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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한 교육효과
An Education Effects through 3D Animation implementation us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459 - 467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길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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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D 애니메이션을 논리적인 사고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하여 제작하는 교수방법을 설계하였다. 사용한 언어는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개발환경인 Alice 2.3이다. 이 방법은 주어진 결과물을 제작해보는 명령어 위주의 시범학습과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과 다르게 학습자가 제작할 스토리텔링을 창의와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문제해결 과정을 스스로 찾아내서 이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현장에 적용한 결과,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힘들어 하였지만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의미가 있었음을 볼 수 있었으며, 또한 프로그래밍을 통한 애니메이션 제작이라는 것에 학습자의 관심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we develop an instructional method in which students create 3D animations based on problem-solving techniques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educational, easy-to-learn programming environment/language called "Alice 2.3", which supports story-telling, is used for the delivery of th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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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팀이 토의하여 결정한 스토리의 주제와 시나리오에 대해 요약하여 로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제작한 애니메이션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결정한 스토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이 얼마나 변화되었는지와 더불어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흥미와 관심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정도를 평가하는데 있다. 따라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분석보다 학습 과정 중에 일어난 학습자들의 생각의 변화를 성찰글을 통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흥미와 관심도에 대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여 성찰글을 통한 학습자의 생각의 변화가 의미가 있음을 반복 확인하였다.
  • 이 장에서는 본 연구의 주제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이므로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특징과 관련 연구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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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ice 언어의 특징은? Alice 언어는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3D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언어는 객체지향 언어이며, 드래그 앤 드롭 형식의 명령어를 제공한다. 스크래치 언어와 유사한 형식의 블록을 사용하여 손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으며, 다른 언어와 다른 점은 스토리텔링을 위한 언어 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명령어들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한 연구로는 최근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으며, 특히, 국외에서 명령어를 배우면서 주어진 예를 반복적인 시범·실습방법에 의해 제작해보는 학습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최근에 발표되고 있다.
Alice 언어란? Alice 언어는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3D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 언어는 객체지향 언어이며, 드래그 앤 드롭 형식의 명령어를 제공한다.
greenfoot 언어의 특징은? 마지막으로 greenfoot 언어는 텍스트 기반의 자바 프로그래밍 환경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게임 애니메이션이나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데 적합한 언어로 고등학생들에게 교육하기에 적합한 언어이다. 이 언어와 관련된 연구 역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소개하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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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박동숙, 전경란, 디지털/미디어/문화, 한나래, 서울, 2005. 

  2. 권상희, 디지털문화론,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서울, 2010. 

  3. 김효용, 조세홍, "디지털 콘텐츠의 발전과 애니메이션 산업구조의 변화," 디지털콘텐츠학회지, 제1권, 제1 호, pp.41-49, 2005. 

  4. 오동일, 김효용, "웹2.0 시대의 한국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고찰," 디지털콘텐츠학회지, 제3권, 제1호, pp.3-9, 2007. 

  5. 신순호, "웹 상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분석계(교육 포탈사이트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지, 제2권, 제2호, pp.199-208, 2001. 

  6. 서정희외 3인, 초중등교육에서 웹2.0의 교육적 활용-개념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울, 2009. 

  7. 서정희외 3인, 초중등교육에서 웹2.0의 교육적 활용-활용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울, 2009. 

  8. http://www.alice.org/ 

  9. http://education.mit.edu/starlogo/ 

  10. Colleen M. Lewis, "How Programming Environmen t Shapes Perception Learning and Goals:Logo vs. Scratch,"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346-350, 2010. 

  11. http://www.scratch.mit.edu/ 

  12. http://www.intel.com/content/www/us/en/educati-on/k12/k12-educators.html 

  13. http://www.agentsheets.com/ 

  14. Mindy l.Hart, "Making Contact with the Forgotton K-12 Influence: Are you Smarter Than Your 5th Grader?,"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254-258, 2010. 

  15. Heidi C. Webb, Mry Beth Rosson, "Exploring Careers While Learning Alice 3D:A Summer Camp for Middle School Girls,"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377-381, 2011. 

  16. http://www.greenfoot.org/door 

  17. Sally Fincher, Stephen Cooper, Michael Kolling and John Maloney, "Comparing Alice, Greenfoot & Scratch,"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192-193, 2010. 

  18. Dann, W., Cooper, S., and Pausch, R., Learning to Program with Alice 3rd Ed., Prentice Hall, US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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