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웹 기반 실감 콘텐츠 협업 저작시스템 연구
3D Web based Collaborative Authoring System of Tangible Contents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07, 2011년, pp.308 - 309  

이창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권용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라는 말은 컴퓨터 관련 연구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만큼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과 통신기기의 발달로 이러한 소셜 미디어들이 사용자들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생성되지만 이러한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효율적으로 묶어서 표현해야 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소셜미디어의 종류에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위키, UCC, 마이크로 블로그 등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Social Media를 기반으로 Tangible Blog를 위한 콘텐츠를 저작하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여기서 소셜미디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진, 동영상, 효과음, 텍스트에 3D Contents를 추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 Contents는 현재 게임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Kinect를 이용하여 생성하고 이러한 소셜 미디어들을 Web 환경에서 Authoring 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소개한다. 최종적으로는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Blog의 형태에서 발전한 Tangible Blog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여기서 Tangible Blog는 기존의 텍스트, 음악, 동영상 등의 소스를 이용한 사용자의 일상생활 및 의견 표현을 넘어선 3D Contents의 활용,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및 Sensory Effect를 활용한 실감 있는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어 어떤 특정 운동동작을 설명할 때, 환자들의 재활 동작을 설명할 때 그리고 댄스와 같은 동작을 콘텐츠로 보여줄 때에는 이러한 기존의 콘텐츠 형태로는 사용자들에게 정확한 동작을 이해시키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2.1에서 설명한 Tangible Blog에 3D 기반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보여주고 저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 이러한 소셜 미디어 기반 실감 블로그 저작시스템을 연구함으로서 기존의 블로그의 형태를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형태의 3차원 블로그의 개념을 제안한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고 개인 혹은 그룹에 의해서 생성된 실감 콘텐츠들을 쉽게 협업하여 수정 혹은 저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기대되는 결과이다.
  • Tangible Contents는 기존의 Blog에서 사용되던 텍스트, 사진, 음악 그리고 동영상을 잘 조합해서 만든 콘텐츠를 뛰어넘는 콘텐츠의 개념으로 MS사에서 만든 Kinect[3]와 같은 저가의 보급형 3D 카메라를 사용하여 3D contents를 생성하여 Tangible Blog의 콘텐츠로 사용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Tangible Blog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짐으로서 소셜미디어로서 활용되고, 이 미디어를 협업하여 수정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서 협업 저작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