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325 - 334
Production of drama programs has been granted as a creative work. Thus Systematic approaches to improving quality of drama programs have hardly been tried. This research is for producing a statistical computing model that is capable of forecasting on popularity rating of drama programs produced by 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편집실 사용시간 비율이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단, 총 리소스 사용시간 대비 편집실 사용시간의 비율이 시청률에 영향을 주며 비율이 높을수록 시청률도 높아진다. 편집실 사용시간 비율이 높다는 것은 편집에 높은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독립변수인 시청률 영향요인들이 종속변수인 KBS 드라마 프로그램 시청률을 설명하는 정도를 파악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분야는? | 첫째, 프로그램의 편성에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편성 개편이 해당 드라마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편성전략 수립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품질은 투입된 제작비 및 리소스에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이번 연구결과로 밝혀졌으므로, 본 연구결과가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제작비와 각 리소스의 최적 배분 및 투입량을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내부평가 및 제작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품질은 높이는 한편, 프로그램 제작자들에게 업무 부담을 가중시켜 오히려 품질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평가제도와 관리제도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결과는 사전에 어느 정도 프로그램별 시청률을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해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
KBS에서 제작비란? | 제작비 및 리소스 비용은 프로그램 길이(방영 시간)에 비례한다. KBS에서 제작비란 외부로 지출되는 비용을 말하며 리소스 비용이란 KBS 내부에 있는 시설 및 장비의 사용에 따른 비용으로 정의한다. 즉 리소스 비용은 KBS 내부의 방송시설 및 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의 일정 부분을 해당 리소스를 사용한 프로그램에 할당한 금액이다. |
권호영, 박웅진, 윤석진, 김숙, 드라마 성공요인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로버트W. 맥체스니, 오창호 역, "미디어 정책 개혁론", 나남출판. 2009. pp.297-321.
박소라, 지상파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2호, 2002, pp. 341-112
배진아,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드라마 속성 및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2005, pp. 270-309
심미선, 한진만, 프라임 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4호, 2002, pp. 177-216
유세경, 김숙,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외주 제작 드라마의 생산요소들을 중심으로, 2010
이화진, 김숙, TV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용변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1권 6호, 2008, pp. 492-534
조항제 외, "21세기 미디어 연구의 패러다임", 한나래. 2000. pp.11-13.
한국방송학회, "방송편성론", 나남출판, 2000, pp. 25-28
Austin, B. Immediate scating: A look at movie audiences. Belmont, CA: Wadsworth, 1989
Cooper, R., An expanded, integrated model for determining audience exposur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32, no. 4, 1993, pp. 401-419
Garrison, L., Decision processes in motion picture production: A study of uncertainty, Doctori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1971
John D. Sterman, "Business Dynamics -Systems Thinking and Modeling for a Complex World", McGraw-Hill. 2000.
Lacy, S. The financial commitment approach to news media competit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 5, no. 2, 1992, pp. 5-21
Limerick, D., & Cunnington, B., Managing the new organization: A blue print for networks and strategic alliances. San Francisco: Jossey-Bass, 1993
Prag, J., & Casavant, J. An empirical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revenues and maketing expenditures in the motion picture industry, Journal of Culture Economics, Vol. 18, pp. 217-235, 1994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