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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차체/대차간 상대변위를 이용한 곡선구간 곡률반경 추정 방법
Curvature Estimation Method of Curve Section Using Relative Displacement Between Body and Bogie of Rolling-stock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1, 2012년, pp.1479 - 1485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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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곡선구간 주행 시 곡선주행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능동형 철도차량 개발 분야에서 곡선구간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기 위한 기술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고가의 전용 검측차량을 이용하거나 여러 가지 센서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기존의 곡률반경 추정방법은 실차에 적용하기에는 실용성이 미흡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차에 적용이 용이하고 경제적인 곡률반경 추정방법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방법은 철도차량 곡선구간 주행 시 발행하는 차체와 대차간의 상대변위를 측정하여 곡률반경을 실시간으로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제안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모사해석 및 실차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제안한 곡률반경 추정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a technique for the real-time sensing of a curve section is very important for active rolling-stocks in order to improve the curving performance. However, conventional methods using expensive track inspection equipment or various complex sensors are not practicable to be appli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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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주행 중 곡선구간 곡률반경을 실시간으로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타당성 검토를 위하여 모사 해석과 실선로 주행시험을 통한 타당성 검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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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곡률반경에서 차량의 주행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차량 주행성능 관점에서 직선구간은 차량의 고속주행 성능이 발휘될 수 있는 구간으로 차량의 한계성능과 관련된 최고속도 주행 시의 주행안정성이 요구된다. 반면, 일정 곡률반경으로 구성된 곡선구간에서의 차량 주행은 원심력으로 인하여 차량의 주행속도를 저하시키게 된다.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철도는 타 교통수단과 달리 차륜이 레일 위를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수단이다. 궤도의 선형은 직선구간과 곡선구간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능동형 철도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곡선구간에서의 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틸팅열차나 조향대차와 같은 능동형 철도차량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3) 특히 능동제어기술을 적용하여 차량의 곡선주행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곡선구간의 곡률반경을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곡률 반경 인식은 궤도검측 전용차량을 이용하여 곡선 정보를 측정, 분석하는 방법, GPS, RF방식의 지상자,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타코메터 등을 이용하여 곡선을 인식하는 방법 등이 활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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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ur, H. M., Lee, C. W., Kwon, S. T. and Yun, C. H., 2003, "Analysis on the Wear Patterns of Wheel Profiles for Conventional Line," Proc.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651-655. 

  2. You, W. H., Hur, H. M., Ko, H. I., Park, H. H. and Choi, Y. W., 2009,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rving Noise and Wheel Wear in Seoul Subway System," Trans. of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1, pp. 85-93. 

  3. Hur, H. M., Park, J. H. and You, W. H., 2011, "Trend of the Active Technology for Railway Rolling-Stock,"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1559-1560. 

  4. Ko, T. W., Lee, D. S., 2011, "Study for Prediction of Ride Comfort on the Curve Track by Predictive Curve Detection," Proc.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69-74. 

  5. Suh, S. B., 2001, Track Construction, Ulgoaal, pp. 329-330. 

  6. Suh, S. B., 2000, Mechanized Track Maintenance, Ulgoaal, pp. 181-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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