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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포장 유지보수 적정공사비 산정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roper Construction Cost for 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1 no.6, 2020년, pp.16 - 26  

오재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  송태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  안방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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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유지보수 공사는 다양한 현장 여건에 의해 작업량이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으나, 공사비 예정가격 작성시 세분화된 기준이 없어 적정공사비가 산정되기 어렵다. 도로포장 유지보수는 신설포장과 달리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을 할 수 밖에 없어, 도심지, 작업제한시간, 야간, 시공면적 등에 따라 생산성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공사비산정기준 등에서는 차로수, 주택가, 작업가능시간, 야간작업 등의 할증을 제시하고 있으나, 공사관계자들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 유지보수 주요 작업공종에 대하여 현장의 여건을 제대로 반영 할 수 있는 공사비산정 기준을 마련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였다. 주로 많이 시공되고 있는 '절삭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표층복구', '포장복구', '도로복구'를 대상으로 현장을 조사·분석 하였으며,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번화가, 주택가 등 할증을 포함하여 작업시간과 시공개소 및 면적에 따라 시공량을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작업시간은 이동과 준비시간을 제외한 순수작업시간을 3개 type(7시간, 5시간, 3시간)으로 구분하여, 각 type에 따라 시공개소의 면적을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 계수를 마련하였으며, 공사비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에 따라 시공목적, 현장여건에 따른 공사비산정기준 설계방법을 제시하여 설계자가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정한 공사비를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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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is generated in a variety of different field conditions, and it is difficult to calculate the construction cost because there are no detailed criteria when preparing the estimated construction cost. Unlike new pavements, Road Pavement Maintenance has to be constru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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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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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포장 유지보수 공사는 다양한 현장상황에서 발생되어 보다 세부적인 공사비산정이 필요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아스팔트포장 유지보수공사의 적정공사비산정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콘크리트 도로포장 유지보수공사 현장조사 및 내역서 반영 실태 분석을 통하여 적정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공사비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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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J.H., Lee, H.J., Park, H.M., and Kim, I.T. (2008). "A Case Study for the Estimation of Remaining Lives of Asphalt Pa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KSRE, 10(2), pp. 1-13. 

  2. Ryu, C.S., Jang, S.H., Kim, K.R., and Lim, K.I. (2002). "Concept and Standard of Fair Construction Cost in the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18(3), pp. 157-164. 

  3. Shin, D.W., Lee, Y.D., Shin, Y.S., Kim, G.H., Yoo, S.R., and Park, W.J. (2014). "Study on Improvement of Cost Calculation Method in Construction less than One Day Workloa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14(5), pp. 477-485. 

  4. Park, M.Y., Kim, K.S., Lim, J.K., and Park, K.J. (2008). "The survey of unit cost change by maintenance and repair methods for LCC (Life Cycle Cost) analysis of expressway asphalt pave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465-468. 

  5. Sun, J.W., Lee, D.Y., and Park, K.H. (2016) "Development on Repair and Reinforcement Cost Model for Bridge LifeCycle Maintenance Cos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pp. 128-134. 

  6. Jung, D.K., Tae, Y.H., Ahn, B.R., and Cho, Y.H. (2009). "A Study on the Standard of Cost Estimation in the Construction of Pavement and Maintenance."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11(1), pp. 85-94. 

  7.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IC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2019 Construction standard production rat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pp. 460-466. 

  8. Oh, J.H., and Ahn, B.R. (2019). "An Analysis on the Revision Factors of Construction Cost Calculation Criteria through Field Survey of Waterproof Wor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 20(10), pp. 468-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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