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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축중기를 활용한 과적단속시스템의 과적 억제효과 분석
Overloading Control Effectiveness of Overweight Enforcement System using High-Speed Weigh-In-Mo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5 = no.55, 2012년, pp.179 - 188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정영윤 (한국도로공사 교통처 교통안전팀) ,  이경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overloading control effectiveness of enforcing overweighted vehicles using HS-WIM (High-Speed Weigh-in-Motion) at main lane of expressway. METHODS: To analyze the weight distribution statistically, HS-WIM system should has an appropriate weighing accu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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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축중기는 포장 표층에 매설된 센서의 반응을 통해 고속주행 중인 차량의 축중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하며 정지 상태 중량 측정값과의 계측오차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중량 데이터의 통계 결과가 유의성을 갖기 위해서는 고속축중기의 중량검측 정확도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고속축중기 성능 등급 기준을 적용하여 운영 중인 고속축중기의 중량 검측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두 지역의 고속축중기 모두 최상위 등급의 정확도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어 중량 데이터의 통계적 활용 목적은 물론 직접적인 과적단속이 가능한 등급으로 분류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과적단속 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단속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적단속시스템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고속축중기는 주행 중인 차량의 축중량을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중량데이터의 정확도 및 신뢰도가 중요하며, COST 323과 ASTM의 등급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축중기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김천 및 선산 지역에 설치된 고속도로 무인과적단속시스템의 가동 전ㆍ후의 4종 이상 화물교통량 중량 분포 통계비교를 바탕으로, 고속축중기를 이용한 고속도로 본선 과적단속의 과적 억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고속축중기는 포장 표층에 매설된 센서의 반응을 통해 고속주행 중인 차량의 축중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하며 정지 상태 중량 측정값과의 계측오차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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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에서 국토해양부 차종붕류 상 4~12종에 대한 국내 과적단속 기준은? 현재 국내 과적단속 기준은 도로의 등급이나 차량의 형식 등에 차등 없이 총중량 40톤 또는 축중량 10톤의 운행 제한 기준 (Weight Limits for Driving; WLD)을 두고 있으며 중량 측정기기의 허용오차 10%를 감안하여 총중량 44톤 또는 축중량 11톤 초과 차량에 대하여 고발하고 있다. 고속도로의 경우, 국토해양부 차종분류 상 4~12종에 해당하는 차량은 영업소 진입 시 축중 차로를 통과하여 중량계측 후 본선으로 진입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화물차량의 가변축 조작, 유압잭 또는 랜딩기어 설치 등 다양한 방법에 의한 과적행위 및 단속회피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적단속시스템의 구성은? 과적단속시스템은 루프검지기, 원더링센서 및 고속축중기, 영상촬영용 카메라, 정보표출용 VMS (Variable Message Sign), 제어기로 구성되어 있다. 과적차량 선별 흐름은 Fig.
COST 323 등급 판정 기준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COST 323 등급 판정 기준은 현재 유럽연합이나 국제기구의 공식기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WIM 기준이다(B. Jacob 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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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STM E 1318, 2002, Standard Specification for highway Weigh-In-Motion (WIM) Systems with User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International. 

  2. Bernard Jacob and Hans van Loo, 2012, Standardization of Weigh-In-Motion in Europ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igh-In-Motion, Dallas, US. 

  3. LCPC, 1999, COST 323 : Weigh in Motion of Road Vehicles, Final Report of the COST 323 Action, Laboratoire Central des Ponts et Chaussees, France. 

  4. Kwon, Soon-min, Suh, Young-chan,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High Speed Weigh-in-motion for Overweight Enforc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42, 69-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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