.L. Figueroa, 1980. "Load response of transportation support systems," ASCE Transportation Engineering Journal, vol 16, no. T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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