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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5 = no.55, 2012년, pp.11 - 19
도명식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용준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임광수 (국토해양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PURPOSES: The new methodology is proposed for estimation of long-term performance and pavement life based on the national highway database in Daejeon area. Furthermore, this study tried to verify the applicability of performance estimation using NHPCI (National Highway Pavement Condition Index) o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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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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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포장의 수명(공용성)은 교통량, 기후, 포장강도, 공용 기간, 대형차량 비율, 평탄성 등 다양한 인자들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그 가운데에서 총 교통량(AADT)과 같은 절대값 보다는 하중의 강도 예를 들어, 축하중 교통 량(ESAL: Equivalent Single-Axle Loads)의 크기가 포장의 수명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권수안, 2002; Gharaibeh et al., 2003). | |
통계적 추론의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 한편 통계적 추론의 방법으로는 획득한 자료의 모집단이 특정 분포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서 적용되는 모수적 방법과 모집단의 분포에 대해 연속성이나 대칭성 등을 제외한 가정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적용되는 비모수적 방법이 있으며(배도선, 1999), 고장(파손)확률은 대상 구간이 일정한 기간 내에 고장 날(임계값 이하로 떨어져 유지보수를 해야 할) 확률로 정의되며, 생존확률은 고장 확률과 반대의 개념으로 살아있을(공용 가능할) 확률로 정의된다(도명식, 2010). | |
축하중 교통 량이란? | , 2003). 여기서, ESAL이란 혼합교통량을 설계교통량으로 환산하기 위하여 표준 단축하중(8.2t) 교통량으로 환산한 교통량을 말하며, 현재 우리나라는 버스는 0.3, 경트럭은 0.1, 중트럭은 1.2, 트레일러는 2.0의 환산계수를 적용하고 있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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