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포장 유지보수 공사는 다양한 현장 여건에 의해 작업량이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으나, 공사비 예정가격 작성시 세분화된 기준이 없어 적정공사비가 산정되기 어렵다. 도로포장 유지보수는 신설포장과 달리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을 할 수 밖에 없어, 도심지, 작업제한시간, 야간, 시공면적 등에 따라 생산성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공사비산정기준 등에서는 차로수, 주택가, 작업가능시간, 야간작업 등의 할증을 제시하고 있으나, 공사관계자들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 유지보수 주요 작업공종에 대하여 현장의 여건을 제대로 반영 할 수 있는 공사비산정 기준을 마련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였다. 주로 많이 시공되고 있는 '절삭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표층복구', '포장복구', '도로복구'를 대상으로 현장을 조사·분석 하였으며,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번화가, 주택가 등 할증을 포함하여 작업시간과 시공개소 및 면적에 따라 시공량을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작업시간은 이동과 준비시간을 제외한 순수작업시간을 3개 type(7시간, 5시간, 3시간)으로 구분하여, 각 type에 따라 시공개소의 면적을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 계수를 마련하였으며, 공사비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에 따라 시공목적, 현장여건에 따른 공사비산정기준 설계방법을 제시하여 설계자가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정한 공사비를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포장 유지보수 공사는 다양한 현장 여건에 의해 작업량이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으나, 공사비 예정가격 작성시 세분화된 기준이 없어 적정공사비가 산정되기 어렵다. 도로포장 유지보수는 신설포장과 달리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을 할 수 밖에 없어, 도심지, 작업제한시간, 야간, 시공면적 등에 따라 생산성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공사비산정기준 등에서는 차로수, 주택가, 작업가능시간, 야간작업 등의 할증을 제시하고 있으나, 공사관계자들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 유지보수 주요 작업공종에 대하여 현장의 여건을 제대로 반영 할 수 있는 공사비산정 기준을 마련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였다. 주로 많이 시공되고 있는 '절삭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표층복구', '포장복구', '도로복구'를 대상으로 현장을 조사·분석 하였으며,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번화가, 주택가 등 할증을 포함하여 작업시간과 시공개소 및 면적에 따라 시공량을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작업시간은 이동과 준비시간을 제외한 순수작업시간을 3개 type(7시간, 5시간, 3시간)으로 구분하여, 각 type에 따라 시공개소의 면적을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 계수를 마련하였으며, 공사비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에 따라 시공목적, 현장여건에 따른 공사비산정기준 설계방법을 제시하여 설계자가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적정한 공사비를 산정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 것으로 판단된다.
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is generated in a variety of different field conditions, and it is difficult to calculate the construction cost because there are no detailed criteria when preparing the estimated construction cost. Unlike new pavements, Road Pavement Maintenance has to be constructed ...
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is generated in a variety of different field conditions, and it is difficult to calculate the construction cost because there are no detailed criteria when preparing the estimated construction cost. Unlike new pavements, Road Pavement Maintenance has to be constructed with operating vehicles, and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productivity depending on urban areas, limited work hours, night-time, construction area, etc. To compensate for this, the standard for calculation of construction cost provides additional charges for the number of lanes, residential areas, working hours, and night work, but it applied differently depending on construction officials. In this study,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standards that can properly reflect the conditions of the site was investigated for major types of 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The site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mainly for many construction sites with 'overlay of asphalt after cutting', 'restore surface', 'repair of pavement', and 'recovery of roadway'. The criteria for the application of construction volume separately according to working hours, public places, and land area including extra charges for basic downtown and residential area. The hours of operation were divided into three types(7 hours, 5 hours, 3 hours) excluding movement and preparation time, and each type provided a coefficient for dividing the area of the construction site into five types. The construction cost calculation method based on the construction purpose is site conditions is proposed accordingly, and it is deemed that a plan for the designer to calculate the construction cost has been prepared in consideration of the site conditions.
