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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추형 연소로에서 공기 유속에 따른 MILD 연소특성
MILD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Inlet Air Velocity in a Conical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6, 2012년, pp.774 - 779  

김태권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하지수 (계명대학교 환경과학과) ,  조아론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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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D(Moderate and Intense Low Oxygen Dilution) 연소는 연소 가스의 재순환을 이용하여 고온 형성을 최대한 억제하고 질소산화물의 발생을 저감하는 동시에 연소로의 내부 온도 균일화를 통한 열 이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소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추형 연소로에서 연료 유량은 고정하고 공기 유량으로 당량비(${\Phi}$)를 조절하고 배기가스를 측정하여 MILD 연소특성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LD (Moderate and Intense Low Oxygen Dilution) combustion is a technology that uses the recirculation of combustion gas to increase thermal efficiency not only by keeping down the concentration of Nitric Oxides and temperature but also by uniformizing the internal temperature of the combustion fu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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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험실 규모의 원추형 연소로를 제작하여 연료 유량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공기 유량의 변화에 따른 MILD 연소특성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같은 당량비 조건에서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연소로 내부로 유입되는 연료 및 공기의 유동을 정성적으로 가시화 하고, 이러한 유동 특성과 질소산화물 배출특성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 75인 조건에서 증가하기 시작하여 당량비의 감소폭에 따라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 반응영역 중심의 최고화염 온도의 제어가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가스 저감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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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LD 연소란 무엇인가? MILD(Moderate and Intense Low Oxygen Dilution) 연소는 연소 가스의 재순환을 이용하여 고온 형성을 최대한 억제하고 질소산화물의 발생을 저감하는 동시에 연소로의 내부 온도 균일화를 통한 열 이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소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추형 연소로에서 연료 유량은 고정하고 공기 유량으로 당량비(${\Phi}$)를 조절하고 배기가스를 측정하여 MILD 연소특성을 도출하였다.
질소산화물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오염 물질 중 질소산화물(NOx)은 도심지역의 오존문제와 산성강하물질 증가의 원인 등의 문제점들을 야기하므로 연소 효율증가와 더불어 반드시 저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연소기술들은 연소 효율 향상과 환경오염물질 발생 저감을 동시에 만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축열식 연소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소 효율 증대를 위한 축열식 연소방법은 배기가스의 열교환을 통한 연소공기의 온도를 1500℃ 이상 가열하여 공급하였다. 그러나 온도에 의존하는 질소산화물 생성 특성과 맞물려서 다량의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화염의 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의 발생을 줄인 화염냉각 연소방법은 불완전연소를 유발하여 일산화탄소가 증가하고, 희박예혼합 연소 또한 화염불안정 및 화염이 역류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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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A. Miller and C. T. Bowman, "Mechanism and modeling of nitrogen chemistry in combustion,"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15, pp. 287-338, 1989. 

  2. C. T. Bowman, "Control of combustion generated nitrogen oxide emissions : Technology driven by regulation," Twenty-fourth Symposium (International) on combustion, vol. 24, pp. 859-878, 1992. 

  3. K. Y. Ahn, H. S. Kim, E. S. Cho et al., "An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processes and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of the Air-Staged burner,"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3, no. 6, pp. 477-486, 1999. 

  4. J. A. Wunning, and J. G. Wunning, "Flameless oxidation to reduce thermal NO-formation,"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3, pp. 81-97, 1997. 

  5. T. Plessing, N. Peters and J. G. Wuning, "Laser optical investigation of highly preheated combustion with strong exhaust gas recirculation," Twenty-seventh Symposium (International) on combustion, vol. 27, pp. 3197-3204, 1998. 

  6. S. Y. Yu, The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in a MILD Combustion Furnace with the Variation of Equivalence Ratio, Master of Science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eimyung University, pp. 33-3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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