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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예능 시청률과 회차 예측 및 영향요인 분석
A study on entertainment TV show ratings and the number of episodes prediction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0 no.6, 2017년, pp.809 - 825  

김미림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임소연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장초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송종우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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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션, 육아, 버라이어티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들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히 종합편성채널이 개국한 이후에 예능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에 따라 시청률과 회차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과 회차의 예측모형을 제시하고 주요요인을 살펴보는 데 있다. 모형 적합 시 선형회귀모형, 로지스틱 회귀모형, LASSO 회귀모형, 랜덤 포레스트, 그래디언트 부스팅, 서포트 벡터 머신 등과 같은 다양한 분석 방법을 고려하였다. 예능 시청률 예측 모형에서는 첫 회가 방영되기 전과 방영된 후 두 가지 모형을 적합하였고, 회차 예측 모형에서는 예능 시청률 예측 모형의 예측치를 추가 변수로 생성하여 모형을 적합하였다. 그 결과 첫 회 방영 전 예능 시청률 예측에서는 방송사, 이전 시즌 시청률, 시작 연도, 기사 수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회 방영 후 예능 시청률 예측에서는 첫 회 시청률, 방송사, 예능 유형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두 모형 모두 랜덤 포레스트 모형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예능 회차 예측에서는 평균 시청률 예측치, 시작 연도, 예능유형, 방송국 등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TV entertainment shows is increasing. Competition among programs in the entertainment market is intensifying since cable channels air many entertainment TV shows. There is now a need for research on program ratings and the number of episodes. This study presents predictive models for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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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at 변수의 중요도가 월등히 높았다. 네 변수의 값에 따라 반응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후)또한">또한 어떤 변수가 예능 프로그램의 수명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것이다. y1(회차) 본">2016).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모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선형모형까지 이용하여 시청률을 보다 잘 예측하는 모형을 찾으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형 모형과 비선형 모형,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평균 시청률과 대략적인 프로그램 회차를 예측하는 모형을 구축하고 그들의 성능을 비교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설명변수들을 사용하여 예능 프로그램 평균 시청률과 종영회차를 예측하는 것 이다.
  • 이번 장에서는 앞서 적합한 평균 시청률 예측 모형을 이용해 새로운 설명변수를 만든 후 다양한 통계적 방법들을 이용하여 예능 프로그램이 3개월 이상 지속될지를 예측하는 분류 모형을 적합하고자 한다. 이번 장에서는 통계적 기법들을 이용하여 예능 프로그램의 평균 시청률을 예측하는 모형을 구축하고 평균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평균 시청률의 분포는 Figure 2.
  • 이번 절에서는 프로그램의 1회 방영 후 평균 시청률을 예측하고자 한다. Model2에서는 Model1에서 포함된 변수에서 newarticle0를 제외하고 1회 시청률, newarticle이 포함되었다.
  • 이번에는 중요 변수와 그들이 반응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최적 모형으로 선택된 랜덤 포레스트 모형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변수들을 선택하여 각 변수가 변화함에 따라 평균 시청률 예측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Figure 3.

가설 설정

  • 후)예능시장이">예능 시장이 시시각각 변하면서 생기는 데이터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난 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경향성을 포함하는 데이터가 생성되었을 때 모형을 적합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수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작비 정보도 포함된다면 모형의 예측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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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능 시장이 더욱 활성화된 이유는? 또한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이나 시청자들의 사연으로 구성되는 프로그램 등 시청자들의 참여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이 대거 등장하기도 하였다. 스마트폰과 SNS의 발달로 방송시청의 공간적인 제약이 없어진 데다 SNS 상의 방송 클립을 통해 예능 프로그램 노출도가 높아지면서 예능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이에 따라 예능 프로그램의 문화적, 산 업적인 영향력이 증가하며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제작자뿐만 아니라 광고 투자자들도 프로그램의 시청률 과 회차 예측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과 회차의 예측모형을 제시하고 주요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예능 시청률 예측 모형에서는 첫 회가 방영되기 전과 방영된 후 두 가지 모형을 적합하였고, 회차 예측 모형에서는 예능 시청률 예측 모형의 예측치를 추가 변수로 생성하여 모형을 적합하였다. 그 결과 첫 회 방영 전 예능 시청률 예측에서는 방송사, 이전 시즌 시청률, 시작 연도, 기사 수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회 방영 후 예능 시청률 예측에서는 첫 회 시청률, 방송사, 예능 유형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두 모형 모두 랜덤 포레스트 모형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예능 회차 예측에서는 평균 시청률 예측치, 시작 연도, 예능유형, 방송국 등이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평균 시청률 분석에 사용한 모형은?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모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선형모형까지 이용 하여 시청률을 보다 잘 예측하는 모형을 찾으려 한다. 평균 시청률 분석에 사용한 모형은 다양한 변수 선택법을 (stepwise, ridge, LASSO) (Tibshirani, 1996) 이용한 선형회귀모형, 배깅 (Breiman, 1996), 랜덤 포레스트 (Breiman, 2001), 서포트 벡터 머신 (James 등, 2013), 부분최소제곱 회귀모형(partial least squares; PLS), 주성분회귀 (Hastie 등 2001) 등이다. 모형 비교 시에는 평균제곱오차의 제곱근(root mean squared error; RMSE)을 지표로 사용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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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reiman, L. (1996). Bagging predictors, Machine Learning, 24, 123-140. 

  2. Breiman, L. (2001). Random forests, Machine Learning, 45, 5-32. 

  3. Han, B. K. (2016). An explorative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entertainment TV show ratings: focused on channel, program schedule and production factors. 

  4. Hastie, T., Tibshirani, R., and Friedman, J. (2001). The Elements of Statistical Learning; Data Mining, Inference and Prediction, Springer, New York. 

  5. James, G., Witten, D., Hastie, T. and Tibshirani, R. (2013). An Introduction to statistical Learning, Springer, New York, USA. 

  6. Kang, S., Jeon, H., Kim, J., and Song, J. (2015). A study on domestic drama rating pre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8, 933-949. 

  7. Lee, H. E. and Choi, H. S.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entertainment show on the tourism. In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6 Spring Conference, 215-216. 

  8. R Development Core Team (2010). R: A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R Foundation for Statistical Computing, Vienna, Austria, ISBN 3-900051-07-0. http://www.R-project.org. 

  9. Tibshirani, R. (1996). Regression shrinkage and selection via the lasso,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B, 58, 267-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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