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많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들이 무엇에 대해 관심이 많은지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스마트폰의 수용 원인에 관한 연구들과 어플리케이션의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들에서 사용된 요인들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변경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 요소로 설정한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마켓의 상위 20개의 유료 어플리케이션들에 관한 리뷰들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 요소로 코드화하여 어떠한 요소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지를 분석하고, 분석된 요소를 중심으로 개발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성공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출시하려는 개발업체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많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들이 무엇에 대해 관심이 많은지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스마트폰의 수용 원인에 관한 연구들과 어플리케이션의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들에서 사용된 요인들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변경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 요소로 설정한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마켓의 상위 20개의 유료 어플리케이션들에 관한 리뷰들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 요소로 코드화하여 어떠한 요소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지를 분석하고, 분석된 요소를 중심으로 개발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성공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출시하려는 개발업체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Recently, many mobile applications have been developed and published by increasing popularity of smart phone's market. However, a lack of research work is an issue for mobile applications' favoritism to users. In this paper, we have determined the acceptance factors on the existing smart phone appli...
Recently, many mobile applications have been developed and published by increasing popularity of smart phone's market. However, a lack of research work is an issue for mobile applications' favoritism to users. In this paper, we have determined the acceptance factors on the existing smart phone applications in order to fit into mobile user's requirements. In addition, we have defined the modification of acceptance factors which are the interesting element of mobile applications, code users reviews of top 20 paid applications among android market applications, and analyse on what element can attract users' interest of mobile applications. As a result, we propose a development method of mobile applications based on the analyzed interesting elements. Our contribution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mobile application companies for helping them to develop and publish successful mobile applications.
Recently, many mobile applications have been developed and published by increasing popularity of smart phone's market. However, a lack of research work is an issue for mobile applications' favoritism to users. In this paper, we have determined the acceptance factors on the existing smart phone applications in order to fit into mobile user's requirements. In addition, we have defined the modification of acceptance factors which are the interesting element of mobile applications, code users reviews of top 20 paid applications among android market applications, and analyse on what element can attract users' interest of mobile applications. As a result, we propose a development method of mobile applications based on the analyzed interesting elements. Our contribution i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mobile application companies for helping them to develop and publish successful mobile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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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설문 조사는 설문 문항에 대한 정확한 사용자들의 이해 능력과 진실성이 의문시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구매 동기를 파악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리뷰를 분석한다. 리뷰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들의 생각을 설문 조사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 요소를 중심으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의 어떠한 요소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실행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된 요소를 중심으로 개발 방법을 논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실행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된 요소를 중심으로 개발 방법을 논한다.
그결과 사회적 인식, 품질, 보안성, 확장성, 차별성, 유용성, 용이성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 요소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 관심 요소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20여개의 상위 어플리케이션들의 리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품질에 대한 리뷰가 아주 크게 많았으며 보안성, 확장성, 유용성, 용이성, 차별성, 사회적인식 순서대로 리뷰 개수가 많았다.
마지막 단계로 계산된 빈도수와 비율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관심 요소를 분석한다. <표 2> 의 경우 모든 관심 요소들의 빈도수가 2인데, 이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모든 요소가 균형 있게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스마트폰의 수용 원인과 어플리케이션의 수용 요인에 대한 연구들에서 사용된 요소들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변경하고, 이를 관심 요소로 설정하였다. 그결과 사회적 인식, 품질, 보안성, 확장성, 차별성, 유용성, 용이성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관심 요소로 설정하였다.
기술적인 구현 연구로 상황 인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미들웨어 아키텍처 구현[3], XML을 이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UI 코드생성[4]등이 있다. 비용과 평점을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리뷰들을 분석한 연구[5]가 있었지만, 사용자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관심을 끄는 요소를 비용과 평점을 중심으로만 분석하였다.
사용자 관점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하는지에 관한 문헌 조사를 위하여 학술 연구 사이트(DBPIA, RISS, KISS) 에 접속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웹 어플리케이션”을 키워드로 설정해서 검색한다.
대상 데이터
앞 절에서 기술된 관심 요소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리뷰를 분석하기 위하여 첫 번째 단계로 안드로이드 마켓[10]에 판매되고 있는 인기 유료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상위 20개의 어플리케이션(2012.5.12일 기준, 게임 어플리케이션 제외)들의 리뷰들중에서 리뷰가 작성된 순서대로 100명의 리뷰를 추출한다. 리뷰를 기록한 사용자들이 100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리뷰들의 개수에 가중치를 더한다.
이론/모형
사용자들이 정보 기술(즉 기기)을 왜 사용하는지에 관한 수용 요인과 사용 행위를 설명하기 위하여 검색된 연구들에서는 모두 Davis[11,12]가 제안한 기술 수용 모델을 사용하였다. Davis는 이용자들의 정보 기술의 수용 원인과 사용 행위를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두었다.
성능/효과
1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I의 경우 다양한 사용자들을 구매로 유도할 수 있어서 유용성 리뷰가 많았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A의 경우 동일한 기능을 갖는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에 비해 품질과 기능에 대한 차별성이 높아서 유용성에 관한 리뷰가 많았다. 결과적으로 어플리케이션 I에서와 같이 휴대성이 우수한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특성화하여 실지 사용자들의 생활 부분에 밀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관심 요소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20여개의 상위 어플리케이션들의 리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품질에 대한 리뷰가 아주 크게 많았으며 보안성, 확장성, 유용성, 용이성, 차별성, 사회적인식 순서대로 리뷰 개수가 많았다. 이는 사용자 들은 비용을 지불한 만큼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보여주며, 자신이 구매한 내역에 관한 정보가 공개되는 것을 꺼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이 높아질수록 평점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평점은 사용자들이 0점부터 5점까지의 점수를 매긴 결과의 평균으로서 가격이 높을수록 대체적으로 평점이 높았다. 이는 가격이 높을수록 사용자들 스스로가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적합도와 정상 작동 여부를 구입 전에 미리 점검한 후에 구매한 결과라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또한 어플리케이션 A의 경우 동일한 기능을 갖는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에 비해 품질과 기능에 대한 차별성이 높아서 유용성에 관한 리뷰가 많았다. 결과적으로 어플리케이션 I에서와 같이 휴대성이 우수한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특성화하여 실지 사용자들의 생활 부분에 밀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품질과 기능이 차별화된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요구된다.
추후에는 모바일 게임에 관한 리뷰들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무엇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지를 분석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에는 모바일 웹사이트의 버튼 크기, 비례, 위치에 관한 연구[1], 모바일 웹의 인터페이스의 오작동 및 만족도 연구[2] 등이 있다. 기술적인 구현 연구로 상황 인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미들웨어 아키텍처 구현[3], XML을 이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UI 코드생성[4]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자들의 리뷰를 분석한 이유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리뷰를 분석한다. 리뷰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들의 생각을 설문 조사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기술적인 구현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에는 모바일 웹사이트의 버튼 크기, 비례, 위치에 관한 연구[1], 모바일 웹의 인터페이스의 오작동 및 만족도 연구[2] 등이 있다. 기술적인 구현 연구로 상황 인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미들웨어 아키텍처 구현[3], XML을 이용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UI 코드생성[4]등이 있다. 비용과 평점을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리뷰들을 분석한 연구[5]가 있었지만, 사용자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관심을 끄는 요소를 비용과 평점을 중심으로만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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