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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드라마 시청률 예측모델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Forecasting Model of Popularity Rating for Drama Program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325 - 334  

이원재 (한국방송공사) ,  이남용 (숭실대학교 대학원) ,  김종배 (숭실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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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프로그램 제작은 창작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따라서 드라마 프로그램의 품질 향상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은 별로 시도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KBS에서 제작되는 드라마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방영 이전에 예측할 수 있는 통계적 계산모델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들의 상호관계를 회귀분석 기법으로 밝혀내어 시청률 예측모델을 도출했다. 본 연구결과는 드라마 프로그램의 제작에 필요한 각 투입 요소들의 적정 규모를 산정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ion of drama programs has been granted as a creative work. Thus Systematic approaches to improving quality of drama programs have hardly been tried. This research is for producing a statistical computing model that is capable of forecasting on popularity rating of drama programs produced by 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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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작사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에 초점을 맞추고 제작과정에서 수행되는 각종 리소스 투입이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내부 제작시스템 및 제작 프로세스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했다.
  • E-Views는 회귀분석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된 패키지로 회귀분석을 수행하는 기능은 물론,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를 여러 가지 형태의 그래프로 표현하는 기능도 있어서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데이터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KBS에서 매년 분기별로 실시하는 프로그램 평가자료를 기초로 하여 통계적 방법론인 회귀분석 기법을 활용해 드라마 프로그램의 시청률 예측모델을 도출한다.
  • 또한 바람직한 회귀식은 높은 결정계수 R2를 가지며 독립변수의 수를 증가시킴에 따라 1에 가까운 값을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R2 값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독립변수들의 조합과 추가를 시도했다. 그러나 R2 값을 높이기 위해 과도하게 독립변수의 수를 증가시키는 일은 지양했다.
  • 회귀분석은 한 변수가 다른 여러 변수들에 의해 어떻게 설명되고 예측되는지를 알아보는 통계적 방법으로 횡단면과 시계열 자료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종속변수에 다수의 독립변수로 구성되는 다중회귀 분석이론에 기초하여 연구를 진행했다[4].
  • 본 연구의 목적은 드라마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제작사 내부의 요인들을 도출해내고 이들의 상호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즉 제작사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인 편성, 리소스 할당, 프로그램 제작 및 광고 수주, 프로그램 평가에 이르는 각 부문의 내부 활동 요인들이 어떻게 어느 정도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는 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작사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리소스 투입 요인들이 드라마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 여부와 그 크기를 밝혀내는 데 있다.
  • 이외에도 드라마를 제작하는 인적 구성이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PD, 작가, 배우를 대상으로 이들이 상호 어느 정도의 연결성과 친밀성, 스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어느 정도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었다[6].
  • 그러나 R2 값을 높이기 위해 과도하게 독립변수의 수를 증가시키는 일은 지양했다. 즉 가장 적은 수의 독립변수(시청률 영향요인)들을 사용해 종속변수(시청률)를 설명하고자 노력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드라마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제작사 내부의 요인들을 도출해내고 이들의 상호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즉 제작사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인 편성, 리소스 할당, 프로그램 제작 및 광고 수주, 프로그램 평가에 이르는 각 부문의 내부 활동 요인들이 어떻게 어느 정도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편성되는 요일과 시간, 타 방송사 프로그램의 경쟁력이 시청률에 영향을 준다.
  • 가설 2: 프로그램 제작에 투입된 외부 지출비용(제작비) 및 내부 리소스 사용량이 시청률에 영향을 준다.
  • 가설 3: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프로그램 평가 및 제작에 참여하는 인력, 외주 제작 등의 조건이 시청률에 영향을 준다.
  • 가설 4: KBS 드라마 프로그램의 방영 전에 수주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량 또는 금액을 통해 시청률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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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집실 사용시간 비율이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단, 총 리소스 사용시간 대비 편집실 사용시간의 비율이 시청률에 영향을 주며 비율이 높을수록 시청률도 높아진다. 편집실 사용시간 비율이 높다는 것은 편집에 높은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독립변수인 시청률 영향요인들이 종속변수인 KBS 드라마 프로그램 시청률을 설명하는 정도를 파악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분야는? 첫째, 프로그램의 편성에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편성 개편이 해당 드라마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편성전략 수립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품질은 투입된 제작비 및 리소스에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이번 연구결과로 밝혀졌으므로, 본 연구결과가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제작비와 각 리소스의 최적 배분 및 투입량을 결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내부평가 및 제작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품질은 높이는 한편, 프로그램 제작자들에게 업무 부담을 가중시켜 오히려 품질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평가제도와 관리제도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연구결과는 사전에 어느 정도 프로그램별 시청률을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해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KBS에서 제작비란? 제작비 및 리소스 비용은 프로그램 길이(방영 시간)에 비례한다. KBS에서 제작비란 외부로 지출되는 비용을 말하며 리소스 비용이란 KBS 내부에 있는 시설 및 장비의 사용에 따른 비용으로 정의한다. 즉 리소스 비용은 KBS 내부의 방송시설 및 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의 일정 부분을 해당 리소스를 사용한 프로그램에 할당한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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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호영, 박웅진, 윤석진, 김숙, 드라마 성공요인 분석,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2. 로버트W. 맥체스니, 오창호 역, "미디어 정책 개혁론", 나남출판. 2009. pp.297-321. 

  3. 박소라, 지상파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성과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2호, 2002, pp. 341-112 

  4. 배진아,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드라마 속성 및 수용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2005, pp. 270-309 

  5. 심미선, 한진만, 프라임 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4호, 2002, pp. 177-216 

  6. 유세경, 김숙,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외주 제작 드라마의 생산요소들을 중심으로, 2010 

  7. 이화진, 김숙, TV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용변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1권 6호, 2008, pp. 492-534 

  8. 조항제 외, "21세기 미디어 연구의 패러다임", 한나래. 2000. pp.11-13. 

  9. 한국방송학회, "방송편성론", 나남출판, 2000, pp. 25-28 

  10. Austin, B. Immediate scating: A look at movie audiences. Belmont, CA: Wadsworth, 1989 

  11. Cooper, R., An expanded, integrated model for determining audience exposur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32, no. 4, 1993, pp. 401-419 

  12. Garrison, L., Decision processes in motion picture production: A study of uncertainty, Doctori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1971 

  13. John D. Sterman, "Business Dynamics -Systems Thinking and Modeling for a Complex World", McGraw-Hill. 2000. 

  14. Lacy, S. The financial commitment approach to news media competit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 5, no. 2, 1992, pp. 5-21 

  15. Limerick, D., & Cunnington, B., Managing the new organization: A blue print for networks and strategic alliances. San Francisco: Jossey-Bass, 1993 

  16. Prag, J., & Casavant, J. An empirical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revenues and maketing expenditures in the motion picture industry, Journal of Culture Economics, Vol. 18, pp. 217-23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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