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is generated in a variety of different field conditions, and it is difficult to calculate the construction cost because there are no detailed criteria when preparing the estimated construction cost. Unlike new pavements, Road Pavement Maintenance has to be constructed with operating vehicles, and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productivity depending on urban areas, limited work hours, night-time, construction area, etc. To compensate for this, the standard for calculation of construction cost provides additional charges for the number of lanes, residential areas, working hours, and night work, but it applied differently depending on construction officials. In this study,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standards that can properly reflect the conditions of the site was investigated for major types of Road Pavement Maintenance work. The site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mainly for many construction sites with 'overlay of asphalt after cutting', 'restore surface', 'repair of pavement', and 'recovery of roadway'. The criteria for the application of construction volume separately according to working hours, public places, and land area including extra charges for basic downtown and residential area. The hours of operation were divided into three types(7 hours, 5 hours, 3 hours) excluding movement and preparation time, and each type provided a coefficient for dividing the area of the construction site into five types. The construction cost calculation method based on the construction purpose is site conditions is proposed accordingly, and it is deemed that a plan for the designer to calculate the construction cost has been prepared in consideration of the site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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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로포장 유지보수 공사는 다양한 현장상황에서 발생되어 보다 세부적인 공사비산정이 필요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아스팔트포장 유지보수공사의 적정공사비산정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콘크리트 도로포장 유지보수공사 현장조사 및 내역서 반영 실태 분석을 통하여 적정공사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공사비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존의 아스팔트 도로포장 유지보수항목을 현장시공특성에 따라 재분류가 필요하였다. 2가지로 존재하던 절삭 후 덧씌우기의 연속/불연속을 한 항목은 투입인력 및 장비가 동일하여 통합이 필요하였으며, 소규모 포장복구를 앞서 분석한 현장별 시공목적 및 작업범위별로 표층복구와 포장복구, 도로복구로 구분하였다[Table 9].
[Table 13]과 같이 하루 8시간 중 실작업시간을 3가지 Type(7시간이상, 5시간이상, 3시간이상)으로 구분하여 작업량을 제시하였다. A-Type은 장비의 이동 및 운반이 없이 하나의 현장에서 계속적으로 시공이 가능한 경우이며, B-Type은 현장간의 운반 및 대기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C-Type은 현장간의 운반 및 대기가 빈번히 발생되거나 많은 시간을 요하는 경우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을 자세히 추가하였다.
개선결과에 따른 공사비 영향성을 분석하기 위해 면적(㎡)당 단가를 비교하였다. 재료비를 제외한 노무비와 경비를 동일한 노임, 장비조합을 적용하여 전후 공사비 증감율을 분석하였다.
현장의 시공여건에 따라 3가지 Type(A,B,C)으로 구분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평면교차로가 없는 경우에는 연속시공이 가능하여 일당 시공량을 5,000㎡로 제시하였으며, 평면교차로 등으로 시공구간이 단절되었을 경우에는 장비의 단순이동에서 3,400㎡, 트레일러 트럭 등으로 작업위치의 이동은 1,800㎡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다[Table 12].
넷째, 개정된 공사비기준에 대한 설명과 설계적용방법을 제시하여 적정공사비 산정방안을 제안한다.
더불어 각 현장의 발주기관 담당자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시공되는 시공유형인 ‘절삭후 덧씌우기’, ‘소파 보수’ 2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였으며, ’소파보수’는 적용현장과, 작업범위를 구분하여, ‘표층복구’와 ‘포장복구’, ‘도로복구’로 구분하여,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도로포장 유지보수 항목 가운데 도심지, 통행량 등의 현장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고 가장 많은 시공이 이루어지는 ‘절삭 후 아스팔트 덧씌우기’, ‘소규모 포장복구’ 관련항목을 분석하였다.
둘째, 아스팔트 포장의 시공형태와 시공량, 장비조합 등을 조사하여 시공유형별 특징 분석과 영향요인을 도출한다.
둘째, 항목내에서도 연속/불연속에 따른 작업량과 실작업 시간에 따라 많은 시공량의 차이가 발생되어 Type에 따른 시공량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현장의 시공유형 및 목적에 따라 기준의 구분이 필요하여 항목을 재정비 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현장에 적용되는 인력 및 장비조합을 차별화 하였다. 또한, 현장의 시공구간이 이어져 있어 연속적인 시공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와 불연속(장비의 이동)정도에 따라 시공량이 구분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소규모 유지보수 현장에서는 실시공시간과 이동시간 등을 고려하여 할증계수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개정하였다[Table 8].
(2016)의 연구에서는 교량 유지관리 비용모델 개발을 위해 교량 구성 대표부재에 대한 정의와 대표보수보강공법을 분류하고, 각 공법별 단가를 표준품셈과 실적공사비를 이용하여 구성하고 적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보수보강 비용모델을 통해 유지관리 비용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보수하고자 하는 현장의 면적, 현장의 개수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는 보정계수가 필요하여 개소당평균면적에 따른 계수를 Type별로 적용 가능한 할증·할감 계수 5가지로 제시하였다.
셋째, 현장조사 결과에 기초한 적정공사비 산정기준의 세부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2009)는 도로포장 및 유지보수 공사에서 기존 표준품셈 견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측품셈 방식으로 공정당 작업조와 일당 시공량 형태로 품 기준을 제시하여 현실적인 공사비 산정방식을 제안하였다.
