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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별 이륜차 프레임에 대한 구조해석
Structural Analysis for Bicycle Frame by Typ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6, 2012년, pp.146 - 155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durability by comparing displacement on vibration at driving bicycle frame models of 1, 2, 3 and 4. Among maximum equivalent stresses at 4 kinds of models, model 1 has highest value with 410.39 MPa and becomes 30 times than model 4 with lowest value. The natural frequenc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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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고속을 견뎌야 하며 외부의 충격 또한 잘 견디도록 만들어져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는 오토바이의 안전을 위해서 정확한 각도와 형상별 강도를 주어 시뮬레이션6-8)을 하여 주행중인 오토바이의 프레임에 대한 진동9)에 따른 내구성과 변형량을 해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오토바이 프레임의 설계에 응용한다면 내구성 및 파손 방지를 검토, 예측하는데 용이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주행 중인 오토바이의 프레임에 대한 진동에 따른 내구성과 변형량을 해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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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토바이의 프레임이 고속과 외부충격을 잘 견뎌야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오토바이의 안전한 이용을 증가시키려면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프레임의 종류와 강도 및 구조가 중요하다.1-5) 또한 프레임은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생명과 바로 연결된 부분이자 사람의 무게를 견디고 외부에 노출되어 디자인 또한 중요한 부분이고 자동차와 같이 노면을 주행하며 여러 영향을 받는다. 계속적인 힘과 피로, 노면에 대한 진동에 대해서 계속 영향을 받아 변형이 일어난다. 따라서 고속을 견뎌야 하며 외부의 충격 또한 잘 견디도록 만들어져야한다.
오토바이는 무엇인가? 오토바이는 이동수단 가운데 가장 초기부터 사용 되기 시작한 이동수단으로서 인간의 물건운송 및 사람운송을 도맡아왔다. 초창기 증기로 움직이던 시절부터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 끝에 지금의 오토바이가 탄생할 수 있었다.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기피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초창기 증기로 움직이던 시절부터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 끝에 지금의 오토바이가 탄생할 수 있었다. 잦은 사고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피하고 있으나 앞으로도 계속하여 매니아 및 여러 분야의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이동 수단 및 운송수단으로 활용도가 지속될 것이다. 오토바이의 안전한 이용을 증가시키려면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프레임의 종류와 강도 및 구조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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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 R. Bae, D. W. Shin, B. K. Shim, B. N. Kim, S. I. Shin and Y. K. Kwon, "Development of Localization Bicycle Frame Using Al 6061,"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SPE, pp. 853-854, 2010. 

  2. J. M. An, K. S. Kim, Y. S. Jang and Y. M. Yi, "Structural Analysis of Kick Motor Support Cone Structure," Transactions of KATRA, Vol.5, No.2, pp.159-165, 2006. 

  3. C. R. Lee, "Frame Vibration Analysis of Vehicle Body Mount System on Fram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09-1414, 2002. 

  4. B. Y. Park,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 Motorcycle Body," Journal of KSPE, Vol.15, No.1, pp.169-176, 1998. 

  5. S. B. Lee, S. Y. Lee, J. M. Lee and H. J. Yim, "Dynamic Load and Comfort Analysis of a Vehicle Considering Flexibility of the Fram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27-335, 1993. 

  6. G. B. Lee, "Stress Analysis and Technology for Vehicles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s of KSME, Vol.26, No.2, pp.123-129, 1986. 

  7. Y. S. Joo, Y. K. Kim, B. W. Kim, J. O. Moon and K. S. Lee, "Structural Analysis of a Large Automobile Frames,"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2, pp.1417-1422, 2003. 

  8. J. U. Cho, O. B. Kwon and M. S. Han,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f Automotive Suspension," Journal of KSMTE, Vol.19, No.1, pp.89-93, 2010. 

  9. J. U. Cho, B. S. Min and M. S. Han, "Fatigue and Vibration Analysis for Major Parts of the Engine," Korea Society of Machine Tool in 2009 Spring Conference, pp.191-195, 2009. 

  10. J. Swanson, ANSYS 12.0, ANSYS Inc., U.S.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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