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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윤축의 기계적 인자에 관한 연구
Study on Mechanical Parameters of a Wheelset Influencing Derailment of Rolling Stock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0, 2013년, pp.1207 - 1218  

오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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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달식 등 한쪽 차륜과 레일의 접촉력에 기반한 기존 탈선계수식으로는 열차 주행 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의 탈선을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개발된 단일윤축 탈선계수는 타고오름탈선, 미끄러져오름 탈선, 전복탈선 및 이들의 복합유형 탈선을 잘 예측할 수 있고, 접촉부 마찰계수, 플렌지 각 등 기존의 탈선계수식에서 고려하던 기계적 인자뿐만 아니라 윤중감소/증가, 궤간, 차륜직경, 축상 베어링 위치 등 다양한 탈선영향인자들도 고려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윤축 탈선계수식으로 이러한 다양한 탈선영향인자들을 고려하여 기존의 나달식, 바인스톡 식 등으로 구할 수 없었던 탈선현상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이론적인 단일윤축 탈선계수식 결과들의 타당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difficult to predict derailment with the existing derailment coefficient like Nadal's formula which is based on the contact forces between one wheel and rail. A new derailment coefficient model developed on a wheelset is able to make a better estimate about the climb derailment, slip derail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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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비정상 요인이 고려한 이론 탈선계수인 단일윤축 탈선계수를 도출하여 앞에서 언급한 복잡한 유형의 탈선 문제들에 대한 한계 탈선계수를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단일윤축 탈선계수 이론모델에 의하면 횡력, 좌우 윤중, 궤간, 차륜직경, 축상베어링 위치와 차륜중심점 사이의 거리, 마찰계수, 플렌지각 등이 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므로, 이들의 값들을 철도 현실에 알맞게 변화시켜 가면서 탈선계수 영향인자들이 탈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의 단일윤축 탈선계수 이론모델(9)은 최근 연구(10)된 바 있는 열차 충돌 후 탈선유형을 판단할 수 있는 단일윤축의 이론적 탈선모델을 바탕으로 도출되었으며, 동역학 시뮬레이션(11)을 통해 탈선계수 이론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여 주행 중 탈선유형과 탈선거동을 예측하는 하나의 지표로 활용 수 있음을 보이려고 한다.
  • 본 절에서는 궤간이 탈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현재 대표적으로 광궤는 러시아궤간(1520mm), 협궤는 케이프궤간 (1067mm)이 많이 사용되므로 현재표준궤간(1435mm)과 러시아궤간, 케이프궤간을 비교하였다.
  • 본 절에서는 차륜직경이 탈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 사용된 모델은 KTX모델로서 차륜직경이 92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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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안전규정을 제정하여 철도 사고에 적용하고 있는 이유는? 철도 사고는 대형참사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철도안전규정(1)을 제정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각종 충돌 및 탈선 사고에 관한 연구(2~4)들도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행 중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탈선사고도 잘 관리되어야 하는 철도안전 문제의 하나이다.
주행중 비정상 요인에 의한 탈선은 어떻게 발생될 수 있는가? 최근 철도차량의 고속화 추세와 더불어 측풍, 지진, 장애물 충돌, 궤도 이상 등 주행중 비정상 요인에 의한 탈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조건에서의 탈선은 플렌지 타고오름 뿐만 아니라 플렌지 미끄러져 오름, 전복탈선, 이들 탈선유형의 복합적 형태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또 이러한 복잡한 유형의 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기계적 인자들도, 기존의 플렌지 각, 접촉부 마찰계수뿐만 아니라 윤중감소/증가, 궤간, 차륜직경, 축상베어링 위치 등 다양한 영향인자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탈선 안전성을 평가하는 척도는? 탈선 안전성을 평가하는 척도로 1908년 나달(Nadal)이 제안한 탈선계수식과 1984년 바인스톡(Weinstock)이 제안한 탈선계수 등(5~7)이 있으나 실제 안전규정에서는 시험과 시뮬레이션 등으로 도출된 보수적인 한계탈선계수 값이 채용되고 있다.(8) 근래 전동차 등에 많이 적용되는 70˚ 이상 플렌지 차륜의 경우, 기존의 탈선계수(횡력/윤중)는 너무 큰 값이 되어 규정에서 제한하는 탈선계수 값과 큰 차이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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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EIF, 2008, The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Relation to the Rolling Stock Subsystem of the Trans-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 TSI. 

  2. Zeng, J. and Wu, P., 2008, "Study on the Wheel/Rail Interaction and Derailment Safety," Wear, Vol.265, No.9-10, pp.1452-1459. 

  3. Yang, Y. B. and Wu, Y. S., 2002, "Dynamic Stability of Trains Moving over Bridges Shaken by Earthquak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58, No. 1, pp. 65-94 

  4. Cho, H. J. and Koo, J. S., 2012, "A Numerical Study of the Derailment Caused by Collision of a Rail Vehicle Using a Virtual Testing Mode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0, No. 1, pp. 79-108 

  5. Profillidis, V. A., 2006, "Railway Management and Engineering(3rd ed.)," Ashgate, Vermont, pp. 283-288. 

  6. Shabana, A. A., Zaazaa K. E. and Sugiyama H., 2007, "Railroad Vehicle Dynamics," CRC Press, New York, pp. 6-20. 

  7. Iwnicki, S., 2006,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CRC Press, New York, pp. 210-217. 

  8. UIC code 518 OR, 2009,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Safety-Track Fatigue Running Behavior." 

  9. Koo, J. S. and Oh, H. S., 2013, "A Study of Influence of Wheel Unloading on Derailment Coefficient of Rolling Stock,"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2 (in print). 

  10. Koo, J. S. and Choi, S. Y., 2012, "Theoretical Development of a Simplified Wheelset Model to Evaluate Collision-Induced Derailments of Rolling Stock,"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13, pp. 3172-3198. 

  11. Functionbay, Recurdyn, www.functionbay.com 

  12. Lee, S. I. and Choi, Y. S., 2001, "Running Safety of High Speed Freight Bogi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4, No 3, pp. 80-86. 

  13. Oh, H. S. and Koo, J. S., 2013, "A Study on Mechanical Parameters Influencing Derailment of a Wheelset," Ma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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