(2008)은 고속도로 아스팔트 포장의 보수공법별 현황과 보수면적 증가에 따른 단위 공사비용에 대한 생애주기비용의 추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유지보수 공법별 면적당 평균단가를 제시하였고, 유지보수 비용예측 및 경제성검토에 활용하도록 제안하였다.
개선결과에 따른 공사비 영향성을 분석하기 위해 면적(㎡)당 단가를 비교하였다. 재료비를 제외한 노무비와 경비를 동일한 노임, 장비조합을 적용하여 전후 공사비 증감율을 분석하였다.
적정공사비 산정을 위하여 크게 5가지의 개정방안을 연구 하였다. 현장의 시공유형 및 목적에 따라 기준의 구분이 필요하여 항목을 재정비 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현장에 적용되는 인력 및 장비조합을 차별화 하였다.
첫째, 관련 선행연구와 현행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현장조사 방법 및 연구범위를 정한다.
현장에 적용시 일당시공량으로 표시되어 있는 기준을 면적(㎡)으로 환산하여 단가를 산정하고 있어, 단위면적당 금액을 비교하였다.
적정공사비 산정을 위하여 크게 5가지의 개정방안을 연구 하였다. 현장의 시공유형 및 목적에 따라 기준의 구분이 필요하여 항목을 재정비 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현장에 적용되는 인력 및 장비조합을 차별화 하였다. 또한, 현장의 시공구간이 이어져 있어 연속적인 시공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와 불연속(장비의 이동)정도에 따라 시공량이 구분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소규모 유지보수 현장에서는 실시공시간과 이동시간 등을 고려하여 할증계수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개정하였다[Table 8].
대상 데이터
기존의 공사비산정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시공유형, 인력 및 장비조합, 시공량, 현장여건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15개의 현장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아스팔트 도로포장 유지보수공사의 공사비산정기준 가운데 표준품셈을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며,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2014)은 설문조사를 통해 유지보수 공사와 같은 1일 작업량 미만 작업에 대한 기존 공사비 산정방식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기존 공사비 산정방식으로 산출한 공사비 대비 실제 투입된 비용에 대한 초과 비율을 분석하였다. 1일 작업량 미만 작업 공사비 산출시 공사 규모에 따른 인건비, 장비비에 대한 할증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4가지 유형은 각기 시공목적이 다르나, 시공특성에서는 절삭 후 덧씌우기는 대형장비(대형노면파쇄기, 아스팔트피니셔)를 사용하여 넓은 면적을 포장복구하는 것으로 구분 되며, 포장복구와 긴급도로 복구는 골재까지 치환하는 것에서 차이가 나고 긴급도로 복구시에만 아스팔트 커터기가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정된 결과로 기존의 ‘절삭후 덧씌우기’는 연속/불연속으로 구분되던 2개의 시공량에서 3개의 시공량으로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파보수(포장복구)’는 2개의 시공량이 였으나[Table 4], Type과 할증계수로 각각 15개의 시공량을 신정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개정결과에 따른 시공량을 비교하고 공사비 증감율을 분석한 결과 43%~229%의 증감율을 확인하였다.
도로포장 유지보수에 적용되고 있는 공법을 조사한 결과 절삭 후 덧씌우기, 포장복구, 긴급도로복구, 표층복구의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시공목적, 복구범위, 투입장비, 작업면적, 작업개소 등으로 구분되는 특징이 분석되었다.
시공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도로점유 허용시간, 도로통제 준비시간, 작업개소, 개소당 면적, 시공개소 별 이동거리, 자재수급, 장비조합 등으로 나타났다[Table7].
작업시간은 통제시간, 준비시간, 이동시간, 마무리시간 등을 고려해야 하며, 작업개소가 많아지고 현장간의 거리가 멀수록 실작업시간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지보수의 목적, 적용가능장비, 작업범위에 따라 장비조합 및 시공량이 상이함에 따라 구분된 기준이 필요하여, ‘절삭 후 덧씌우기’, ‘소규모 포장복구(3개)’로 4가지의 구분된 기준을 마련하였다.
현장조사결과 및 인터뷰에 따라 소규모 복구관련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시공유형별 세부 시공량 산출기준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이에 도로점유 시간과 통제시간, 이동시간을 제외한 실작업시간을 토대로 구분된 시공량 기준이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유지보수 공사는 신설공사에 비해 현장여건에 따라 생산성에 많은 차이가 발생되어 적정공사비 확보가 어려운 현실이다. 향후 보다 많은 유지관리 공종에서 현장여건을 반영할 수 있는 세부적인 공사비산정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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