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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레탄 고무에 대한 물성평가 및 성형해석
Material Test and Forming Analysis of Urethane Rubbe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279 - 284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  박현성 (한국기계연구원) ,  이근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asto-forming has been dedicated to specific and limited production. Today, using enhanced pad materials, it has become an efficient and economical process alternative for low and medium volume metal-forming production. The non-linear properties of elastomer which are described as strain energy fu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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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특성으로 탄성체는 부하(loading)와 제하(unloading) 시의 응력-변형률 곡선이 다르며, 초기의 응력-변형률 곡선을 다시 반복하지 않고 동일 변형률 구간에서 대략 3~10회 정도의 반복하중을 받아야 곡선이 안정화된다. 그리고 재료가 이전에 받았던 변형률 보다 더 큰 수준의 변형률을 받으면 응력-변형률 곡선은 다시 변하게 되므로 변형률 변화에 따른 물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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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파워 스티어링 모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생산성과 제조원가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이 적용되고 있는가? 자동차용 파워 스티어링 모듈(power steering gear sub module)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생산성과 제조원가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랙 튜브와 랙 하우징, 밸브 하우징을 일체화시켜 튜브를 성형하는 일체화 성형기술이 국내외에서 개발, 적용되고 있다. 일체화 성형기술은 복잡한 형상 또는 다수의 부품으로 구성된 제품을 1회의 가공이나 축약된 수의 부품을 이용하여 최종형상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생산 공정의 단축, 재료비 절감, 자원 및 에너지 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는 차세대 성형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일체화 성형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동차용 파워 스티어링 모듈(power steering gear sub module)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생산성과 제조원가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랙 튜브와 랙 하우징, 밸브 하우징을 일체화시켜 튜브를 성형하는 일체화 성형기술이 국내외에서 개발, 적용되고 있다. 일체화 성형기술은 복잡한 형상 또는 다수의 부품으로 구성된 제품을 1회의 가공이나 축약된 수의 부품을 이용하여 최종형상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생산 공정의 단축, 재료비 절감, 자원 및 에너지 절감 등을 기대할 수 있는 차세대 성형기술이라 할 수 있다.
elasto-forming에 사용되는 탄성체는 어떤 형태로 사용되는가?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고 탄성체 성형(elasto-forming)기술은 고무나 우레탄과 같은 고탄성력을 이용하여 튜브를 임의의 형상으로 성형하는 방법으로 타 공정에 비해 요구 치수 정밀도와 높은 생산성으로 인해 저 원가, 고 생산성을 필요로 하는 본 연구 대상품의 생산에 최적의 기술로 연구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하겠다. 고 탄성체 성형기술에 이용되는 탄성체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탄성체 종류를 결정하고 충전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첨가제를 특정한 비율로 배합한 혼합물 형태로 사용된다. 이때 각 재료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되는 제품의 용도와 사용조건에 따른 요구 물성과 특성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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